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한대로 Apr 08. 2024

[눈물의 여왕] 김지원"손을 쥐어뜯고 있네~"

16가지 성격유형- NF기질

이번화부터는 4가지 기질 중 각각의 성격유형을 하나씩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첫 번째로 NF기질 중 INFP 유형이다.

지난밤 <눈물의 여왕>을 재밌게 보셨을까? 드라마속 주인공 홍해인은 트할 때 빼곤 일생 무릎 한 번 굽힐 일 없이 살아온 도도한 여왕 캐릭터다. '안 되는 게 어딨냐? 안 하는 거지!"라며 뭐든 마음만 먹으면 안 될 게 없는 불도저 같은 인물이다.


그런 그녀가 실제로는 지극히 내향적인 감정형의 사람이란다. 드라마 속에서 보이는 얼음장같이 차가운 행동과 조금도 감정이 드러나지 않는 냉정한 표정은 실제 모습에서는 상상할 없는 모습이었다.

인터뷰에서 나타난 그녀의 손을 쥐어뜯는 행동 INFP라는 실제 성격을 여실히 보여주는 재밌는 모습이었다.






우리 아이가 INFP 성격유형이라면?


1. INFP 아이의 전반적 특징



"이상적인 세상을 만들어 가는 아이들"


이 아이들은 말수가 적고 조용한 편이라 교실 안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다. 마음이 따뜻하고 부드러 친구들을 잘 살피고 배려할 줄 아는 친구들이다. 마음을 드러내어 잘 표현하지는 않지만 조용히 옆에서 챙기고 도움을 주는 아이들. 1위 기능이 감정인만큼 감수성이 많고 사려가 깊은 아이이다. 친구들 사이에서도 이해심이 많고 너그러주로 가까운 친구들과 마음을 나누는 스타일이다.


상상력이 좋고 아이디어가 뛰어나 예술분야에 열정을 보이기도 한다. 관심사에 꽂히면 뛰어난 상상력으로 작품을 만들어 내기도 하고 몰두한다. 자신만의 분명한 가치관이 있고 이상적 미래를 상상하며 자기 계발을 해나가는 아이들이다.

친구들의 감정을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따스하게 다가서는 만큼 친구들도 나의 감정을 잘 알아주고 공감해 주기를 원한다. 다수보다는 소수의 친구들을 사귀고 싶어 한다.

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을 좇으며 조용히 독서를 하거나 글을 쓰고 사색하며 혼자 보내는 시간을 좋아한다. 반복되는 일상은 이 아이들에게는 흥미를 주지 못하고 자신의 신념에 부합하는 일이라면 열정을 다한다.


2. INFP를 나타내는 말

탐색가, 예술가, 신념가, 이상가, 열정적인 중재자, 잔다르크

내적인 조화, 진실성, 감수성, 상상력, 사색, 헌신, 다정함, 몽상가


3. INFP의 친구관계


"주로 마음이 통하는 한두 명의 친구와 깊은 관계를 맺는다."

수줍음이 많고 말수가 적은 편이지만 절친과는 자신의 상상세계를 공유하고 나눌 만큼 말이 많아진다.

친구와 이야기하느라 하교가 늦어지거나 밤늦도록 통화가 길어질 수 있다.

하지만 자신만의 세계가 확고하고 주관이 뚜렷해 쉽게 마음을 열지는 않는다.

친구들을 잘 돕고 친절하며 웬만해서는 화낼 일이 없지만 혹시라도 갈등이 생기면 회피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친구들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주로 하는데 때론 이런 와중에 비난 섞인 말이나 배려 없는 행동에 혼자 상처를 받기도 한다.

먼저 다가가지 않더라도 친구들이 알아서 다가오는 스타일이다. 친구의 고민을 자신의 일처럼 받아들이고 공감해 진심으로 마음 아파하고 함께 고민한다.



4. INFP의 진로


"창의적이고 유연한 환경"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의미 있고 성장할 수 있는 "자신만의 신념에 부합하는 일"을 찾는다.


예술가, 시인, 소설가, 저널리스트, 작곡가

교수, 임상심리사, 사회 교육, 정신 건강 상담사

통역사, 번역가, 컨설턴트, 코치, 인사담당자


 




이전 14화 연예인들을 보며 결정적 단서를 찾아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