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볼로 VOLO Jun 05. 2019

제주에서 한달살기
Ep.2 숙소편

우리 한 달만 살자!



숙소, 잘 골라야 한 달이 즐겁다


“제주도에서 한 달 살아보기” 버킷리스트에 있던 이 문장이 드디어 현실이 되었다. 그리고 이것이 현실이 되는 순간 생각해봐야 할 많은 것들이 하나 둘 고개를 들기 시작한다. 비용은? 숙소는 어떻게 하지? 혼자가도 괜찮을까? 가서 뭘 하지? 그 고민들을 하나하나 해결해 보는 제주 한 달 살기 리얼 버라이어티!


제주도에서 한 달 살기를 꿈꾸는 사람들은 오는 시기도 목적도 제각기 다르다.


방학을 틈 타 아이들과 함께 추억을 만들기 위해 내려오는 엄마들, 이직과 취직을 앞두고 잠시의 시간을 위해 재충전을 하러 온 사람들, 이주를 앞두고 답사 차 온 사람들 등 이유는 다양하지만 공통 된 목표는 아마 쉼 이 아닐까? 그리고 그 쉼표의 순간들을 완성해 주는 것이 바로 숙소다.


숙소의 위치를 정하는 것이나, 어디서 정보를 얻을지에 대한 이야기는 이미 준비하기 과정에서 장황하게(?) 이야기를 마쳤으니 이제 다음 퀘스트로 넘어가보자!


#바라던 바다 #보기만 해도 힐링

[경험자의 짤막한TIP] - 숙소의 위치에 따른 유형 요점정리


(1) 바다형 (바닷가의 숙소)

: 눈부신 제주의 바닷가 근처에 있다는 최대의 장점

제주도의 엄청난 습도를 견뎌야 한다는 단점


(2) 정원형 (중산간의 숙소)

: 아이들이 뛰놀고, 푸릇한 잔디를 보며 여유를 즐기는 전원생활 실현이라는 장점

벌레의 습격도 자연친화적인 환경의 필연으로 여겨야 하는 단점


(3) 도심형 (제주의 시내에 위치한 숙소)

: 접근성 GOOD! 별다른 적응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

온전한 제주의 자연을 느끼기엔 아쉽다는 단점


#제주 분위기 물씬 풍기는 초가집 #로망실현 #대청마루노숙


1. 제대로 제주도민처럼 살고 싶다!

숙소를 알아보면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것은 제주스러움이 물씬 묻어나는 농가주택이었다.
할머니 집에라도 온 듯 따뜻한 정감이 느껴지는 제주 돌집에서 아침이면 화장실 창문에 붙어있는 민달팽이를 보며 신기해하고, 마루에 앉아 느긋하게 차를 한잔 마시며 하루를 시작했다.

창문의 덜컹거림, 바람소리, 그런 약간의 불편함조차 내가 지금 제주에 와 있다는 사실을 상기 시켜주는 촉매제가 되었다. 이 공간에 있는 것만으로도 알 수 없는 만족감이 있었던 거 같다. 공간이 주는 위로, 그런 것을 제대로 알게 해준 숙소라고 할까?

제주도의 한 달 살기 숙소 중에는 이렇게 제주의 오래 된 농가주택을 리모델링해 제주스러움과 편의를 모두 만족 시키는 숙소들도 많이 있다. 제주의 정취를 제대로 느껴보고 싶다면 한번 살아볼 것도 추천한다.
단, 낯선 벌레의 등장에 초연할 마음의 준비를 할 것^^

#멍뭉이가함께하는 #제주농가주택 #카페같은숙소
#깔끔한 실내 #제주농가주택 #깔끔해도 벌레는 놀러 와요

[경험자의 짤막한TIP] - 안거리? 밖거리?
 

처음 집을 알아 볼 땐 ‘이 낯선 단어는 뭐지?’ 하고 찾아본 적이 있었는데 쉽게 말하면 안채와 바깥채 같은 개념이다. 마주보고 있거나 ㄱ자 형태로 집이 있는데 한 마당을 쓰는 독립된 두 집으로 보면 이해하기 쉬울 듯하다.






2. 뼛속까지 도시남녀라면?

도시 생활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다리가 여럿 달린 생명체에 대한 공포심이 있다면!!


마당이 있는 집은 깔끔하게 포기하자. 시시때때로 나타나는 그 녀석들의 등장은 정말 넘기 힘든 장벽이 될 수도 있다. 마당이 있는 집에는 도시인들은 도저히 상상 할 수 없는 다양한 생명체들이 공존한다. ㅋㅋ 제주도 한 달 살기 숙소 중에는 깔끔하게 새로 지어진 신축빌라부터 복층형맨션, 오피스텔까지 아주 다양한 형태가 있다. 그러니 마음의 평화를 위한다면 꼭 그런 곳을 선택하기를 추천한다.

