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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alue Maker Sep 09. 2016

올 것이 왔다!?
네이버 쇼핑검색광고 출시 예정

그 내용과 그로 인한 영향, 간략한 대응방향에 대한 이야기_VM 성호영

 어느 날 네이버 키워드 광고를 하시는 분들은 스팸과 같은 메일을 평소처럼 받으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메일을 자세히 보면 소고기 마냥 다소 클 수도 있는 변화를 알리는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 갑자기 날아온 준비하라는 이메일 한 통~

 

  갑자기 미리 준비하라며, 나에게 기회라며 검색광고 상품을 출시한다는 이 이메일 한 통...

네이버나 검색광고의 마케팅 비중이 높은 이커머스 사업자분들에게는 꼭 필요하고 어쩌면 큰 변화를 

가져올지 모르는 내용이라 정리해봤습니다.


 이야기의 순서는

1. 강력하다는 출시 예정 검색광고 상품 도대체 무엇이냐!?

2. 그래서 내 매출에 어떤 영향이 있는데!?

3. 안 그래도 바쁜데 그래서 뭘 해야 하지!?

이렇습니다. 그럼 차분히 하나씩 풀어가 보겠습니다.


1. 강력하다는 출시 예정 검색광고 상품 도대체 무엇이냐!?

-톡톡 온라인 1:1 문의 내용

 위의 대화와 같이 아직 정확한 공지가 나오지 않아 세부적인 부분을 언급드릴수 없지만 발표된 

내용으로만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확한 내용은 30일 경에 공지가

나오면 다시 글을 쓰겠습니다.



 일단 새로운 광고 상품의 내용을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2016.09.08 네이버 검색광고 공지사항 게시판 

 (1) 네이버 쇼핑에 이미지형 검색광고 노출

 기존의 검색광고와 같이 키워드별 또는 상품별(아직 정확한 공지 없음)로 네이버 쇼핑에(?) 또는 포털에 

이미지형으로 노출하는 광고를 출시하겠다는 내용입니다.


 (2) 상품단위로 네이버 쇼핑에 검색광고 집행

 등록은 상품단위로 이뤄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관리는 상품단위로 하게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노출은 

아직 어떤 방식으로 진행할지 정확한 방식은 정확히는 알 수가 없습니다. 


 (3) 네이버 페이를 리워드로 제공

 사실 이는 크게 새로운 방식은 아닙니다. 현재 이벤트 형식으로 네이버 페이를 이용할 경우 고객들에게

일정 퍼센트의 리워드를 제공하고 있었는데 이와 비슷한 형태로 예상됩니다. 일종의 수수료에 대한 혜택

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네이버 페이 유저를 늘릴 목적도 있는 듯)


광고비는 아래의 방식으로 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출처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온라인 아카데미


=>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입찰방식이 아님

*광고를 통해 유입될 경우는 카테고리/가격대별 수수료가 책정

현재 단순히 판매 수수료 2%로 받던 네이버 쇼핑 광고 수수료

=> 광고를 통해 유입될 경우는 카테고리/가격대별 수수료가 책정되어 광고비가 책정

(이럴 경우 기존의 네이버 쇼핑 판매 수수료 2%는 별도로 지출되는지는 봐야 할 것 같습니다만

위의 수수료로 대체되어 계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출처 : 네이버 파트너스퀘어 온라인

(CPS 방식은 참고)

2. 그래서 내 매출에 어떤 영향이 있는데!?

(정확히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는 시점이라 지금부터의 글은 단순 예측이니 참고하는 수준으로만 봐주세요)


 기본적으로 이번 광고 상품은 기존 네이버 쇼핑 채널 외의 수요를 창출하는 광고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내부적으로 사업자 간 경쟁에 필요한 광고로 전체적인 매출의 향상을 가져오는 광고는 아닙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사업자들의 비용을 증가시키는 것은 어쩔 수 없어 보입니다.

다만 누가 이 시스템에서 경쟁우위를 가져가고 비용 대비 매출을 올릴 것이냐의 문제일 것입니다.


