메리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메리츠화재의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대부분의 조건에서 업계평균보다 저렴한 가격이 매력적인 보험입니다. 담보의 폭이 비교적 좁고 할인특약이 다채롭지 않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보험료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기본에 충실한 보험으로 여겨집니다. 이 외에도 메리츠 다이렉트 보험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밸류챔피언 애널리스트 팀이 보험료와 보장, 그리고 할인약관등 부문별로 다른 10개사 보험들과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보험료 상세분석
기본 보험료
메리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평균은 59만9천원으로 업계평균인 65만 3천원보다 약 8% 저렴합니다. 실제로 30~40대 소형차 운전자와 30대 대형차 운전자를 제외한 모든 운전자에게 업계평균보다 저렴한 보험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6세 경차 운전자의 경우 메리츠의 보험료는 47만 4천원으로 업계 평균인 60만 6천원 보다 약 13만원 낮습니다. 또한 메리츠는 다른 보험사에 비해 여성운전자와 남성운전자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여성 운전자는 조건에 따라 최대 10만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1인한정 경력운전자가 종합보험을 가입할 때의 보험료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조건별 보험료
메리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는 1인한정 경력운전자가 아닌 다른 조건에서도 업계 평균보다 대체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초가입시에는 업계평균과 똑같은 보험료를 제공하고,다른 조건에서도 최대 10% 더 저렴합니다. 이는 20대에서 60대까지, 경차에서 대형차까지의 통합 평균이기 때문에 연령과 차종에 따라 업계평균 과의 차이가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장 분석
메리츠 다이렉트는 다른 보험사에 비해 담보내 보장 종류가 적습니다. 예를 들어 통상 보험사가 대인배상II을 3천만원, 자동차상해 사망보장을 5천만원부터 제공하는 반면에 메리츠는 대인배상II를 5천만원, 자동차상해 사망보장을 1억원 부터 제공합니다. 하지만 밸류챔피언 조사 결과 비교적 높은 담보 폭에도 보험료는 타 보험사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은 유의하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할인약관 분석
메리츠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타 보험사와 차별화된 특약은 제공하지 않으나 기본 할인특약의 할인율이 업계평균보다 높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 3년무사고특약의 업계 평균 할인율이 12.7%에 그치는 반면에 메리츠의 할인율은 20%입니다. 자녀할인에서도 태아와 어린이의 차별을 두지 않고 균일하게 7%의 할인을 적용하여 업계평균인 5.7%와 대비됩니다. 마지막으로 주행거리 할인특약에서 메리츠는 1만7천km까지 할인을 제공함으로 대부분의 보험사보다 2,000km더 할인받을 수 있기 때문에 운전량이 많은 운전자에게 유리합니다.
리서치 방법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동차보험료 분석에는 손해보험협회의 공시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자세한 할인률 기준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의 보험약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보험료 견적 산출에 사용된 가입자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별 보험료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된 가입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보험 가입에 적용된 가입 금액 및 가입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차제외는 아래의 조건에서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제외한 보험입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소비자의 편리를 위해 간편설계가 가능한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상품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고, 데이터 수집에 활용된 보험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