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와카니 Jan 05. 2021

천연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 비건 화장품 차이점

천연 화장품

화학 방부제, 인공 향료 등을 쓰지 않고 천연 원료를 비화학적으로 추출하여 제조한 화장품 


유기농 화장품

살충제나 농약 없이 길러 유기농으로 인증받은 농산물로 제조한 화장품 


비건 화장품

동물성 원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으며 식물성 원료를 포함한 화장품


모든 비건 제품이 유기농 화장품이라고 할 수 없다. 또한 천연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은 다르다. 엄밀히 말해서 유기농 화장품과 천연 화장품의 정확한 기준은 없다.


* 식품의약품 안전처

제8조(원료 조성) ① 천연화장품은 별표 7에 따라 계산했을 때 중량 기준으로 천연 함량이 전체 제품에서 95%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② 유기농 화장품은 별표 7에 따라 계산하였을 때 중량 기준으로 유기농 함량이 전체 제품에서 10% 이상이어야 하며, 유기농 함량을 포함한 천연 함량이 전체 제품에서 95%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정한 유기농 화장품

제품명에 유기농을 표시하고자 하는 경우에 유기농 원료가 물과 소금을 제외한 전체 구성 성분 중 95%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천연 화장품 혹은 유기농 화장품이 피부에 순하고 완벽한 화장품으로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사람마다 피부 타입이 다르므로 유기농 화장품을 사용하더라도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기농 화장품이 일반 화장품보다 선호되는 이유가 있다. 그것은 아마도 지속 가능성 때문일 것이다. 유기농 화장품은 유기농으로 인증받은 원료를 이용한다. 유기 농업은 살충제 혹은 농약과 같은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에 유기물을 이용하는 방법이므로 친환경적이다. 단순히 자신의 피부만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지구 생태계도 파괴되지 않는 선순환 과정을 일으킨다. 이에 반해 일반 화장품은 효능에만 집중한다. 따라서 생태계에 해를 입히는 원료 사용 가능성도 있다. 


해외 유기농 인증 관련 기관  

미국: USDA, EWG

유럽: COSMOS

독일: BDIH

프랑스: ECOCERT, COSMEBIO

이탈리아: ICEA

영국: Soil Association

일본: JAS

호주: ACO

뉴질랜드: BioGro


매거진의 이전글 자외선 차단제 SPF와 PV의 의미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