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Mar 10. 2020

상가, 다가구주택 신축 시 주의사항은?

많은 분들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상가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을 시공하여 노후를 대비하십니다. 한글주택은 종합건설업체이기 때문에 상가주택, 다가구주택과 같은 수익형주택 시공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지요 : ) 그래서 오늘은 상가주택과 다가구 주택처럼 임대수익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주택을 시공할 때 주의 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먼저 시공을 하기 앞서서 대지와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파악한 후에 시공을 해야 합니다.  보행로는 어디에 있는지, 차량은 어느 쪽에서 들어오는지 등을 파악하고 남쪽에 방을 둘 것인지, 서쪽에 공용공간을 둘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변환경과의 관계성을 잘 살린 시공을 통하여 세입자나 상가, 주인세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주택을 지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보편적이지만 특색을 담은 주택을 시공해야 합니다. 본인의 취향이 들어가서 다른 사람들에게 호불호를 주기보다 유행에 타지 않는 심플하지만 모던한 느낌의 외관이 수익을 창출하는 데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주택에 포인트를 주어 주변 건물과의 차별성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번째로는 우리 가족만이 아니라 다른 세대 혹은 상가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쓰는 공간마다 방음이 잘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밤까지 영업을 해야 되는 가게가 들어온다거나 아이가 있는 세대를 생각하여 서로의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방음에 신경 써서 시공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익형 주택 같은 경우는 한 가구만 사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개인 프라이버시가 보장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위해 공간을 잘 분리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1층에 상가가 있는 경우 1층 상가와 위의 개인 세대주 세대와의 동선을 피하기 위해 출입구를 각각 분리하는 등 각각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동선 및 공간을 설계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거도 가능하고 수익 창출도 가능한 상가주택 및 다가구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익을 창출해야 되는 주택이니만큼 꼼꼼하게 시공하여 공실없는 주택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주어진 예산 내에서 합리적인 주택 시공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상담 받으세요!

상담신청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주택 시공 [목조 VS 콘크리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