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혹은 Revenue와 같은 재무지표를 넘어선 가치척도의 필요성
다른 많은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지난 몇 주 동안 GameStop의 드라마와 Dogecoin의 가격 급등을 보면서 오늘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진정한 영향과 가치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확실한 사실은 매출액 및 시가 총액과 같은 전통적인 재무정보는 이러한 플랫폼의 가치를 측정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이것은 매출액 및 시가총액이 주로 회사의 재무KPI에 관한 지표이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현실 세계에 미칠 수있는 영향의 양과 유형을 포착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2010년 아랍의 봄을 시작으로 2016년의 미국대선, 그리고 2020년의 여러 역사적 사건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평범한 사람들뿐만 아니라 소수의 강력한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를 훌륭하게 활용하여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봐 왔습니다. 그리고 그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에서 트위터는 항상 주목 받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함께 그것은 아랍의 봄에서 중요한 역할을했고 전 미국 대통령이 트위터와는 아주 깊은 관련이 있는건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트위터의 시가총액을 살펴보면 570억 달러(약57조원) 입니다. 반면 페이스 북은 7,700억 달러(약770조원)의 가치를 자랑합니다. 트위터는 2019 년에 35억 달러(약3.5조원)를 벌었지만 페이스북은 같은 회계 연도에 710억 달러(약71조원), 즉 20배 더 많은 매출을 올렸습니다. 분명히 페이스북의 높은 가치는 더 높은 매출이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 시가총액이 이 플랫폼들이 실제 세계에 대한 영향력을 포착하고 있을까요? 최소한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영향력에는 20배의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Elon Musk의 Dogecoin관련 트윗으로 인해 이 코인의 가격은 1,500 % 상승 했으며 현재가치는 약100억 달러(약10조원)에 달합니다. 트위터 시가총액의 거의 1/6수준입니다. 실제로 100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지 여부를 제외하고, 트위터는 실제 세계에서 생성된 이 추가 가치를 어떻게 자신의 가치로 포함 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트위터가 실제 세계에서 창조한 새로운 가치가 자기자신의 가치로 포함되지 않은 간단한 예입니다. Dogecoin의 평가액이라는 수치가 있기 때문에 측정도 가능합니다. 다만,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측정 할 수없는 다른 이벤트들을 생각하기 시작하면 그 영향은 우리가 상상할 수있는 것 이상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인프라 산업에서도 비슷한 사례를 보았습니다. 예를 들어 PG&E의 시가 총액은 240억 달러(약24조원)입니다. 전기가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지만,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의 가치는 트위터의 절반도 안되는건 조금 이상하지 않을까요? 다른 말로 표현하면, 24조원이라는 시가총액이 그 회사의 진정한 가치와 영향력을 포착하기에 충분한 지표일까요? 전기가없는 우리의 삶을 상상하기 쉽습니다. 엄청 불편할 테니깐요. 그러나, 불행히도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는 상황이 약간 더 까다롭습니다.
현대 사회의 새로운 인프라가 된 소셜 미디어의 가치와 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척도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기술이 우리 삶에 더 많이 녹아들어감에 따라 소셜미디어의 존재감은 더욱더 커질 것입니다. 소셜미디어의 영향력과 가치를 정확하게 측정 할 수있는 능력을 갖춤으로써 우리는 보다 효과적인 규제 프레임워크와 기업 지배 구조 모델을 만들 수있을 것입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