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신미 Jun 26. 2016

칭찬받을 자격이 충분한 당신

If you're doing a good job, say so.

                                                                                                                                                                                                                                                                                                                                            

요즘은 전국의 중고등학생들 모두가 기말고사를 앞두고 시험 준비를 하고 있다. 
나는 가끔 시험문제로 출제되는 글들 속에서 참 좋은 글들을 발견하다. 그럴때면 제자들과 시험을 위한 전략과 함께 꼭 힘을 내라는 인생응원 메시지를 전하며 꿈과 비전에 대한 잔소리를 한바탕 쏟아낸다.

아이들은 딱딱하고 재미없는 공부얘기가 아니라서 순간 눈이 반짝하지만, 나중에 EBS교재의 시험 문제에 나온 글이란 것을 말하며 독해를 유도하면 이내 푸념과 불만 섞인 야유가 터져나온다.  그래도 그렇게 다룬 문제는 절대 아이들도 틀리지 않는다는 것을 배우면서 조금씩 실력이 늘어간다.

다음의 글은 2016 EBS 수능 영어영역 교재이며 고등학교 2학년들이 학교에서 수능 모의고사를 위해 부교재로 공부하는 <수능의 감>에 출제된 문제 중 본문 부분이다. 
여러분도 10대의 학창시절로 돌아가 시험이 아닌 인문학의 한 구절을 가슴 따뜻하게 읽어 내려간다고 생각하며 영문과 함께  잠시 명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시길 권해 봅니다.~^^


Almost everyone loves to be patted on the back by others. It feels good. 
거의 모든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칭찬받기를 매우 좋아한다. 그것은 기분이 좋다. 
  
However, when it's not happening, don't let it get you down or adversely affect your attitude. 
하지만 그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해서, 그로 인해 낙심하거나 여러분의 태도에 악영향을 끼치게 하지 마라. 
  
Praise from others is never a certainly, and making it a condition of your happiness is a really bad idea. 
다른 사람의 칭찬은 결코 확실히 보장된 것이 아니며, 그것을 여러분의 행복의 조건으로 삼는 것은 정말 좋지 못한 생각이다. 
  
What you can do is praise yourself and pat yourself on the back.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을 칭찬하며 격려하는 것이다. 
  
Be honest and genuine regarding your compliments.
스스로의 칭찬에 대해 거짓이 없고 솔직하라. 
  
If you're doing a good job, say so. 
만약 여러분이 잘 하고 있다면, 그렇게 말하라. 
  
If you're working long hours, give yourself some self-recognition. 
여러분이 오랜 시간 일하고 있다면, 스스로에게 치하를 보내라. 
  
If you're making life a little better for even one person, or making any type of contribution to society, then the world is a better place because of you. 
여러분이 심지어 단 한 사람을 위해서라도 더 나은 삶을 만들고 있거나 사회에 어떠한 종류의 기여를 하고 있다면, 세상은 여러분으로 인해 더 나은 장소인 것이다.
  
You deserve to be recognized. 
여러분은 인정받을 자격이 있다. 

If you'll actually take the time to do so, I think you'll find this exercise is well worth the effort.
여러분이 실제로 그렇게 하기 위한 시간을 내려 한다면, 여러분은 이 연습이 노력할 가치가 충분히 있다는 것을 알게 되리라 생각한다.


나는 남들에게는 칭찬의 말을 아주 잘 하는 반면에 나 자신에게 보상하는 것에는 참으로 인색했다.
마치 "자화자찬"하는 것이 팔불출이고 오만하며, 겸손하지 못한 인간유형이라 느끼면서 묘하게 '언제나 간절히 칭찬받기를 열망함에도 불구하고 나 자신보다는 남들에게 나의 가치를 인정하게 하는 기준'을 내어준 채 살아온 것이다.

If you're doing a good job, say so. 
만약 여러분이 잘 하고 있다면, 그렇게 말하라.



우리 모두는 분명 너무 겸손하게 우리 인생을 평가하지 않아도 좋을만큼 훌륭한 삶을 살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칭찬해 주자. 그저 그런 칭찬이 아니라 격렬하게 열정적으로 멋지게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 자신에게 황금과 보석으로 장식된 왕관을 기꺼이 씌워 칭찬해 주자. 

                                                                                                                       

나는 내 인생의 "Queen of the Queen" 이며, 
당신은 당신 인생의 "King of the King"임을 외쳐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에게 집중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