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jin Shin ㅣ 신유진 Apr 03. 2022

나이팅게일, 데이터시각화로 위생의 중요성을 알리다

로즈 다이어그램


우리에게 ‘백의의 천사’로 익숙한 나이팅게일은 간호사이면서 통계학자였고, 무엇보다 데이터 시각화의 선구자였습니다. 그 중 가장 유명한 시각화는 아래의 ‘로즈 다이어그램 (Rose Diagram)’이에요.


나이팅게일은 1850년대에 발발한 크림전쟁에서 아픈 병사들을 돌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병사들이 놓여있는 열악하고 비위생적인 환경이 사망과 연관되어 있음을 깨닫고 동료들과 함께 병사들의 사망 원인을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병사들의 사망자 수와 그 원인을 보여주는 다음의 시각화가 만들어졌습니다.


WELLCOME COLLECTION (CC BY 4.0)


각 부채꼴은 월 별 사망자 수를 나타냅니다. 사망 원인 별로 그 면적이 붉은색 (부상으로 인한 사망)파란색 (예방 가능한 질병, 비위생적인 환경으로 인한 사망)검은색 (그 외)으로 나누어집니다. 보면 파란색이 다른 색에 비해 그 면적이 확연히 넓은 것을 알 수 있죠? 즉, 전염병 등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자 수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로즈 다이어그램은 기본적인 위생 방법인 손 씻기가 군 병원에서 실행되기 이전의 모습이고, 왼쪽은 그 이후의 모습입니다. 흥미롭게도 손 씻기 실행 이후, 왼쪽에서 보이듯 사망자 수가 급격히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팅게일은 다양한 시각화를 통해서, 병원 내 위생적인 환경 유지의 중요성을 대중과 의료진, 그리고 입법자들에게 알리는 데 앞장섰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나이팅게일이 간호사로만 기억되는 것이 안타까운데요. 앞으로도 그녀의 다양한 시각화 작품과 그 이야기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출처

Science News: https://www.sciencenews.org/article/florence-nightingale-birthday-power-visualizing-science 

Image: WELLCOME COLLECTION (CC BY 4.0)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시각화로 본 직업 별 결혼 패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