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의 막바지로 달리고 있는 만큼 날씨는 점점 더 추워지고 있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어떻게 되는지, 어떻게 해야지 겨우내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지 관심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겨울철 실내 적정 난방온도와, 보다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서 언급한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 라고 하는데요, 사실 이렇게 설정해 둔다면 살짝 쌀쌀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온도는 에너지 절약만을 위한 것이 아닌, 건강을 위한 온도이기도 하지요! 외부/실내의 온도차이가 너무 크다면 몸에서 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어려우니, 실내 적정온도를 지켜주시는 것이 바람직 하답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가
너무 춥게 느껴진다면?
추위를 더 타는 분들도 계실 것이기 때문에 해당 적정온도가 무조건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딱 좋다고 느껴지는 온도에서 1를 낮춘 온도가 가장 적절한 겨울철 난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춥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
양말과 내복을 활용하세요!
양말과 내복으로 내 몸의 온도를 높여준다면 집 실내 온도를 적정온도로 하더라도 더욱 따뜻하게 지내실 수 있겠지요. 내복과 양말 착용은 실내온도를 약 3℃를 높인 효과를 주며, 3℃는 난방에너지 20%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는 40~60%입니다. 겨울철에는 지속적으로 난방을 하게 되기 때문에 실내가 굉장히 건조해 질 수 있어 호흡기 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온도와 습도를 함께 관리하는 것이 좋답니다.
가습기를 활용하세요!
가습기와 보일러는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습도가 높아지면 공기순환이 빨라져 실내 공기가 더 빨리 따뜻해 지기 때문이죠. 적절한 습도유지를 유지해 주시되, 습도는 가습기를 사용하여 조절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단, 가습기는 장시간 사용하는 것이 아닌 하루 두 번 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사용하되, 집 내부 환기를 주기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는 습도가 높아지면 곰팡이, 세균 등이 번식하기 쉬워지니 이 점을 고려하고 계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은 추운 겨울, 전원주택 관리 방법 중 실내 온도와 습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실내 온도와 습도는 건강에도 큰 영향을 끼치니 미리 알아두시고 대비하시면 더우 건강하게 겨울을 맞이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