 먼저 기존 상위 노출로 효과를 거두고 있던 사업자가 반응을 못 하는 경우는 매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리를 지키더라도 마케팅 비용은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면 앞서는 마진율/자원을

갖고 있는 사업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하고 매출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새롭게 진입하는 후발주자들 입장에서 적용되는 잠깐의 기간은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점 다시 자리가 굳어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의 오픈마켓과 같이)


 리워드 형식으로 네이버 페이가 지급되는 리워드형은 기존에 서비스로 받던 것이 비용을 지불해야 하니 

일종의 혜택이 사라졌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광고비가 단순 입찰의 CPC가 아니라 매출에 대한 수수료로 빠져나가는 부분은 광고로 인한 마진율의 변동을 가져올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방향에 따라서 이는 새로운 광고라기보다는 단순한 수수료 추가가 될 

수 있지도 않을까 싶습니다. (단순한 네이버의 수익화 과정)


+ 스토어팜 사업자의 경우

 기존 오픈마켓에 비해 상대적으로 광고비용 없이 노출할 수 있고 같은 네이버 서비스라서 최적화에 좋은 

것이 장점이었던 스토어팜의 경우 타격이 있을 수도 있는 업데이트라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검색광고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고 마케팅 자원이 확보되어 있는 업체들의 경우 자리를 공고히 

할 기회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스토어팜 초기 진입자의 경우 지금처럼 쉽게 네이버 쇼핑 상위에 진출해서 매출을 내는 스토어팜의 구조는 

조금은 흔들릴 수도 있는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물론 갖고 있는 자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의 단일 스토어팜으로는 다양한 메인 키워드 상위에 노출시키는 것에 한계가 있던 부분을 극복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아 너무 줄글이라 저도 읽기 싫을 정도)



3. 안 그래도 바쁜데 그래서 뭘 해야 하지!?
-이부분은 대략적인 시스템을 예상하는데 도움

기본적으로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페이에 가입하는 것들은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친절한 다른 고수분들이 많이 계시니 패스하고~ 마케팅과 관련된 전략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혹시 모르니 관련 링크를 하단에 넣어주는 친절함, 난 차가운 도시 남자지만 도시 외곽에 살아서 덜 차가움)


1) 광고 진행 상품 미리 선정

 기본적으로 CPC 광고가 노출당 비용으로 전환됨에 따라 진행할 상품을 잘 선정해야 광고 대비 매출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어떤 품목이 광고에 가장 적합할지 미리 선정하고 분석해두는 작업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간단히 말하자면 네이버 쇼핑의 구매패턴과 고객들의 특성상 관여도가 낮은 제품들의 경우는 

광고를 집행할 경우 효과를 거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가격이 낮은 카테고리 군도 가능성이 높음)

반면 정보만 수집하고 구매는 다른 곳에서 주로 하는 제품들(보통 관여도가 높은 제품군)은 광고 집행 시

광고비용이 노출당이기 때문에 광고비만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2) 최적화는 기본 키워드의 중요성은 상승

 앞으로 어떻게 광고 노출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검색광고라는 타이틀에 맞게 키워드 별로

노출이 될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입니다. 이런 경우 최적화에만 초점을 맞췄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네이버 쇼핑도 검색광고와 마찬가지로 키워드 선정의 중요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상품단위 키워드 전략 중요

 광고의 진행은 상품단위로 이뤄지기 때문에 상품별로 어떻게 키워드 전략을 반영할 것인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반 검색광고를 그룹으로 나눠 키워드별로 랜딩페이지(연결되는 페이지)를 설정해 놓은 대표님들의 경우 이 부분에선 상당히 앞서 나가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렇게 진행하지 않고 단순히 

카테고리/페이지 별로 키워드 전략을 수립하신 대표님들께서는 상품별로도 키워드 전략을 미리 수립해 놓으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4) 광고 집행 가능 예산 설정=마진율 계산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에 따라 수수료가 책정되기 때문에 광고를 집행할 여력이 있는지 마진율을 재검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그러한 상품이 없는 경우 유입을 만들 수 있는 광고용 제품을 소싱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무엇이든 예측해서 반응한다는 것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기회가 될 수도 있으니 잘 활용 시길 바랍니다~ 



*좋은 비판과 추가 의견 댓글은 언제든 환영합니다~ 항상 배우는 자세로 겸허히 듣겠습니다.

(급하게 업데이트되자마자 글을 쓰느라 나중에 조금씩 읽기 좋게 수정할게요~)








- 네이버 쇼핑 입점 페이지

:http://join.shopping.naver.com/join/cpc/intro.nhn

- 네이버 페이 페이지(네이버 페이는 새로운 광고 상품을 위한 필수 사항은 아닙니다.) 

: https://admin.pay.naver.com/home

- 스토어팜 개설 페이지

(참고로 스토어팜 개설 시에도 네이버 쇼핑 입점 절차는 별도, 입점 시 광고 진행 가능)

:  http://sell.storefarm.naver.com/s/about/join





-글쓴이

VM 성호영

Value maker

"가치를 찾고 만들고 교환하는 성호영입니다."

https://www.facebook.com/hota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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