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Apr 09. 2021

취업 잘되는 무료 국비지원 프로그램

국가기간 전략 산업 직종 훈련이란 인력양성이 필요한 직종 관련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 취업자에게 정부에서 돈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현재 취직이 잘 될거나 앞으로 취직이 잘 될 직종에 관련된 훈련을 무료로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남은 2021년동안 수강가능한 프로그램 중에서 제일 취업률이 높은 프로그램 20개를 모아 분석하였습니다.


수업 갯수가 제일 많은 업종은 기계설계

국가기간 전략 산업 직종 훈련 제도 내 가장 높은 취업률을 자랑하는 20개 수업은 총 7개의 업종에 걸쳐 있습니다. 한 업종 안에도 기술에 따라 수업내용이 프로그램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고용노동부에 문의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취업률 상위 20개 수업 중 기계 설계 관련된 수업은 6개로 가장 종류가 많지만, 정보보안이나 출판편집에 관련된 수업은 각각 1개 밖에 없어서 선택지가 적었습니다.

국비지원 전 수업료는 전기관련이 제일 높아

국가기간 전략 산업 직종 훈련은 보통 일반기관 (직업학교나 학원)에서 수업을 듣고, 그 수업료를 전액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원래 비싼 수업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에 정부지원 전 수업료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슨 수업이 가장 비쌀까요? 밸류챔피언 조사 결과 전기에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수업이 598만원으로 가장 비싼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일 저렴한 수업은 UI/UX 관련 수업으로 평균 428만원이었습니다. 그 외 업종의 지원 전 수업료를 아래 표에 정리하였습니다.

가장 수강시간이 짧은 수업은 출판편집 수업

가장 수강시간이 짧은 프로그램은 출판편집 기술을 배우는 수업으로 평균 91일동안 총 720시간의 수업만 들으면 수료가 가능합니다. 반면에 가장 수강시간이 긴 업종은 건축설계였습니다. 총 1000시간을 148시간에 걸쳐 들어야 합니다. 취업 관련 훈련은 무료이지만 그만큼 할애해야 하는 시간도 많으므로 사실상 일과 병행하는 것이 힘들어 수강 전 수강기간을 비워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료 후 취업률은 거의 백프로

국가 기간 전략 산업 직종 훈련은 취득하기 힘든만큼 취득후 취업률이 거의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UI/UX디자인 분야 수강생들의 취업률은 100%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프로그램 중 제일 취업률이 낮은 출판편집 분야 수강생의 취업률도 93.9%나 되어 일반 취업률에 비해 높습니다. 따라서 가격 부담이 없고 취업이 보장되는 국비지원프로그램은 고려해볼만 합니다.

이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가장 경제적으로 먹을 수 있는 단백질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