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신미 Jan 25. 2017

알리바바 대표 마윈의 조언

# 내일은 더 힘들수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 대표 마윈의 조언>

“남자는 억울한 일을 겪으면서 포부가 커집니다. 억울한 일을 많이 겪을수록 그릇이 커지고 포부도 자라나죠.”
 
“때로는 어설프게 똑똑한 것보다 좀 덜 똑똑하더라도 우직한 것이 낫고, 외로움을 견뎌낼 줄 아는 사람만이 인재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유혹 앞에서 단호히 No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욕심을 부린 대가는 반드시 치르게 되어 있어요.”
 
“100번 넘어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창업해선 안 됩니다. 수없이 거절당하고 비웃음 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창업하지 마십시오.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외면당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창업은 안 됩니다.”
 

“성공은 당신이 얼마나 이루었느냐에 있지 않습니다. 성공은 당신이 무엇을 했고, 그것을 통해 얼마만큼의 경험을 쌓았느냐에 있지요!”
 
“기대치가 클수록 실망도 큰 법이잖아요. 그래서 저는 언제나 내일은 더 나쁠 거라고, 틀림없이 더 나쁜 일이 생길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면 내일 정말로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두려움에 사로잡히거나 절망감에 빠지지 않거든요.”
 
“오늘은 힘들고 내일은 더 힘들 수도 있지만 모레는 좋은 일이 생길 것입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내일 저녁에 죽어버리는 바람에 모레의 빛나는 태양을 보지 못하죠.”
 
“저는 제 자신을 자주 의심합니다. 하지만 신념은 의심하지 않아요. 신념과 자기 자신이 언제나 같은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내가 일을 잘 하고 있는지는 의심해도 신념과 목표를 의심해본 적은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성공 경험을 배울 수는 있지만 그의 성공을 복제할 수는 없습니다.”
 
“90퍼센트의 사람들이 좋다고 하는 방안은 반드시 쓰레기통에 버립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찬성하는 방법이라면 누군가가 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미 기회를 빼앗긴 셈이니까요."
 
“자본이 말을 하는 대신 돈을 벌게 하십시오. 자본이 말하게 하는 기업가에겐 미래가 없습니다. 자본이 돈을 벌고 주주들이 돈을 벌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운이 항상 따르는 사람들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