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vi Shin Apr 08. 2019

워드프레스 index of 오류 해결법

포트폴리오 웹사이트 빌딩 시작하기


웹호스팅에 이어 본격적으로 웹사이트 빌딩을 시작했으나... 



어제는 Semplice 테마에 진입하고 약간의 틀만 확인했었고 오늘은 전체적으로 어떻게 내 사이트를 꾸밀지 레퍼런스를 모으고 스타일링을 시도했다. 그런데 내 도메인으로 들어가니 오류가 발생했다.



Index of / 오류 
오류를 열심히 구글링했다.

하지만 내가 수정하고 퍼블리싱한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화면이 뜨지 않고 위와같은 페이지만 계속 뜨는 오류가 발생했다. 

구글에도 검색을 해보았는데 내가 알 수 없는 말들이었다. 뭐 index파일이 누락되었으니 추가해야한다 등등 이런 오류가 종종 발생하는 것 같았지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해결책이 없어서 답답하던 순간이었다.



그래서 웹호스팅사 Fastcomet에 문의하니, 기술팀에 문의하라 했다. 바로 해결책을 주길 원했지만, 라이브챗의 상담원은 고객관리 쪽이라 이런 문제를 바로 해결하지는 못하는 것 같다. 대쉬보드에 가면 Support Ticket이 있다. 처음에는 티켓거리길래 돈을 내라는 건줄알았지만 그 의미가 아니었다. 서비스는 무료. 약간 기술 문의권?의 의미로서의 티켓인 것 같다.



급한 마음에 문법 체크도 못하고 막 쓴 것 같다. 문의하는 거라 빠른 답변은 기대하지 않고 보냈는데, 진짜 5분안에 답변이 왔다. Fastcomet의 고객 서비스 하나는 정말 최고인 것 같다. 연중무휴 운영이라는데, 진짜 최고의 서비스인 것 같다.


아주 신속한 답변. 원인에 대해서 나는 완전하게 이해는 못하지만... 대략 무슨 말인지는 알 것 같기도 하고... 


The reason for the issue you experience is that you have installed your WordPress application not in the default root folder for your primary domain, which is /public_html/, but in a folder within /public_html/ named "wp". This is why you may access your current application via the following:


워드프레스 어플리 케이션이 내 도메인을 연결하기 위한 폴더에 있지 않고 다른 폴더에 들어가 있는 것이 원인인 듯 했다. 


이런 비슷한 답변이 구글에도 있었지만 내가 직접 처리할 수가 없었다. (몰라서) 그런데 Fastcomet에서 바로 처리해줄 수 있다고 하니 그렇게 해달라고 했다. 지워도 내가 적용한 테마가 지워지는 건 아니라고 했다.



이후 바로 처리됐고, 홈페이지도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admin페이지 주소만 바껴서 다시 로그인했을 뿐. 리뷰 남겨달라길래 기쁜 마음으로 남겼다. 그렇게 index of / 오류 문제는 해결되었다.


혹시나 같은 오류를 겪는 분들이 있다면, 웹호스팅사에 물어보고 처리를 요청하거나 직접 위의 방법대로 하면 될 것 같다. 지식만 있다면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부분인 것 같다. 쨋든 우여곡절 끝에 웹사이트 빌딩을 정식으로 시작할 수 있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위한, 해외 웹호스팅 선택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