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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vian Eunyoung Lee Feb 06. 2023

CRM 마케팅 - 나이키 퍼널 및 구매데이터 분석


요즘 CRM 마케팅 관련된 다양한 사례를 수집하면서


기업들의 소비자의 행동 데이터를 찾고 직접 테스트해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 체험하는 도중에  


아이지에이웍스가 이번에 론칭했다는 마케팅클라우드 e-커머스 서비스를 체험하게 됐다. 


작년부터 앰배서더로 활동하다보니 고퀄리티의 플랫폼에 무료 접속하고 체험도 할 수 있는데, 


이번 서비스는 정말 물건이다.....


패션의류 업체 중에 나이키 관련된 지표를 보는데  


구매자 분석에 구매 퍼널 뿐만 아니라 고객의 프로파일에 대한 데이터


기타 나이키와 경쟁 브랜드의 구매자 활동과 패턴도 함께 체크해보는데,  


선두 업체들의 흐름을 보면서 crm 마케팅을 하는 기업들은 벤치마크를 기준으로  


KPI 설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고, 다양한 레퍼런스가 데이터 마케팅을 고도화하는데 도움이 될 듯.


고객이 흘리는 데이터를 얼마나 잘 다듬고 정리해서 


의미있는 개인화 마케팅을 하느냐에 이커머스 시장의 성패를 나눌 것으로 보인다. 


갈수록 마케터가 했던 잔업들은 AI와 데이터 관련 솔루션 업체들이 대신해주게 될 것이다.


관건은 마케터가 분석가로서 얼마나 고객을 잘 이해하느에 달렸다. 




* 나이키는 퍼널에서 조회의 3.5%가 구매전환이 되는 군.



* 세부 카테고리별 전환율이 수영, 물놀이 관련 용품이 4.8%로 평균 3.5%보다 꽤 높다. 아무래도 해당 품목의 경우 다른 카테고리 보다 소비자의 구매니즈가 다른 상품보다 높은 상태에서 유입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 나이키 레저/스포츠 주 구매층은 40대이고 전체 매출의 42.6%를 기여한다.



* 나이키는 40대 초반의 평균 구매 연령층이 평균 10만원의 객단가를 형성하고 있다. 





* 레저/스포츠 브랜드 나이키, 아디다스, 휠라 3사 모두 일요일에 평균 매출이 제일 높게 형성돼 있다. 



(기타 데이터는 생략)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클라우드이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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