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베리라이터 Jul 10. 2022

매력적인사람의 플레이리스트

시리즈: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 #3


매력적인 사람의 특징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는 늘 언제나 매력적인 사람을 갈구하고 갈망한다. 어느 모임이나 자리에서나 늘 중심이 되길 원하고 주목받기를 원한다. 가령 하루종일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같은 동호회 사람들과 와인바 체험을 하는 약속이 있은 날이다. 그곳에서, 그 수 많은 사람들 중에서, 과연 매력적인 사람은 도대체 어떤 모습이기에 관심과 사랑을 받는 걸까. 나는 예전부터 매력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서 나만의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범주 안에서 연구아닌 연구를 해왔다. 


그 중 발견해낸 결론을 말하자면, ‘매력’이라는 것은 결코 우연하고 예측불가능하게 주어지는 것이 아닌, 수 많은 생각과 단계별 요소를 통해 치밀한 과정을 거쳐 얻게 된다는 것이다. 사실 우리 주위에는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할 만한 사람들이 무수히 많다. 하지만 문제는 매력적이지 않는 사람들은 훨씬 더 많다는 사실이다. 승자의 독식 사회라는 측면에서, 직장에서, 소개팅에서, 여러 모임에서 1등만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1등은 우리가 소위 말하는 가장 매력적인 사람이 독식한다.


와인바에서 주의해야  점은, 내가 참석한 모임원 내에서 최고가 돠어야하는 마음가짐이 아니라,  모임장소 내에서 가장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다. 이것을 ‘마음의 건강함이라고 부를  있겠다. , 일반적인 보통의 사람들은 오늘의 모임에서,  모임 내에서 가장 최고가 되길 바라지만,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최고로 매력적인 사람은 지금  곳에 있는  와인바에서 다른 옆테이블 손님들이나, 멋지게 차려입은 직원, 깔끔한 화이트셔츠를 입은 훤칠한 30 성공한 영앤리치CEO  견주어도 충분하  매력적이고 최고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마음이 건강함이란 결국 자신감과 연결된다


지난 글에서도 말했듯이, 매사에 최선을 다하고 자기분야에서 가장 자신있어하는 사람들은, 다른 건 몰라도 그분야에서만큼은 최고로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 와인바체험 동호회에서는 와인에 대해서 소위 전문적인 지식을 뿜어내는 사람이 가장 매력적인 사람이다. 아무리 다른 곳에서 인정받고 외모적으로 뛰어난 사람이라도, 지금 현재 참석한 이 모임에서 필요한 전문적인 제스쳐, 지식, 여유로움 등이 없다면 그 시간만큼은 결코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가 없을 것이다. 이 상황예서 가장 필요한 부분들을 최고로 지니고 있는 사람이 그 상황에서 만큼은 가장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


여유롭게 모든 질문에 능동적으로 대처가 가능하고, 잘아는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을 통해 이 대화를 주도적으로 잘이끌어갈 수 있기에, 후광효과와 더불어 모든 이들로 하여금 인정받을 수 있는 상황을 스스로 만듦으로써, 가장 매력적이게 보여질 수가 있는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앞서 설명한, 그 곳에 있는 모든 사람들중에서 가장 최고가 되지 못하더라도, 일단 마음의 출발점은 ‘여기선 내가 최고야’라는 생각을 가지는것이다. 나는 이것을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가장 첫 벌째 이유로 꼽고싶다.


처음 사람들과 대화에 참여할 때부터, ‘나는 이 분야에 대해서 잘 몰라’ ‘내가 모르는 얘기를 하게되면 나는 어떤 말을 해야할까?’ ‘여기는 나 뺴고 다들 잘생기고 이쁜데 어떻하지?’ 등등 처음부터 강하게 부정적인 생각으로 자리에 착석하면 5분만 대화해도 주위 사람들이 떠나간다. 모르는 주제가 나와도 ‘내가 모르는 건 지금부터 배우면 되는 거고, 내가 아는 것이 있다면 침착하게 설명해주자’ 라는 생각으로 대화에 접근하는 마음의 출발점을 가지는 게 가장 중요하다.


잘 아는 것이 나오면 친절하게 알려주고, 모르는 것은 잘 아는 사람에게 배우면 되는 것이다


혹자는 '아니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한다드니, 갑자기 알고 모르는 게 뭐가 중요해?' 라는 다소 안이한 생각을 가진다. 하지만, 우리도 알다시피, 지금껏 살아오면서 본인이 느꼈던 열등감 속에는 무지함이 있지 않았던가. 모르는 것은 요즘 세상에서는 무식함이자 무시를 당하는 첫 번째 이유이다. 


요즘 부자가 되는 경제적자유를 이루기 위한 사람들이 많다. 서점에 가면 온갖 경제적자유를 이루기 위한 마음가짐, 자기계발, 심리학 도서들이 넘쳐난다. 그렇지만 나는 늘 서점에 갈때마다 한 가지 아쉬움을 느낀다.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에도 그 단계와 순서에 비례해 충분히 이론적인 요소등을 토대로 풀어낼 것들이 무수히 많다는 사실이다. 사실은 인간의 본성은 관심을 받고 싶어하고, 친절함을 받고 싶어한다. 무시당하기 싫고, 환대받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 중심에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 매력이 있다.



시리즈: 매력적인 사람이 되는 방법

베리라이터












작가의 이전글 밀리의 기록여행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