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o May 24. 2024

게임학습콘텐츠, 어떤 교육현장에 어울릴까요?

1부 : 게임학습콘텐츠의 기초 이해

요즘은 아동, 청소년교육 현장뿐만 아니라, 기업교육 현장에서도 게임을 학습콘텐츠에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졌습니다. 저 또한, HRD 현장에서 다양한 게이미피케이션 프로젝트를 입장에서 고객에게 이러한 요청을 늘 받고 있는데요.


“새롭게 선포한 핵심가치 교육을 일방향적 강의식 말고, 재미있는 게임으로 해보고 싶어요.”

“자사의 Value-chain을 모의로 경험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은 없을까요?”

“영업직무의 Process를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요?”


이런 니즈를 갖고 계신 고객들은 대부분 게임학습콘텐츠에 대해 이런 생각을 갖고 있을 겁니다.
“게임으로 학습을 하면 지루했던 강의실이 놀이터가 될 것이다!”

“게임학습콘텐츠를 접하면, 참가자들이 능동적으로, 활발하게 학습에 임할 것이다!”

“게임을 적용하면 강의식 교육보다 학습성과가 급격히 향상될 것이다!”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드는 입장에서 큰 기대를 가져주시는 데에는 정말 감사한 일입니다. 하지만, 그런 기대처럼 게임학습콘텐츠는 무조건 좋은 교육일까요? 한편, 단점은 없을까요? 오늘은 게임학습콘텐츠의 현장에서의 강점과 약점을 살펴보고, 어떤 현장에 적용해야 좋을지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게임학습콘텐츠의 강점

게임학습콘텐츠가 일반 강의 과정에 비해 이런 강점이 있습니다. 

참여와 선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참가자의 몰입도가 높습니다.

자율적이고 경쟁적인 분위기에서 학습자의 창의적인 활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즐거운 분위기를 자아내어, 학습자 간의 긍정적 관계형성에 기여합니다.

자신의 경험과 선택을 리플렉션 하며, 스스로 Implication을 도출합니다.



게임학습콘텐츠의 약점

강의식 교육에 비해 동시간 대비 많은 내용을 소화하기 어렵습니다.

수동적인 성향의 참가자에게 오히려 피로감을 자아낼 수 있습니다.

성별, 세대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재미를 느끼는 포인트의 차이가 큽니다.

참가자의 학습준비도에 따라 리플렉션 결과물의 질적인 차이가 발생합니다.



게임학습콘텐츠가 어울리는 현장은?

앞서 살펴보았듯, 게임학습콘텐츠는 모든 교육현장의 만병통치약이 아니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게임학습콘텐츠를 적용하기 앞서, 우리의 학습 현장에 게임학습콘텐츠가 어울리는지, 또는 게임학습콘텐츠를 적용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을 조성해야 할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학습 주제

게임학습콘텐츠는 세부적인 요소를 암기하는 콘텐츠보단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하거나, 공감을 선행해야 하는 콘텐츠에 어울립니다. 예를 들어, 파워포인트 활용 교육 같은 경우, 다양한 기능과 단축키, 실습을 압축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입니다. 이런 교육의 경우 강의와 실습 위주의 교육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한편, 손해보험사 Value-chain 교육과 같이 전반적인 개념과 흐름을 파악해야 하는 교육은 강의식 교육보단, 보험사 경영시뮬레이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죠!


학습 준비도

게임은 흥미로운 선택의 연속입니다. 게임학습콘텐츠는 학습에서의 선택권을 학습자에게 넘겨주고, 학습자의 선택과 경험을 스스로 성찰하며 학습하는 콘텐츠인데요. 학습자가 학습 주제에 대해 진지하게 임할 자세가 되어 있을수록 학습 효과가 높을 것입니다. 반면, 학습 주제에 대해 이해도가 없거나, 중요성을 공감하지 못하는 학습자에겐 잠깐의 유희활동으로 끝날 우려가 있습니다.


학습자 인구통계학적 특성

게임은 굉장히 트렌디하고 개인적인 문화입니다. 제가 여러 사람들에게 ‘게임’이란 단어를 듣고 떠오르는 단어를 물어봤는데요. 이렇게 답하였습니다.   

‘포커’, ‘고스톱’, ‘윷놀이’

‘테트리스’, ‘오락실’

‘스타크래프트’, ‘리니지'

‘모바일게임’, ‘모두의 마블’, ‘쿠키런’

‘젠가’, ‘부루마블’, ‘마피아게임’

이처럼, 게임이란 말은 너무나도 다양한 매체, 장르, 경험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만들 게임학습콘텐츠와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잘 매칭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결론

이상으로, 게임학습콘텐츠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강점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현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게임학습콘텐츠는 어느 교육현장에나 통하는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그것이 어울리는 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된다면, 즐거운 분위기에서 학습성과와 만족도를 모두 챙길 수 있는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성공 사례를 알아보고, 함께 만들어가고 싶은 분은, 저희 홈페이지로 놀러와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