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vi Shin Apr 07. 2019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위한, 해외 웹호스팅 선택하기

FastComet 이용기

글로벌용 웹사이트, 웹호스팅은 어떤 곳을 쓰지?


본 포스팅에서 소개할 호스팅 사이트


드디어 웹 호스팅을 구매하고, 워드프레스 admin 페이지에가서 Semplice 테마 설치까지 완료했다. (아무 것도 모르는 것에서 시작했기에 감격이었다 진짜로..) 간단히 웹호스팅 사이트만 추천해주는 포스팅이 아니라, 내가 이 서비스를 선택하게 된 의사결정의 긴 여정에서 깨닫고 얻게된 소중한 정보, 사이트들을 공유해보고자 한다. (질 좋은 정보 찾는 방법, 현명한 검색 방법, 해외에서 통용되는 정보 얻는 방법이랄까 ..?)




1. 나와 맞는 해외 웹호스팅 결정하기, 질 좋은 정보 찾기


우선, 나는 수많은 웹호스팅 중에서 어떤 서비스가 좋을지 비교하는 것 부터가 우선이었다. 하지만 장단점을 나열한 여러 포스팅을 봐도 기본 지식이 부족한 나한테는 구별이 잘 안갈 뿐이다. 네이버 포스팅에서 주로 언급하는 곳은 블루호스트, 고대디 등등등... 처음에는 블루호스트가 저렴하고 대중적으로 보여서 하고자 했는데, 여기서 잘 비교해야한다. 호스팅 사이트 플랜이 첫 해만 저렴한 가격에 갱신할 시에는 가격이 더블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가격 측면에서 잘 살펴봐야한다. 내가 중점적으로 고려한 것은, ①저렴한 가격대 ②도메인 등록이 포함되어있는가 ③ 해외에서 안정적으로 구동되는가세 가지가 최우선이었다. 다른 어려운 정보는 계속 살펴보면서 조금씩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정도였기 때문에 우선 가격이 가장 중요했다. 


네이버에서 열심히 찾아보던 나의 흔적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하다가 한계를 느끼기 시작했다.  최신 포스팅을 찾기도 어렵고, 대부분이 비교글이라 실제 요즘 해외에서 많이 쓰는 웹호스팅에 대한 정보를 찾기에는 부족해서 신뢰하기 어려웠다.


구글 검색 후 길이 보이기 시작했다.


항상 질이 좋은 정보는 (특히 해외 관련) 구글에서 영어로 찾는 것이 훨씬 유용하기 때문에 이를 적극 활용했다. 나는 해외 포트폴리오 용으로는 어떤 데이터 서버를 이용하고 웹호스팅을 이용하는지?부터가 감이 안잡혀서 질문을 이렇게 했다. 

구글에서는 Which webhosting is best for portfolio? 와 같이, 간단하게만 쳐도 알아서 질문이 자동완성되기 때문에 좋다.


https://www.quora.com/What-web-hosting-services-are-best-for-a-personal-webpage-portfolio-blog-with-


그 중 Quora에 올라온 질문. Quora는 최근에 알게 된 사이트인데 매우 유용하다. 네이버 지식인 같은 느낌이지만 광고성은 배제되고 전문가들의 답변과 다양하고 구체적인 질문들이 많아서 신뢰가 간다. 답변자는 Fastcomet을 추천했다. 너무 답변이 자세해서 광고의 느낌이 강하길래 프로필을 봤더니 컴퓨터 관련해서 전문가길래 믿음이 갔다. (너무 쉽게 믿는건가...) 아무튼, 내용을 읽어보니 내가 원하는 키 포인트를 갖고있었다.


* Key Features of Fastcomet:

Free Domain Forever

Free Cloudflare CDN

Free SSL Certificate

cPanel Powered Hosting

Daily Backups

Free 24/7 Priority Support

45 Days Money - Back

Awesome templates

Easy to use interface


나는 많은 지식이 없으니 위와같이 컬러 표시한 요소와 매우 저렴한 가격인 한달에 2.95달러를 보고 솔깃했고 다양한 사이트들과의 비교와 설명들이 나름 신뢰가 갔다. 하지만 !!! 그래도 나는 믿을 수 없어서 몇 가지 검증을 더 거쳤다. (모르는게 많으니 어떻게든 더 확인을 해야 내 돈을 쓸 수 있게 되는 마음...)



* 네이버에서 검증하기


참고로 패스트커밋은 네이버치면 포스팅이 두 개 나온다. 그나마 하나인 정도인데, 가장 저렴한 호스팅 사이트에 꼽히고 있어서 일단 좋았다. 정말 국내에는 덜 알려진 것 같다.



