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볼로 VOLO Jun 14. 2019

'이름이 뭐에요?'
여권 영문 이름 표기 주의사항!

'이름이 뭐에요?'

여행이 일상이 되면서 여권이 없는 사람보다 여권을 소지하고 있는 사람이 늘어났을 뿐만 아니라, 여권을 처음 만드는 연령대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데요 :D 그래서 오늘은 '여권'에 대한 주의 사항을 함께 알아볼까 합니다.


입국 심사 시, 직원의 알 수 없는 미소나 당황한 표정을 본 적 있으신가요-? 

부정적인 단어 등을 여권 영문 이름으로 잘못 표기해 민망한 분위기가 연출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해요. 그 때문에 여권을 만들기 전 포털 사이트에서 '여권 영문 이름', '한글 이름 로마자 표기'를 검색하는 분도 많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민망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준비했습니다!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 주의 사항> 영문 이름 표기 시 민망한 상황 또는 의도치 않은 오해를 받을 수 있는 단어들을 정리해보았는데요 :) 혹시 잘 못 기재하신 분들을 위해 로마자 성명 표기 변경 허용 요건도 함께 알려드릴 예정이니 두 눈 크-게 뜨고 집중해주세요.






여권 영문 이름 표기 시
주의해야 할 단어는?!






01. [강] GANG → KANG

GANG은 범죄 조직, 폭력배 패거리와 같은 부정적인 의미를 가진 영어 단어죠.


이와 같은 의미 때문에 강을 GANG으로 표시하는 경우, '강'씨가 아닌 갱단(갱스터) 일원으로 오해를 받을지도 모르니 'KANG'으로 표기하시는 것이 좋아요!





02. [석] SUCK → SEOK

'석'은 다소 민망한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인데요. 

'빨아 먹다', '빨아들이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이자, 숙어로는 '엉망이다', '형편없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특히... 유석이라는 이름을 가졌다면 You Suck이라고 적지 않도록 더욱더 조심해야겠네요;





03. [범] BUM →BEOM

엉덩이라니...! BUM 역시 앞서 소개한 석처럼 조-금 민망한 단어죠?


엉덩이라는 의미 외에 부랑자, 놈팡이 / 게으름뱅이,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부정적인 뜻의 연속...

김 엉덩이, 박 놈팡이, 이 게으름뱅이 등 뭐 하나 좋은 뜻이 없으니 주의하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04. [건] GUN → KUN/GEON

GUN(건)이 '총'을 뜻한다는 것은 유치원생도 알고 있을 법한 사실이죠.


건을 GUN으로 표시해서 총기 소지자로 오해받는 웃픈 상황을 연출하고 싶지 않다면 KUN 또는 GEON으로 표기하세요!






05. [빈] BIN → BEEN

이름 뒤에 빈이 들어가면 어딘지 모르게 예쁜 느낌이 드는데요 :)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빈을 잘못 표기해 BIN으로 쓰는 경우 예쁜 이름이 순식간에 쓰레기통 또는 큰 상자라는 의미가 될 수 있다고 해요 :-(


소중한 나의 이름이 쓰레기통이 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꼭 BEEN으로 써야한 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06. [식] SICK → SIC

아파요 아파 :-(

아픈, 병든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지 않다면 SICK에서 꼭 'K'를 제외하세요! 우리는 건강한 여행자니까요~


동일한 뜻을 가진 [일] 역시 ILL이 아닌 IL로 표기하는 센스!






07. [신] SIN → SHIN

이름에 '신'이 들어가는 경우가 꽤 많죠~?


그런데 '신을' SIN으로 표기할 경우 부정적인 의미가 될 수 있다고 해요. 바로 범죄, 죄, 죄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SIN은 꼭 SHIN으로 작성하시는 게 좋아요 :D 









로마자 성명 표기 변경 허용 요건




지금까지 여권 영문 표기법 주의 사항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

당연하다고 생각되는 아-주 기본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오히려 헷갈리시는 분이 많을 것 같아요.


여권 발급/재발급을 받는 경우 또는 이미 잘못 표기한 여권을 가지고 있는 경우, 꼼꼼하게 알아보고 신청하시길 바랄게요!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여행을 쓰자, 볼로!

꼭 기록하고픈 여행의 추억이 있다면 여행필수앱 볼로를 이용해보세요. 사진, 경로, 위치, 메모를 간편하게 작성해두면 볼로가 알아서 멋진 여행기를 만들어 드립니다.

ios : https://goo.gl/kj0EjD

android : https://goo.gl/X3xykZ 

작가의 이전글 천국이 있다면 여기 모리셔스 가볼 만한 곳 BEST 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