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직스쿨 김영학 Dec 17. 2019

<마케팅, 배워야 산다>13기 모집

1월 11일(토)부터 총 5주간 진행(장소는 별도 공지)

비즈니스와 마케팅은
세상과 시장을 바라보는 창이다


10년이 넘는 컨설팅과 5년째 되는 이직스쿨을 통해

직장인 대상 라이프 & 커리어 코칭 및 컨설팅을 하면서 느낀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자신이 속한 영역 속

'비즈니스 원리(Principle)'에 대해

잘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대부분 '직무 중심적 사고'에 한정된 소속 업계, 기업, 본부 등 실제 조직에 대한 관점에서 자신의 일을 바라보고, 앞으로의 방향 등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거시적 사고의 결여)

그러다 보니, 미래의 불투명성을 채우기 위해, '안정되어 보이는 직장'을 위주로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는

"우리 일의 가치와 그 연결 및 확장성"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주어진 일'만 하고 있습니다.

그 한계로부터 어른들의 진짜 방황이 시작됩니다. 원해서 시작한 일이 아니기에, 그 일을 잘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저 남들에게 심할 정도로 뒤처지지 않으면 그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 생각의 한계가 내 역량의 한계를 만들었고,  내 일(Job & Task)만 잘하면 된다고 생각하게 만들면서 성장을 둔화시킵니다.


셋째는

그래서 "스스로 커리어를 설계하지 못한다는 "입니다

 중심에 '비즈니스 또는 마케팅에 대한 안이함' 있습니다. 실제 포함된 시장에서 시장의 기본 원리가 무엇이고, 그 원리에 의해 우리는 어디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을 내려야 합니다. 그 답을 찾는 과정 속에 스스로 커리어를 설계할 수 있는 눈과 귀가 열리고, 이를 실행으로 옮길 수 있지만, 원리를 몰라서 대부분 헤맬 뿐입니다.



그래서 본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아무도 본질에 관심을 갖지 않는 세상이지만, 진짜 고수가 되기를 원한다면, 적어도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영역의 본질과 원리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일하는 것부터 연구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이는 직장인들의 교양 수준 이상의 비즈니스와 마케팅 역량이 자신의 바라는 커리어를 더욱 빛나게 할 수 있음을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제대로 된 지식과 노하우 등을 밑바탕으로 가졌을 때 보다 풍요로운 인사이트가 발현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을 해도 만족하지 못하는 것은 스스로가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것도 있지만, 세상을 보고 나름의 판단을 할 만한 기준이 없고, 특정 비즈니스를 보고 스스로가 해보겠다는 생각을 하지 못하고, 지금 하는 일에 대한 가능성을 향후 비즈니스 발전으로부터 얻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들에게는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원리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본질은

연결 관계의 이해를 통해

스스로의 존재감을 확인하고,

그 안에서 오래도록 지속하기 위한 명분과,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론을 찾는 학문이고,

정리된 고객을 향한 가치를 결과물로 만든 것이

'비즈니스'이기 때문입니다. 




<5주 완성, 마케팅 배워야 산다>
부제 : 마케팅ㆍ비즈니스를 통해 세상을 학습하자
수업 개요

본 과정은 기업의 마케팅, 브랜딩 및 영업 관련 직무의 전문가를 표방하는 이들을 위해

또는 마케팅을 제대로 배우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개설된 5주간의 마케팅&비즈니스 토론 수업입니다


일정

2019년 1월 11일(토), 10:00~13:30(3.5시간), 총 5주간 진행(명절 연휴 제외 2월 15일 종료)


Time Table

10:00 ~ 11:00   강의 첫 번째 시간

11:20 ~ 12:20   강의 두 번째 시간

12:40 ~ 13:30   강의 세 번째 시간, Q&A


인원

최대 8명(신청자가 3명 이하일 경우, 협의하에 진행합니다.)


장소

서울 강남 혹은 강북의 역세권(신청자 별도 공지)


비용

25만 원(VAT 포함)


특이사항

매회 녹화하여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재시청 가능합니다

약 200 페이지의 슬라이드를 교재로 함께 제공합니다

과정 종료 후, 비즈니스 인사이트 성장을 위한 #마쓰고 클럽(유료 스터디) 참여 기회를 제공합니다



신청 링크

https://forms.gle/DBuViGzYw1QMHBF5A



수료생들의 후기

지금도 몇 번씩 자료를 꺼내 봅니다. 이 한마디로 해당 수업과 멘토님에 대한 증언이 가능합니다. 마케팅, 영업, 브랜딩을 비롯해 세상에 대한 여러분께서 들어보지 못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십니다. 저로서는 관점을 접할 수 있어 아주 흥미로운 활동이었습니다. 좋은 인사이트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님, 물론 이렇게 말씀드려도, 그렇다고 믿는 사람만이 도전하고 얻어가실 수 있겠죠? 아니 도전은 아니어도 시도 정도여도 됩니다. 해보세요. 멘토님께서 도와주실 겁니다.'


'마케팅 과제를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다시 강연 복습도 하게 돼서 좋았어요. 마케팅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결론을 내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제는 제품을 접할 때 어떤 브랜드 철학이 있는지 고민해보게 됩니다. 마케터로서 어떤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마케팅이 전반적으로 시장에 어떤 식으로 나타나고, 전략화되어 있고, 숨어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간과하는 많은 소비 프로세스에서 마케팅이 포함되어 있고, 시장이 어떻게 연결되어 작동하는지를 알아가는 과정은 시장-비즈니스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 내릴 수 없었던 저의 생각을 정리해주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를 통해 계속해서 변화하는 시장에서 어떤 식으로 사고하여야 하고, 어떤 식으로 접근해야 효과적이고 합리적인 비즈니스적 성과 목표를 향해 방향성을 제대로 잡을 수 있을지를 알 수 있었던 강의였습니다. 자칫 어렵다고 느낄 수 있었던 부분을 연애 그리고 취업-커리어와 연관 지어서 의미를 전달해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강의가 되겠지만, 혹여나 시장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원하시는 분들에게도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마케팅에 대해 깊은 통찰과, 자신만의 언어로 마케팅을 표현 가능하게 해주는 강의! 취준생/직장인 불문하고 꼭 들어봐야 할 강의다. 4주간, 매주 4시간씩 투자하다 보면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접근법을 알게 될 것이다.

 


주차별 아젠다


특별히 추가로 5주 차를 별도 마련하여,

전체 과정에 대한 총정리 및 Q&A와 함께,

마케터에게 꼭 필요한

마케팅 전략 및 실행의

'Best Practice Case & Method'에 대해 다룹니다.



문의

careerstyling@gmail.com로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