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와디즈 Aug 27. 2021

진국이 컬처 만들기

어떻게 와디즈다운 문화를 만들어 갈 수 있을까?

지난 글에서는 '더 만족스럽게 일하는 방식'을 만들기 위한 과정과, 그 결과로 만들어진 와디즈 컬처북 '진국이가 일하는 법'을 소개했는데요.

그 뒤로 '어떻게 하면 진국이 컬처에 공감대가 형성되고 확산되어 진짜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진국이 컬처가 실제 업무에 적용되어 더 만족스럽게 일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우리가 더 소속감을 느끼며 일할 수 있을까?' 이런 고민들이 자연스럽게 뒤따랐어요.


텍스트로 정리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에 자연스럽게 스며들어야 진짜 '문화'라고 할 수 있을 텐데. 그렇다면 와디즈 안에서 경험하는 인사 제도와 업무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 회의 방식 등 모든 것이 다 연결되어 곳곳에서 경험하고 느낄 수 있어야 하지 않을까?

이런 고민들을 차근차근 실행해나가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가까운 곳에서부터 지속적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회사 곳곳에도 진국이 컬처를 하나하나 녹여보기로 했어요.




컬처 만들기 1. 자주 눈에 띄기

오피스에 스며든 진국이 컬처


'회사'가 아닌 '진국이'가 화자가 되어 이야기하고 관계 맺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였어요. 오피스 곳곳에 진국이가 말하는 듯한 포스터를 부착해서 가는 곳마다 눈에 띌 수 있도록 했어요. 그리고 '진국이가 일하는 법'을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주변에도 자랑할 수 있도록 PC/Mobile 배경화면을 선물했어요. 회의할 때, 와디즈 카페에서 일할 때, 스낵바에서 과자를 고를 때도 진국이 컬처가 담긴 다양한 것들이 눈에 띄어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 진국이를 좋아하는 와디즈인들의 자발적인 재생산까지 일어났어요..!


진국이의 배경화면 선물(좌)과 오피스에 붙여져 있는 진국이 컬처 포스터(우)
곳곳에서 배경화면을 적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선물한 배경화면으로 직접 폰 케이스를 만든 분까지 등장..!




컬처 만들기 2. 직접 경험하기

진국이 클럽 데이 워크숍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구성원들 간의 교류가 뜸해졌어요. 가을 소풍을 못 간지도 오래이고, 새로 합류한 구성원도 많다 보니 다른 팀엔 누가 있는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마스크를 쓰고 있으니 서로의 얼굴조차 알기 어려웠죠. 그러다 보니 '서로에 대해 더 알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다!'는 니즈가 많았고, 그것을 반영해서 워크숍을 기획했습니다.


주제는 진국이 클럽!

'기회를 만드는 와디즈'라는 플랫폼을 함께 만들어가는 동료 진국이들의 모임이었죠. 자기만의 개성을 가진 진국이들이 모여 하나로 어우러진다는 컨셉을 담았어요. 티셔츠와 스티커, 엽서, 공간 곳곳에 놓일 포토용 보드, 그리고 인스타그램 스티커까지, 진국이 컬처의 핵심 키워드 'Excllence with Integrity'를 활용해 다양한 굿즈도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진국이라는 정체성과 자부심을 심어주고, 진국이 소셜 클럽의 회원이라는 소속감을 부여해주고 싶었거든요.


잠시 일은 접어두고,
새로운 진국이들을 만날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혼자가 아닌 함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직접적인 스킨십은 힘들겠지만 진국이들에게 전달되는 이미지를 통해 진국이들 간의 연결, 팀워크, 편한 바이브, 리프레시가 느껴지길 바랐어요. 진국이 클럽을 통해 점점 단단해질 진국이 유니버스를 상상하며 몇 주에 걸친 워크숍을 잘 마쳤습니다.




컬처 만들기 3. 꾸준히 소통하기

진국이 유니버스 다운로드 1.0


이러한 노력으로 진국이 컬처가 구성원들에게 조금씩 스며들고 있다고 생각해요. 진국이를 좋아해 주고 고마움을 표현해주는 분들이 있어 뿌듯하기도 합니다.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에 100% 완성이란 없겠지만 이렇게 조금씩 나아가다 보면 어느새 우리 안에 진국이 컬처가 자연스레 내재화되고 또 다른 진국이들과 연결될 수 있을 거라 믿어요.


지금까지 제작된 배경화면을 모두 모아 '진국이 유니버스'에 담았습니다. 급변의 물살을 즐기며 모험 중인 세상의 모든 진국이들에게도 기분 좋은 선물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래 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진국이가 일하는 법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