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여름철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by 볼보자동차코리아


안녕하세요, 에디터 V입니다.


이번 7월은 장마보다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무려 118년만에 최고 기록을 갈아치운 극심한 폭염이라고 하죠. 낮 기온이 40도를 웃도는 날이 반복되면서 그야말로 ‘역대급’이라는 말이 실감나는 여름입니다. 이런 무더위 속에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템이 바로 에어컨이에요.


이렇게 폭염이 이어질 때면 차 안도 찜통으로 변신합니다. 여름철 햇빛에 방치된 차량의 내부 온도는 무려 90도까지 올라갈 수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 차량용 에어컨 필터 상태는 확인해보셨나요?



에어컨 필터 교체, 중요한 이유?



무더운 날씨에 차에 타자마자 튼 에어컨. 그런데 아무리 세게 틀어도 시원해지지 않다고요? 아니면 어딘가에서 쿰쿰한 냄새가 난다고요? 원인은 에어컨 필터에 있을 수 있어요.


에어컨 필터를 오랜 시간 관리하지 않으면 곰팡이와 세균이 발생합니다. 특히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그 확률이 더욱 높아지죠. 오래된 필터를 그냥 방치한다면 차 안에 악취가 퍼지고, 그 오염물질이 탑승자의 호흡기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심할 경우 알러지 증상이나 폐렴까지 이어질 수 있어요. 이러한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에어컨 필터를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는?



일반적으로 에어컨 필터는 15,000km 또는 1년에 한 번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운전 환경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질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이런 경우죠!

-미세먼지나 매연이 많은 곳을 장시간 주행한 경우

-에어컨을 과도하게 많이 사용한 경우

-에어컨을 틀었을 때 냄새가 나는 경우


여름철은 평소보다 에어컨 사용량이 많아집니다. 즉, 여름철에는 교체주기가 한층 앞당겨질 수 있어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교체 시에는 브랜드에서 인증된 제품을 사용해야 차량의 운행 주기를 늘릴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세요!


요즘 차에 들어간 공기청정 기능


그럼 안전의 대명사, 볼보자동차의 필터는 어떨까요? 볼보의 베스트셀링카 XC60을 통해 알아봅시다.


볼보 XC60에는 국제인증기관에서도 인증 받은 최신 공기 정화 기술 ‘어드밴스드 공기청정’ 기능이 들어갑니다. 미세먼지와 배출가스, 오염물질 등이 차량 내로 유입되는 걸 전자동으로 막아주는 기능으로, 합성섬유 기반 필터를 사용해 초미세먼지를 최대 95% 제거해주죠. 해당 기능은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을 시작으로 XC90, V90 CC, V60 CC 등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탑승자는 지난 2020년 볼보가 세계 최초로 출시한 센서로, 실내 공기질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실내 공기를 정화함으로써 보다 쾌적한 실내 공간을 누릴 수 있는 거예요. 여름철에도 마찬가지고요.


볼보자동차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깨끗한 공기가 개인의 건강과 안전에 다양한 이점을 제공한다고요. 그래서 지금도 더 많은 고객들이 깨끗한 공기를 누릴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하고 있죠.


그래서일까요?



볼보자동차코리아는 고객의 편의를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 km 일반 부품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어느때보다 에어컨이 중요해지는 무더운 여름철, 전국 볼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에어컨 필터를 비롯한 차량 점검 받고 안전하고 건강한 드라이빙 해보면 어떨까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