* 호스트어드바이스 (Hostadvice) 에서 검증하기

https://hostadvice.com/hosting-company/fastcomet-reviews/

여기도 구글링하다가 나온 사이트인데, 완전 내게 필요한 사이트다. 호스트를 어드바이스 해준다니...! FastComet의 평은 매우 좋은 편이었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옆에 바로 라이브 챗기능이 있어서 신기해서 물어봤다. FastComet을 쓸 생각이라고 질문했더니 바로 답장이 온다. 물어볼 곳이 없어서 쩔쩔매고 있는데 완전 구세주...



신나서 물어보고 싶은 것 다 물어봤다.


내가 어떤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지, 원하는 규모나 현재 상황을 설명하니 친절하게도 내게 맞는 것을 추천해줬고 어떤 플랜을 사용하면 좋을지 어드바이스 해주었다. Craig도 FastComet을 추천해줬다. 그렇게 점점 더 신뢰가 쌓여갔다.



https://www.facebook.com/sharer/sharer.php?u=https%3A//hostadvice.com/




2. FastComet 실시간 질문 기능


패스트커밋에도 실시간 대화기능이 있었다. 진짜 좋은 세상이다. 그렇게 나는 Mike와 더 구체적인 대화를 나누고, 내가 헷갈리는 부분들을 다 물어봤다. 너무 친절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알려줘서 로봇인가 싶었지만 사람이었다. 나는 지금 포트폴리오를 만들려고하고, 내가 이미 다른 웹사이트가 있고 등등등 내 상황을 얘기했다. 중간에는, 너가 지금 결제를 망설이게되는 이유가 있어? 어떤 어려운 점이 있어? 라고 물어보면서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런 말 한마디로 내가 좀더 고민하는 부분을 같이 해결하게 만들고 구매를 안할 수 없게하는 것 같다. 


* 가격정보


얘네 가격이 싼 이유는 빌링 사이클마다 가격을 다르게 받기 때문이다. 1달만 끊으면 제일 비싸고 3년을 끊어야 2.95달러다. 역시나 마케팅! 나는 3년을 사용하기에는 확신이 안들어서 이 부분도 물어보니,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1년을 끊고 나중에 연장하는 것이 좋을 거라했다. 연장 할 때 해당 가격의 적용을 받을 수 있다니까 1년만 끊고 상황을 보는 것이 좋다.


$5.95/mo | 5.95 | 1 Month + 19.95 Setup Fee

$4.95/mo | 59.40 | 1 Year

$3.95/mo | 94.80 | 2 Year

$2.95/mo | 106.20 | 3 Year


물론 이것도 다 마케팅의 일종이겠지만, 계속 내가 우려하는 부분을 논의하고 추천해주는 것이 내게는 정말 도움이 많이됐고 납득도 갔기에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Mike외에도 상담원이 두 번이나 바뀌게 되었는데 다들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정보를 알려줘서 초보자지만 너무 든든했다. 실제로 패스트커밋은 소비자들에게 매우 빠른 피드백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있다. 그래서 앞으로도 내가 이용하면서 모르는 부분은 여기다 물어봐야겠다.



3. Wordpress Admin페이지 가기


https://www.fastcomet.com/tutorials/wordpress/softaculous-installation


도메인 등록도 다 됐고, 결제하고나서는 당장 나 뭐해야돼? 라고 물어봤다. 그러니 또 차근차근 알려준다. 자기들 자체 내에 설치프로그램이 있어서 보내준 링크대로 해서 어드민 아이디/패스워드 만들고 간단히 설정하고.

대쉬보드에 드디어 입성... 아 진짜로 여기까지 오기 엄청 오래 걸렸다ㅠㅠ 결국 해냈다.



4. Semplice 테마 추가하기

이거는 처음에 차일드파일만 넣어서 안돼서 당황했는데, 나중에 페어런트 파일도 넣어서 다행히도 됐다. 이 부분은 셈플라이스에도 가이드가 있기 때문에 참고하면 된다.


http://help.semplice.com/customer/en/portal/articles/2629857-guide-installing-semplice-in-wordpress



5. 셈플라이스 설치 완료!


그렇게 셈플라이스 설치를 완료했다!!! 워드프레스와 셈플라이스가 만난 순간이다. 진짜 뿌듯했다. 하나도 모르는 상태에서 여기까지 온것만으로도 일단 칭찬... 근데 이후에 어떻게 페이지를 구성할 것이며, 프로젝트 채우기 등등등등 더 큰 숙제가 산더미 같이 있다. 하루하루 배워나가면 되니까 다음 포스팅에서 또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워드프레스, 셈플리체(Semplice) 시작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