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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와디즈 Nov 27. 2017

뚝심 있는 그대들을 위한 응원

어깨너머로 배운 성공 메이커의 노하우를 대신 전해드립니다

"투자를 받았지만 실패한 기업 10 "

출근길 검색을 하다 본 글입니다. 직관적이고 자극적인 제목이 눈을 사로잡았죠. 본문에는 세계 각 국의 기업이 소개되어 있었습니다. 그중에는 여러 곳에서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무려 2억 달러(한화 2000억 원)를 투자받은 기업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기업 소개 끝자락에 달려있던 한 줄짜리 실패한 이유.

경영진의 다툼이 있었던가 하면, 끝내 수익을 만들지 못한 기업도 있었습니다. 또 투자금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해 자금 운용이 어려워진 경우, 수익 대비 비용이 너무 많이 발생해 파산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손가락 몇 번 굴리면 훑어볼 수 있는 가벼운 글이 어찌 그리 마음을 무겁게 했던지 모르겠습니다.


무릎을 '탁'치게 만든 메이커의 노하우

와디즈에는 하루에도 정말 많은 사람이 다녀갑니다. 저는 그중에서도 프로젝트를 만들고 펀딩을 진행하는 사람, 바로 메이커들을 많이 만납니다. 한땀 한땀 페이지를 만들고,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지켜봤기에 그 간절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느낍니다. 세계 유수의 기업들도 내일을 기약하지 못하는 창업 시장. 그곳에서 고군분투하는 메이커들을 위해 제 방식대로 응원의 글을 쓰려합니다. 메이커를 만나면서 어깨너머로 배운 것 중에 "이렇게 하면 정말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겠네", "놓치지 않고 이렇게 활용하시는구나!"라고 무릎을 '탁' 쳤던 순간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보았던 그 노련함! 똑소리 나는 메이커들의 노하우를 대신 전해드립니다.







노하우 01. 고객의 마음을 읽어 제품에 담다


창업에 있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하지만 초능력으로 마음을 훔쳐보지 않은 이상, 가만히 모니터 앞에서 그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똑소리 나는 메이커들은 이렇게 방법을 찾았습니다. 프로젝트에 달린 댓글 정독, 댓글에 신속/정확/친절한 답변 달기는 기본! 사려 깊은 설문조사로 서포터들의 마음을 읽어냅니다. 


쿨파인더 설문응답 결과_출처 : 맥가이버 백팩 프로젝트 페이지


와디즈에서 3번의 펀딩을 모두 성공적으로 진행한 쿨파인더 팀. 그들은 이번에 서포터와 함께 만든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모노폴드의 맥가이버 백팩이죠. 쿨파인더 홍민구 대표는 이 매력적인 가방이 바로 와디즈 서포터의 피드백에서 탄생했다고 자신감 넘치게 대답했습니다. 

1) 뭐니 뭐니 해도 스타일리시한 가방을 원하는 서포터를 위한 원단과 디자인  2) 가방 끈 길이 조절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퀵 액션 시스템  3) 교통카드를 편하게 꺼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에 제작한 숄더 스트랩 미니 포켓까지 총 16가지 매력을 한 가방에 담았습니다. 서포터의 소소한 의견, 작은 목소리까지도 잘 기록해두었다가 그들이 진짜 원하는 그대로를 눈앞에 가져다주는 것. 이것이 첫 번째 똑소리 나는 메이커의 노하우였습니다.  

뭘 좋아하실지 몰라서 다 준비해봤어요




노하우 02. 고객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한 줄!


