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140 지속적으로 높은 투자수익을 내는 펀드

지속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내는 VC는 극히 소수

by Youngrok Kim 김영록

저희 집 근처에는 구글의 자동운전 자동차 회사인 Waymo (웨이모)의 주차장이 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 살면 아래 사진에서 나와 있는 것과 같이 천장에 저렇게 라이더를 그리고 카메라를 여기저기 달고 시내를 활주 하는 웨이모 자동차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사람이 운전석에 타고 있었는데요, 언젠가부터는 무인으로 움직이더니 저번 달부터는 또 다른 자동운전 회사인 크루즈도 같이 무인 운전 택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직도 완전한 자동 운전 자동차가 광범위하게 채용이 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보는 전문가도 많은 가운데, 웨이모와 크루즈가 어떻게 돼 갈지 계속 워치를 해야겠습니다!

#140 Private.jpg



이제는 주식 투자 앱으로 너무나도 쉽게 투자를 할 수 있는 ETF (상장지수펀드)를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펀드에 있어서 가장 좋은 펀드는 물론 가장 매력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펀드입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얼마나 '꾸준하게' 매력적인 리턴을 창출할 수 있는가입니다. 어떨 때는 많은 수익이 나고 또 어떨 때는 손실도 많이 나는 펀드라면 좋은 펀드일지 아닐지 좀 더 검토를 해야 할 것입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물론 VC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섯 번째 펀드의 자금조달을 하고 있는 VC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전 4개의 펀드 중, 두 펀드의 수익률은 5배 그리고 너머지 두 펀드의 수익률은 1배였다고 가정해 봅시다. 5배는 모든 VC가 목표로 하는 아주 높은 수익률입니다. 반대로 1배는 당연히 전혀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당 VC가 좋은 VC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여기 같은 VC의 다른 시나리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이제 과거 4개의 펀드가 모두 꾸준히 3배의 수익을 냈다고 가정해 봅시다. 3배는 5배만큼은 아니지만 VC의 리턴으로서는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VC는 다섯 번째 펀드에서도 꾸준히 3배의 수익을 낼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한마디로 아래차트의 Quadrant I에 들어갈 수 있는 지속적으로 매력적인 리턴을 만드는 펀드가 가장 매력적인 투자대상이 됩니다. 반대로 Quadrant II 또는 Quadrant IV에 속하는 펀드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조사가 필요할 것이며 Quadrant III에 속하는 펀드는 피해야 합니다.

#140 Chart 1.png


사실 Quadrant IV에 속하는 VC를 찾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들이 운영해 온 펀드 중 일부가 좋은 투자 리턴을 낸 경우입니다. 그러나 Quadrant I에 해당하는 VC는 매우 드뭅니다. 즉, 달성하기가 정말 어려운 골입니다.


아래의 표는 미국 내 4개 VC들이 운영해 온 펀드들의 각각의 평균 TVPI를 보여줍니다 (TVPI는 VC의 투자 리턴을 나타내는 아주 일반적으로 지표입니다). 또한 변동성, 즉 '일관성'을 나타내는 TVPI의 표준편차도 나타내고 있습니다. 통계 지식을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1 표준편차는 약 68%의 확률을 의미합니다. 물론 데이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VC A의 TVPI는 68%의 확률로 2.41배에서 16.73배 사이가 될 것이라는 것을 유추를 해볼 수는 있습니다. VC B의 TVPI의 경우, 68%의 확률로 0.45배에서 9.15배 사이의 리턴을 낼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140 Chart 2 II.jpg

이 네 곳의 VC 중, 확실한 승자는 VC A입니다. Quadrant I에 속하는 VC인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곳에 속하는 VC는 매우 소수입니다. 자 그럼 VC B와 C 중에서는 어느 쪽이 더 좋을까요? VC C의 경우, VC B보다 평균 TVPI는 조금 낮지만, 충분히 높은 TVPI를 가지고 있고 무엇보다도 훨씬 더 안정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평가 항목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이 데이터만 가지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면 VC C가 B사보다 낫다는 결론에 다다를 것입니다.


현재 벤처 환경은 과거 어느 때보다 빠르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전 글 '#133 유명 벤처캐피털 펀드의 아쉬운 현실'에도 언급했듯이, 설령 꾸준한 리턴을 만들어 온 VC 할지라도 계속적으로도 꾸준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계속 진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벤처 투자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충분히 높은 수익을 내기란, 정말 어렵습니다. 오직 소수의 VC만이 이러한 실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

Pitchbook

keyword
작가의 이전글#139 VC를 위한 유용한 생산성 도구와 워크플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