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인사이트 2025 자동차 기획조사 제품만족도 부문
국산 및 수입 브랜드 통합 1위, 볼보자동차”
안녕하세요 에디터 V입니다.
자동차 구매 시 우리는 많은 요소들을 고려하게 됩니다. 안전성은 물론이고 전반적인 디자인과 첨단사양, 그리고 AS서비스까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꼼꼼히 따져보죠. 그렇게 신중히 차량을 선택해도 1년 정도 실제로 주행해보면 만족스러운 부분도 있지만 아쉬운 점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여기, 2025년 만족도 조사에서 소비자 제품 만족도 1위를 차지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에서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입하기 전, 각 국가의 신뢰할 만한 평가 지표를 참고합니다. 국내에서는 컨슈머인사이트(Consumer Insight)가 대표적이죠.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 컨슈머인사이트는 지난 2001년부터 매년 10만명 이상의 자동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연례 자동차 기획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산차와 수입차 브랜드 모두를 포함해 국내에 판매 중인 전 브랜드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실제 소비자 경험이 반영된 신뢰도 높은 결과로 인정받고 있어요.
올해도 컨슈머인사이트는 운전면허 소지자 중 자동차를 보유했거나 2년 이내 차량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9만50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2025 자동차 기획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 중 1년 이내 신차를 구매한 사람을 대상으로 진행한 ‘제품 만족도(TGR)’ 조사에서 볼보자동차가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볼보자동차의 점수는 무려 855점. 산업 평균이(810점)이었다는 걸 감안하면 무려 45점이나 높은 점수였어요. 특히 국산차와 수입차를 모두 합친 통합 평가에서 거둔 단독 1위라 더욱 의미가 크다고 볼 수 있죠.
여기에 최근 1년간 신차를 구매하거나 공식 서비스센터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3만100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서비스 만족도(CSI) 조사’에서는 853점을 기록하며 6년 연속 유럽 브랜드 1위를 이어갔습니다.
해당 조사는 최근 1년간 공식 서비스센터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 3만 1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산업 평균(807점) 대비 46점 높은 853점을 기록하며 스웨디시 프리미엄 서비스의 가치를 증명했습니다.
볼보는 어떻게 6년 연속 1위 자리를 지킬 수 있었을까요? 비결은 적극적인 투자와 노력에 있습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지난 2021년 300억원을 투자해 티맵 모빌리티와 협력에 나섰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수입차의 내비게이션은 국내의 지형과 도로환경을 완벽하게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었거든요. 하지만 볼보는 업계 최초 ‘통합형 티맵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차량에 탑재하면서, 수입차의 프리미엄과 편의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습니다.
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96% 인식률을 자랑하는 누구 오토(NUGU AUTO)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운전자는 단순한 버튼 조작 대신 음성으로 목적지를 검색하거나, 음악을 재생할 수 있어요. 심지어 공조장치 역시 조절할 수 있죠. 덕분에 운전자는 주행 중에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게 차량을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최근 볼보의 신형 모델은 한층 업그레이드된 차세대 사용자 경험인 Volvo Car UX를 탑재했습니다. 놀라운 건, 볼보가 새로운 UI를 기존 볼보 오너 6만명에게 전부 무상 업그레이드하기로 결정한 거예요. 하반기에는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 네이버와 협업한 ‘웨일 브라우저’도 도입하면서 한국 소비자를 위한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볼보의 노력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km 일반 부품 보증 및 소모품 교환 서비스와 8년 또는 16만km 고전압 배터리 보증, 15년 무상 무선 업데이트(OTA) 지원, 디지털 서비스 패키지 5년 이용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고객은 차량 유지 및 보수 비용에 대한 부담을 한층 덜어낼 수 있어요.
이처럼 볼보는 제품 품질부터 구매 이후 경험까지 전 과정에서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투자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단순히 ‘좋은 차’를 만드는 것을 넘어 소비자가 믿고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볼보가 만들어 나갈 미래를 함께 지켜봐주세요!
#볼보자동차코리아 #소비자만족도 #볼보만족도 #볼보AS #볼보제품만족도 #볼보1위 #컨슈머인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