# 바닷가 앞 숙소 #깔끔한 신식건물과 인테리어 사진출처: 공감더하기

[숙소정보] 공감 더하기 

주소: 제주시 한림읍 한림해안로 712
연락처: 010-5211-1806
한 달 숙박비용: 보증금 20 / 80 (성수기 요금 상이)
장점
: 오션뷰, 깔끔한 원룸구조, 정기적으로 침구교체




3. 아이가 있고, 온 가족이 함께 라면?

아이들과 함께 제주 한 달 살기를 계획하고 있다면 아마 포기하고 싶지 않은 게 있다면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숙소일 것이다.  전원생활도 즐기고 싶고, 벌레는 도저히 무섭다면 그 두 가지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숙소를 찾아보면 된다. 돌담과 잔디, 넒은 공용 마당까지 제주스러운 조경을 갖추고 있으면서 실내는 도시적 인테리어를 놓치지 않은 독채펜션이 바로 그것.

#제주스러운분위기 물씬 풍기는 #독채펜션 #비자마을펜션 #다랑쉬오름이보이는풍경
# 심플하면서도 도시적인 인테리


숙소정보] 비자마을 펜션

주소: 제주시 구좌읍 세화리3232-1
연락처: 010-4588-9000/ 010-6437-2601
한 달 숙박비용: 보증금 30/ 180 (성수기 요금 상이)

장점
: 온 가족이 살기에 부족함 없는 넓은 실내
: 중산간의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면서 주변에 다양한 편의시설 있음
: 도보 2분 거리 비자 힐링센터 (아이들 체험공간 및 찜질방 有)
: 비자림, 아부오름, 용눈이오름, 다랑쉬오름이 차량 10분 이내 위치, 세화바다까지 15분




4. 혼자 왔뉘?

혼자 떠나온 사람이라면 한 달에 100만 원~200만 원이 훌쩍 넘는 숙소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럴 땐 쉐어하우스를 알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제주도 할 달 살기 숙소 중에는 한 집을 나눠 사용하는 쉐어하우스도 아파트형, 농가주택형 등 다양하게 있다. 내가 원하는 조건의 집을 조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최대의 장점과 함께 생활하는 사람과 마음만 맞는다면 최고의 여행 메이트가 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 아무리 저렴하고 집이 마음에 들더라도 본인이 낯선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성격이라면 고민해 볼 것!

#제비달방안거리 #제주돌집 #쉐어하우스 #아늑한침실

[숙소정보] 제비달방 (쉐어하우스 / 방 3개 / 독방) 

주소: 제주시 구좌읍 한동로4길 23 안거리
연락처: https://sssein.blog.me/
한 달 숙박비용: 50 (성수기 상이. 공과금 포함)

장점
: 제주 옛집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스페셜한 숙소. 마을안에 위치한 조용한 분위기
: 저렴한 숙박비, 쥔장의 세심함이 느껴지는 인테리어
: 바다까지 도보 20분, 차량 6분
: 부추, 고수, 각종 허브 등 쥔장이 가꾸는 텃밭에서 수확의 기쁨 누리기 :)
조건: 여성만 가능


#제비달방밖거리 #2인독채 #분위기깡패 #카페갈 필요가 없네 #여기서 책보면 너무 좋아 :)

[숙소정보] 제비달방 (2인 독채)

주소: 제비달방 쉐어하우스 바로 앞 밖거리
한 달 숙박비용: 보증금10/ 90 (공과금 5만 원 별도)


#제비달방 #밖거리 #안거리
5. 돈은 없지만 제주도는 살고 싶어


제주 한 달 살기는 꼭 하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된다면? 방법은 있다.
한 달에 얼마간 일 해주는 조건으로 숙식을 해결해주는 게스트하우스 스텝에 도전해보자.
단 게스트하우스 별로 노동의 강도가 다를 수 있으니 조건대비 감당할만한 정도인지 꼭 비교해보길 바란다. 본인의 기준을 세우고 (한 달에서 반은 휴일이어야 함, 하루에 일은 6시간만 등) 적합한 곳을 찾기만 한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제주 한 달 살기를 실현할 수 있다.


#용눈이오름에서 #날다 #자유를누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숙소의 만족도는 당신의 제주도 한 달 살기 만족도와 아주 밀접하게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본인의 로망을 충족시켜줄 조건과 비용의 접점을 찾아 만족스러운 숙소를 찾았다면 누리는 일만 남았다. 이제 즐기자!




글,사진 : 제주가 좋아 한 달 살이가 아홉달이 된 자유로운 영혼, 희원
TAKE OFF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여행을 쓰자, 볼로!

꼭 기록하고픈 여행의 추억이 있다면 여행필수앱 볼로를 이용해보세요. 사진, 경로, 위치, 메모를 간편하게 작성해두면 볼로가 알아서 멋진 여행기를 만들어 드립니다.

ios : https://goo.gl/kj0EjD

android : https://goo.gl/X3xykZ 



작가의 이전글 제주에서 한 달 살기 Ep.1 준비편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