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와글 Jul 10. 2016

너와 나의 연결 고리 ‘블록 체인 투표 시스템’

와글이 공유하는 새로운 시민정치 실험도구함, 시민 툴킷

너와 나의 연결 고리 '블록 체인 투표 시스템' - 블록 체인 투표 시스템이 선거 보안의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선거 용지에 붉은 인주로 ‘점 복(卜)’자를 남기는 심플한 행위, 대의 민주주의 시스템에서 아주 드물게 돌아오는 투표 행위는 너무나 신성해서 감히 차가운 기계로 대신한다는 것은 불경하게까지 느껴지죠. 그러나 이런 권위에 대항하는 새로운 시스템이 있습니다. 참여자 모두가 감시·관리하면서도 효율성, 익명성, 안정성까지 모두 담보하는 ‘블록 체인 시스템’입니다.
각 참여자에게 부여된 블록들이 체인처럼 연결되어 있어 ‘블록 체인'이라고 불린다. © 2015 toptal

10분 안에 뚫어라!


블록 체인 시스템에서 정보를 조작 하려면 10분 안에 해야합니다. 해커들에게는 식은 죽 먹기 아니냐구요? 해킹해야하는 컴퓨터가 수천, 수만 대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게다가 10분마다 한번씩 자동으로 정보의 진위여부가 판별된다면, 사실상 조작이 불가능 하겠죠.

기존의 결제 방식과 블록 체인 시스템에 기반한 비트 코인 비교. 중앙에서 높은 비용으로 결제 전체를 관리하는 기존 시스템과 달리 비트코인은 개인 대 개인으로 결제가 이루어 진다.©


블록 체인 시스템은 보안을 최우선시하는 금융권에서 주목받고 있는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저장 방식입니다. 거래내역이 다수의 독립적 거래 당사자의 컴퓨터에 똑같이 저장되는 이른바 ‘분산 장부 기술’인데요. 중앙 서버에 모든 거래 내역이 한꺼번에 저장되는 기존의 시스템과는 달리 근본적으로 조작 가능성을 차단하죠. 10분마다 돌아오는 장부 대조 시간이 되면 다수가 가지고 있는 정보와 대조되어 바로 위·변조가 판별되고 자동으로 수정이 됩니다.예를 들어, 해커가 100대 중에 30대를 조작했더라도 나머지 70대에 남아있는 정보와 대조하여 다수의 컴퓨터에 남아있는 정보로 바뀌는 것이죠. 블록 체인 기술이 적용된 가장 유명한 시스템이 바로 여러분이 잘 아시는 가상 화폐 ‘비트 코인’입니다.




블록 체인, 직접 민주주의 현실화될까?

블록 체인 투표 시스템을 도입한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요? 스마트폰 클릭 한번으로 안전하고 빠르게 어디서나 투표할 수 있기 때문에 투표의 장벽이 낮아지겠죠. 복잡하고 오래 걸리는 재외국민 투표나 부재자 투표도 사라질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투표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이 비약적으로 줄어드는 것이죠.

이것은 곧 일상 속에서 직접 민주주의가 구현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요 정책에 대해 수시로 국민 투표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데이터를 모두에게 공개하는 것도 가능하고, 투표 이력을 영구히 보존할 수 있으며, 재검표도 너무 쉽기 때문에 선거 과정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정당 차원에서는 스페인 포데모스 정당, 덴마크 자유동맹당 등에서 블록 체인 투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며 인구 130만의 에스토니아에서는 국가 차원에서 블록 체인 투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블록 체인 투표 시스템 이해하기




기술은 LTE인데 정치는 2G?


사실 우리나라도 블록 체인 논의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3C) 내에 블록 체인 표준화 커뮤니티 초대 의장으로 이영환 건국대학교 교수가 선출된 것인데요. 이번 일로 한국은 미국, 영국 등을 제치고 블록 체인 표준화를 주도적으로 이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기술 분야에서만 국한된 움직임으로 이러한 논의가 정치에 들어오는 일은 요원해보입니다.


신성한 정치의 영역은 기술이 들어오기를 거부하지만 기술은 눈부신 속도로 발전하며 보란 듯이 획기적인 대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블록 체인 시스템은 과연 선거 때마다 불거지는 투·개표 논란을 잠재우는 대안이 될 수 있을까요? 시민들이 직접 실시간으로 정책에 투표하는, 직접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날이 올까요?



>>와글 주간 뉴스레터 구독 신청하기

>>와글 지난 뉴스레터 구경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혁신적인 수다 현장기록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