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수출할 때 가장 많이 듣는 FOB, CIF, EXW

인코텀즈와 가장 많이 쓰는 조건 3개 

우리가 상품을 수출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을 어떻게 주고받을까>와 < 물건을 어떻게 보내고 중간에 사고나면 누구 책임인가> 딱 두 가지다. 

무역 이론이라는 것도 90% 가 두 가지 질문에 대해서 답하는 것이다.

이중에 < 물건을 어떻게 보내고 중간에 사고나면 누구 책임인가>대한 답변이 인코텀즈이다.


인코텀즈의 성격

인코텀즈(Incoterms, International Commercial Terms)는 국제 무역에서 물품의 운송과 관련된 책임과 비용 분담을 명확히 하기 위해 설정된 규칙이다. 국제상업회의소(ICC)에 의해 제정되며, 거래당사자 간의 권리와 의무를 정의함으로써 무역 거래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인코텀즈는 국제 무역에서 사용되는 약어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계약에서 물품의 운송 및 인도 조건을 명시하는 표준화된 용어다. 각 용어는 물품의 인도 시점, 운송비 부담, 위험 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한다.   

인코텀즈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규범으로, 법적 구속력이 있다. 따라서 거래당사자 간의 분쟁 발생 시, 인코텀즈가 기준이 된다. 

인코텀즈는 거래의 성격에 따라 적절한 조건을 선택할 수 있도록 유연성을 제공한다. 다시 말해서 일부만을 사용할 수 있고, 고쳐서 셀러와 바이어의 상황에 맞춰서 고쳐서 사용할 수 도 있다는 얘기다.

 인코텀즈는 복잡한 무역 거래에서 책임과 비용을 명확히 하여 이해관계자 간의 오해를 줄인다. 

통일성: 세계 각국에서 동일한 기준을 사용함으로써 국제 무역의 통일성을 높인다.        


무역할때 가장 많이 쓰는 조건 3개 

인코텀즈는 11개의 정형조건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실지 상품 수출수입 시 가장 많이 쓰는 것이 EXW, FOB, CIF이다. 


1) Ex Works (EXW):                                     

정의: 판매자가 자신의 장소(공장, 창고 등)에서 물품을 준비해 두고, 구매자가 이를 인수하는 조건이다. 

비용 부담: 판매자는 물품을 준비하는 것까지만 책임지며, 이후의 모든 비용(운송, 통관 등)은 구매자가 부담한다. 여기서 ex는 ~에서 나간다는 말이고, works 는 업무장소를 나타낸다.  글자그대로 '이장소에서 나가면'이라는 뜻이다 

위험 부담: 물품이 판매자의 장소를 떠날 때까지의 위험은 판매자가 부담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구매자가 부담한다. 

사용 예: 물품을 해외에서 수입할 때, 구매자가 직접 운송 및 통관 절차를 진행하는 경우에 자주 사용된다.

             EXW Seller's factory, Busan라고 쓰면 부산에 있는 판매자의 공장에서 바로 구매자나 그 대행자 

          (보통 물류 대행자, 포워더)에게 상품을 전달함으로써 판매자의 책임은 종료된다. 

 

2) Free On Board (FOB):                                     

정의: 판매자가 지정된 출발항에서 물품을 선박에 실어주는 조건이다. 물품이 선박에 실리는 순간부터 구매자가 책임을 지게 된다. 여기서 On board 는 상품을 배에 싣는 것을 말하므로 그 의미는 ' 배에 상품을 선적하면 난 자유 ~' 라는 말이다 

 비용 부담: 판매자는 출발항까지의 운송비와 위험을 부담하며, 물품이 선박에 실린 후의 모든 비용과 위험은 구매자가 부담한다. 

사용 예: 해상 운송에서 자주 사용되며, 주로 대량의 물품을 수출할 때 효과적이다.

             FOB Busan 이렇게 쓰면 판매자의 상품이 부산에서 배의 현측 난간을 넘어가는 순간 판매자의 책임은 없어진다.


 3) Cost, Insurance and Freight (CIF):   

정의: 판매자가 물품의 운송 비용, 보험료, 그리고 수출항에서의 선적까지 책임지는 조건이다. 구매자는 물품이 도착항에 도착한 후부터 책임을 지게 된다.  판매자가 코스트( 제비용), 보험과 운송비 를 낸다라는 의미이다

비용 부담: 판매자는 물품의 가격 외에도 운송비와 보험료를 부담해야 한다. 그러나 도착항에서의 위험은 구매자가 부담하게 된다. 

사용 예: 구매자가 해외에서 물품을 수입할 때, 판매자가 보험과 운송을 책임지는 조건으로 사용된다.

              CIF LA Port 이런 식으로 사용하며, LA 항에 도착하면 판매자의 책임은 끝난다는 말이다.


처음 무역을 하는 사람은 <EXW 우리 회사 창고> 조건으로 계약하는 것이 좋고, 어느 정도 물류나 무역이 익숙해지면 자신이 사용하는 포워더를 지정하여( 하우스 포워더) 물류비를 낮추어 수익을 높이는 방법을 취하여 FOB나 CIF로 번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알고 시작하는 수출! 초보자 필독 7 스텝 핵심 포인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