a. 당신에게 꼭 필요한 펀딩 노하우

b. 펀딩 성공에, 후속 투자까지 한 번에 준비하는 펀딩 노하우


많고, 다양한 아이템들이 넘치는 창업 시장. 내 제품을 돋보이게 할 매력적인 한 줄이 필요합니다. 앞서 예시로 보여드린 두 문장이 있습니다. 어떤 문장이 더 매력적으로 느껴지시나요? a는 '펀딩 노하우가 꼭 필요하다'고만 언급하고 있고, b는 '펀딩도 성공하고, 후속 투자까지 한 번에 준비하는 펀딩 노하우가 필요하다'는 '구체적인 아이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메이커 분들도 필요한 아이템이 구체적으로 드러난 b. 문장이 더 매력적으로 와 닿으시지 않나요? 이렇게 고객의 필요에 + 구체적인 아이템까지 추가되면 훨씬 더 힘 있는 한 줄이 완성됩니다. 와디즈에는 펀딩 전에는 몰랐던 고객의 필요를 빠르게 캐치해 성공적으로 펀딩을 마무리한 사례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두잇 드라이 하우스라는 프로젝트를 소개할 수 있겠네요. 이 프로젝트는 반려견 전용 드라이기+반려견 하우스를 결합한 제품이 리워드로 설계된 프로젝트입니다. 하지만 펀딩 진행 중 서포터의 질문을 받습니다. "고양이도 사용 가능한가요?" 똑소리 나는 메이커는 펀딩 진행 중에 빠르게 제품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타겟을 확장하여 "반려견 전용 드라이어와 하우스를 하나로!"로 걸어두었던 대표 소개 문장을 이렇게 바꾸었습니다. "반려동물 전용 드라이어와 하우스를 하나로!". 뿐만 아니라 고양이가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사진을 뒤이어 게시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반려묘 집사님들의 마음까지 사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아구 이뻐) 리워드 배송이 완료된 후, 개냥이들 인증사진이 쏟아지고 있다는 후문이  > <





노하우 03. 투자자와 함께 더욱 매력적인 투자설명서를 만들다


어떤 비즈니스든 성장에는 자금이 필요합니다. 짧은 시간 안에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입증해야 하기에 매력적인 투자 설명서를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죠. 이번에도 똑소리 나는 메이커는 방법을 찾습니다.

어떤 투자설명서가 매력적인지 누가 제일 잘 알까요? 바로 직접 투자를 하는 투자자입니다! 와디즈 투자를 진행할 때, 메이커는 피드백 게시판을 통해 다양한 질문을 받게 됩니다. 다소 날이 선 질문들이 남겨지기도 하지요. 하지만 날이 선 질문이라고 해서 나쁜 질문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민감한 이슈를 진실한 태도로 소통하는 것은 투자 유치는 물론 기업 운영에 있어 더욱 큰 도움이 됩니다. 그뿐 아니라 짚어준 부분을 곁들인다면 부족함 없는 투자 설명서로 새로 태어나겠죠.



와디즈에서 1억을 넘게 투자받은 마마 F&B의 프로젝트가 며칠 전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는 부산 맛집인 '마마 된장'의 서울 종각역점 오픈을 앞두고, 그에 필요한 자금을 펀딩 받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진행 과정에서 메이커를 당혹게 한 날카로운 질문이 있었습니다. 이에 메이커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1) 본 자료는 평균 일일 매장 자료이며, 이를 바탕으로 종각역점의 예상 매출을 판단할 수 있을 것 2) 현재는 근로계약서를 작성했으며, 각종 노무 관련 서류를 구비한 상태 3) 서면 매장 인건비 비율은 23~25%, 종각역점은 서면본점의 노하우 활용이 반영될 것으로 인건비 부분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됨.

메이커의 정직한 답은 투자를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신뢰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투자유치로 이어지기까지 했습니다. 투자자가 남긴 질문은 다른 투자자들 역시 궁금하고, 관심 있어 할 내용일 것입니다. 투자자 마음은 투자자가 제일 잘 알지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받았던 질문을 통해 기업의 내, 외부적 요소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더 나은 성장을 계획할 수 있을 것입니다.





뚝심 있는 그대들을 위한 응원

펀딩에 성공하고, 자금을 확보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도착이 아니라, 사업의 시작입니다. 더 큰 도약을 이뤄내야 하는 시기인 것입니다. 와디즈 펀딩을 통해 서포터, 투자자와 소통하고 주고받았던 피드백을 잘 활용해보세요. 사업 모델을 좀 더 튼튼히 하고, 기업 운영에 대해 꼼꼼히 계획을 세우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거예요. 이번 글이 조금이나마 그대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마칩니다.





와디즈에서 메이커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는 성진영입니다. 저는 보다 살기 좋은 세상을 우리 아이들에게 물려주는 것이 꿈입니다. 악의 무리를 물리치겠다는 슈퍼맨의 마음은 아닙니다. 그저 '어렵다. 가능성이 없다.' 처럼 끝을 단정짓는 말 보다 '할 수 있다. 기대하겠다. '라는 앞을 열어 주는 말을 우리 아이들에게 들려 주고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그런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면 좋겠습니다. 

그 마음을 놓치지 않기 위해, 내 앞의 작은 일로 부터 행하기 위해 매 순간 생각하고, 최선을 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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