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스 Jul 29. 2024

미국 ESTA 신청과 여권 유효기간

미국 여행 준비하기



원래 이번 여름에는 시원한 북유럽으로 여행을 계획했었다. 그런데 아이들이 갑자기 미국 여행을 하고 싶다고 하여 부랴부랴 알아보기 시작했다. 미국 여행 시 여권은 미국 체류기간보다 최소 6개월이 유효기간이 남아 있어야 한다. 미국 여행을 가려고 보니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아이들의 여권 유효기간이 5개월만 남았다는 사실이었다. 올 가을이나 늦어도 겨울 즈음에는 아이들이 독일 여권을 받게 될 예정이라 한국 여권을 올봄 여름 한국 방문 때 재갱신하지 않았었기 때문이다.


다행히 한국은 국가별 개별 조약에 의해 이 조항이 면제되는 국가에 해당했다. 이를 6개월 클럽(Six-Month Club)이라 부르는데, 여기에 해당하는 국가의 국민들에게는 6개월 규칙이 적용되지 않으며, 자신의 체류 예정 기간 동안 유효한 여권만 소지하면 된다. 무비자로 여행할 경우, 여권이 적어도 90일 동안 유효해야 하며, 만약 여권이 90일 동안 유효하지 않다면, 여권 만료일까지만 미국에 체류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Six-Month Validity Update 2024

https://www.cbp.gov/document/bulletins/six-month-validity-update

한국, 독일 모두 포함






미국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비자를 발급받거나,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도록 전자여행허가인 ESTA(Electronic System of Travel Authorization)를 사전에 신청해서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일단 승인된 이스타는 2년 또는 여권 만료일 중 빠른 날짜까지 유효하다. 이스타 비자 신청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여행자 인적사항, 미국 방문 주소 및 연락처 등의 여행 정보를 입력하고 비용(1인당 21달러)을 지불하면, 보통 72시간 내에 승인이 난다. 우리는 몇 시간 안에 승인 이메일을 받을 수 있었다.


이스타 신청 시 유의할 점

이스타 신청할 때 온라인으로 가능한 여권은 반드시 구 종이 여권이 아니라 전자여권이어야 한다. 보통 전자여권이라고 하면 파란색 표지로 된 전자여권을 생각하는데, 초록색 여권 중에서도 2008년 이후 발급한 여권은 모두 전자여권으로 생각하면 된다. 전자여권 여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여권 표지에 전자여권 표시 그림이 있고, 또 하나는 여권 번호가 M으로 시작한다.

만약 소지하고 있는 여권이 전자여권이 아닌 일반 여권이라면 이스타 신청이 불가능하고, 거주하는 국가의 미대사관에 방문하여 직접 관광비자를 신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공항에서 미국 동부 뉴욕 공항으로의 비행시간은 대략 가는 데 9시간 정도, 돌아오는데 8시간 정도 소요된다. 독일과 미국 동부의 시차는 - 6시간이 난다.


원래는 캐나다도 국경 너머 돌아보는 루트를 짜려했으나 캐나다 역시 여권 유효기간 6개월 이상을 요구하여 공항에선 반드시 문제가 되고, 육로 국경 검사대에서도 혹시나 문제가 될 수 있는 데다가 여기도 전자 무비자 신청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아 제외했다. 욕심내지 말고 원하는 도시 몇 군데만 집중적으로 현지인처럼 여유 있게 머물다 오는 것으로 계획을 잘 짜보려 한다.


워낙 유럽 항공이 지연, 연착, 취소 등이 많아서 최대한 일정은 느슨하게 짜고, 취소가능한 것으로 준비하고, 해외여행 의료보험은 ADAC로 들어보려 한다. 유럽 여행 때는 굳이 여행자보험을 들지 않았는데, 미국 여행은 만약을 대비하는 준비가 철저해야 할 것 같아서다. 특히 상비약은 종류별로 잘 챙겨가야 할 것 같다. 무탈히 잘 다녀올 수 있기를, 소소한 문제가 생기더라도 해결가능한 것이기를 바라본다.


ADAC 해외여행 가족 의료보험

Auslandskrankenversicherungfür Familien

https://www.adac.de/produkte/versicherungen/auslandskrankenversicherung/familien/






매거진의 이전글 독일에서 국제운전면허증 받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