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와디즈 Jun 11. 2019

예비 메이커의 Next, 와디즈가 돕겠습니다.

제1회 와디즈 베러데이

크라우드펀딩을 준비하는 예비 메이커를 위한 행사가 마련됐습니다. 4월부터 매월 마지막 주에 진행하는 <와디즈 베러 데이 Wadiz Better Day>로, 그 첫 번째 시작은 강남 팁스타운입니다. 


300여 명의 예비 메이커가 참여했어요.


1부는 크라우드펀딩 시장의 트렌드와 와디즈 입문 방법을 소개하고, 2부는 슈퍼 루키의 펀딩 후기를 생생히 담았습니다. 





성공 메이커가 예비 메이커에게 전달한 

와디즈 펀딩 성공 노하우



플랜브로 박상훈 대표


저희는 반려동물 응급키트를 제작하는 플랜브로입니다. 다친 반려동물을 응급 처치하는 방법을 보호자도 배워야 한다는 목적으로 창업했어요. 처음에는 목표 금액을 높게 설정해서 1,000만 원을 모으고 실패했죠(웃 음). 하지만 좌절하지 않았어요. ‘우리의 메시지가 진짜 통하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거든요. 서포터의 제 품 개선 의견을 반영해 작은 상처를 쉽게 치료하는 ‘애니콜릿’과 터치 한 번으로 건강 검진이 가능한 ‘핏펫어 헤드’를 추가했어요.


TIP. 철저한 시장조사

와디즈는 시장조사를 하기에 적합한 플랫폼이에요. 저희 제품 을 선택한 고객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마케팅 전략을 구 체화하는 데 도움이 되죠.




코스메셰프 이수향 대표


매일 먹는 끼니가 건강을 지켜주듯, 매일 바르는 화장품이 피부를 지켜주죠. 끼니를 만들 듯, ‘자연의 영양소’ 로 화장품을 요리하는 코스메셰프 이수향입니다. 저는 제 사업을 꾸리기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시작했어요. 예비 메이커를 위한 와디즈의 각종 행사에 다섯 번이나 찾아갔죠. 와디즈 펀딩 성공 노하우, 와디즈 메이커 가이드 북이 제 손에 쥐어지는 순간, 꿈이 현실로 이루어지는 것만 같았어요. 올해 2월 중순 오픈해서 페이지 댓글 수 329개, 평균 댓글 글자 수 1,592자, 앵콜 펀딩 요청 100명으로 서포터들이 많은 성원을 보내주셨죠.


TIP. 꾸준한 소통

진정성 있게 저만의 스토리를 이야기하고, 거기에 공감하는 서포터들과 만나는 와디즈의 소통 문화 덕을 톡톡히 보았어요.



와디즈 펀딩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읽어보시는 메이커님


바이수미 장수미 대표


시들지 않는 카네이션, 들어보셨나요? 카네이션 브로치 브랜드 바이수미 장수미입니다. 저는 처음에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고, 백화점에 입점했었는데요. 건강이 악화되면서 사업을 활발히 꾸리지 못하자 매출이 떨어 졌어요. 재정이 부족한 상황에서 마지막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심정으로 와디즈의 손을 잡았죠. 기존 고객에게 DM을 보내고, 지인에게 홍보 페이지 제작을 맡겨서 펀딩을 진행했어요. 13일간 오픈 후 약 2,400만 원으로 펀딩을 무사히 성공했어요.


TIP. 목표=펀딩 성공!

목표 금액을 잘 설정하여 펀딩에 성공하세요. 서포터들은 좋은 제품이 펀딩에 성공했다는 사실만 기억해주시니까요.




OWP 서한나 대표


부모님의 관계나 제 연애가 순탄하지 않은 시절이 있었어요. ‘어떻게 하면 연인 간의 관계를 원만하게 이어갈 수 있을까?’ 고민했고, 이상적인 관계의 비결을 ‘심리학’에서 찾았어요. 존 가트맨 교수가 고안한 사랑의 방 정식 대화법과 아서 아론 교수의 질문지를 바탕으로 사랑의 대화 키트를 만들고, 커플 대화 게임 ‘러브스텔라’ 를 제작했죠. 힘들고 외로운 준비 과정에서 와디즈가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주었어요.


TIP. 인사이트

성공하거나, 반대로 실패한 프로젝트를 서포터의 눈으로 검토 해보세요. 서포터의 후기를 보면 리워드를 구성할 때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 알 수 있어요.



성공 메이커의 노하우는 하나도 놓칠 것이 없어요.


링티 이원철 대표


마시는 링거, ‘링티’는 세 명의 군의관이 만든 제품이에요. 좀 더 쉽고, 좀 더 간편한 방법으로 에너지를 보충 할 수 있도록 링거 워터 프로젝트를 구상했죠. 1차 펀 딩은 약 1억 5,000만 원, 2차 펀딩은 약 4억 6,000만 원으로 총 6억 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했어요. 와디즈는 크라우드펀딩 업체 중에 가장 규모가 크고 파급력이 있 죠. 혁신적인 제품을 수용할 용의가 있는 사람이 모여 있기 때문에, 저렴한 마케팅 비용으로 상품을 홍보할 수 있어요.


TIP. 신중한 가격 설정

와디즈에서 처음 설정한 가격이 꼬리표가 되기 마련이에요. 쉽게 가격을 낮출 수도, 높일 수도 없으니 꼼꼼히 따져보고 제품가를 책정해야 해요.




행사가 끝나고 예비 메이커님들은 저마다 열심히 필기한 노트와 나눠드린 가이드북을 들고 한껏 환해진 표정으로 행사장을 나가셨습니다. 펀딩 준비에 막막함을 느끼고 계신 메이커님이라면 다음에 있을 <와디즈 베러 데이>에 참가하여 선배 메이커의 노하우를 귀담아듣고, 자신만의 펀딩에 도전해보세요.


6월에 진행되는 와디즈 베러데이는 대학생 메이커를 위해 열립니다.

자세한 내용 보러가기




위 기사는 와디즈넥스트 매거진 4호에 실린 <예비 메이커의 Next, 와디즈가 돕겠습니다.>를 편집한 내용입니다. 와디즈넥스트 매거진은 위워크, 패스트파이브, 스파크플러스 등 공유오피스와 스타트업 기관들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Wadiz x AROUND=Wadiz Next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