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한 코알라 Jul 06. 2023

매일 1퍼센트씩 달라졌을 뿐인데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을 읽고 재택 근무 습관 만들기

시스템(습관)의 승리


매일 1퍼센트씩 개선하면 1년 후에는 약 37배 성장한다.
(1.01의 365승 = 37.78)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딱 1퍼센트만 매일 달라진다면, 그것들이 모여 상당한 발전이 이뤄질 것이다. 더 나은 결과를 내고 싶다면 목표를 세우는 일보다, 시스템에 집중하라.


정체성 변화

습관은 어떤 사람이 ‘되는’ 일이다.  

우리는 무언가가 되고 싶어 그와 관련된 습관을 시작한다. 하지만 그 습관을 꾸준히 해나가는 건 오직 그것이 자기 정체성의 일부가 될 때뿐이다. 진정한 행동 변화는 정체성 변화에 있다.


행위를 반복해 나갈수록 그 행위와 연관된 정체성은 강화된다. ‘정체성(identity)’라는 말은 ‘실재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esentitas’와 ‘반복적으로’를 뜻하는 ‘identidem’에서 파생됐다. ‘반복된 실재’라는 말이다. 즉, 습관을 세운다는 것자기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글 쓰는 일을 시작하고 처음 몇 년간 나는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꼬박꼬박 새로운 글을 올렸다. 증거가 쌓여가자 나라는 스스로를 ‘글 쓰는 사람’이라고 여기게 되었다. 처음부터 스스로 ‘글 쓰는 사람’이라는 생각으로 시작한 일은 아니었다. 습관을 통해 그런 사람이 된 것이다. 


습관 형성의 네 가지 법칙


첫째, 신호 ‘분명하게 만들어라’


방법 1 : 나는 [언제][어디서][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

방법 2 : [현재 습관]을 하고 나서 [새로운 습관]을 할 것이다. (습관 쌓기)

적용하기 + 습관 만들기
습관 1. 일찍 일어나기 - 나는 매일 밤 11시 전에 자고 오전 5시 55분에 일어난다. 일어나서 이불을 정리하고 향긋한 캔들을 켠다.
습관 2. (오전) 책 읽기 - 일어나자마자 침대에서 40분간 책을 읽는다.
습관 3. (저녁) 책 읽기 - 샤워하고 침대에서 40분간 책을 읽는다.
습관 4. 일기 쓰기 - 책을 40분 간 읽고 한잔의 차와 함께 20분간 일기를 쓴다.
습관 5. 스트레칭 요가 - 일기를 쓰고 오전 7시에 요가매트에 앉는다. 15분 동안 스트레칭 요가를 한다.
습관 6. 명상 - 스트레칭 요가가 끝나고 15분 동안 명상을 한다.
습관 7. 블로그 글 쓰기 - 명상이 끝나고 커피 한잔과 함께 오전 8시에 40분 간 블로그 글을 쓴다.
습관 8. 오전 업무하기 - 블로그 글을 쓰고 직후 가장 중요한 업무 1가지를 2시간 내에 끝낸다.
습관 9. 저녁 요가 - 저녁을 먹고 오후 6시 30분에 요가원에 가서 1시간 요가 필라테스를 한다.
습관 10. 마케팅 공부 - 일요일 점심을 먹고 오후 1시부터 스톱워치로 2시간을 맞춰놓고 마케팅 책을 읽는다.      


둘째, 열망 ‘매력적으로 만들어라’

방법 : [현재 습관]을 한 후에,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다. [내게 필요한 습관]을 한 후에, [내가 원하는 습관]을 한다. (‘원하는 일’과 ‘해야 하는 일’을 짝짓는 유혹 묶기 전략)

적용하기 +
습관 점수표를 만들어, 오전 기상과 모닝 루틴 3시간 내 달성 여부를 추적하여 완료 체크를 한다.


셋째, 반응 ‘하기 쉽게 만들어라


방법 : 2분 이하로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것부터 한다. (2분 규칙)

적용하기 +
습관 8. 오전 업무하기 - 오전 9시 아이패드로 음악 틀고, 커피 한잔과 함께 책상에 1분 동안 앉기
습관 10. 마케팅 공부 - 오후 1시에 아이패드로 음악 틀고, 커피 한잔과 함께 책상에 1분 동안 앉기


넷째, 보상 ‘만족스럽게 만들어라.’

방법 1 : 습관을 완수하면 즉시 스스로 보상하라.

방법 2 : ‘습관 점수표’로 시각적 만족을 줘라.

적용하기 +
보상으로 여행 떠나기 - 오전 5시 55분 기상 시 +1만 원, 오전 루틴을 3시간 내(오전 6-9시)에 모두 달성 시 +5만 원을 여행 통장에 입금한다. 일정 금액이 모아지면 여행을 간다.

 

이번 달부터 만들기 시작한 습관들에 책에서 배운 것들을 적용해 보았다. 21년도부터 사업을 시작하였고, 23년도가 되자 일 년에 20% 만 일하면 1년 치의 생활비와 최소 사업자금(현재 사업을 유지할 정도의 사업비)을 벌 수 있게 됐다. 나머지 80%의 시간인 대략적으로 일 년의 280일은 여행을 가고,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운동하는데 쓸 수 있게 됐다.


이제 3년 차가 되고, 혼자의 ‘자유’가 최우선이었던 1인 기업가에서 세상에 질문을 던지는 큰 ‘기업가’로 성장하고자 한다.


그 출발점에선 지금, 80퍼센트의 시간을 어떻게 쓸 것인가?



이제는 1인 기업에서 10인 기업으로, 나이가 100인 기업으로 회사를 확장하는 출발점에 있다. 당장 올해 8월에 프런트엔드 개발자와 콘텐츠 디자이너 2명의 정규직 고용을 예정하고 있다. 25년에는 10명의 직원이 있는 회사로 27년도에는 100명의 회사로 확장해가려 한다. 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니다.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고, 개선해 나가는 끝없는 과정이다. 나는 나의 작은 습관을 시작으로 그것들을 100번씩 반복하여 나의 무기로 만들고 있다. 그 견고해진 습관들로부터 견고한 회사를 만들어간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을 역행해야 자유를 얻을 수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