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Mar 10. 2020

상가, 다가구주택 신축 시 주의사항은?

많은 분들이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상가주택이나 다세대 주택을 시공하여 노후를 대비하십니다. 한글주택은 종합건설업체이기 때문에 상가주택, 다가구주택과 같은 수익형주택 시공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지요 : ) 그래서 오늘은 상가주택과 다가구 주택처럼 임대수익으로 수익창출이 가능한 주택을 시공할 때 주의 할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먼저 시공을 하기 앞서서 대지와 주변환경과의 관계를 파악한 후에 시공을 해야 합니다.  보행로는 어디에 있는지, 차량은 어느 쪽에서 들어오는지 등을 파악하고 남쪽에 방을 둘 것인지, 서쪽에 공용공간을 둘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변환경과의 관계성을 잘 살린 시공을 통하여 세입자나 상가, 주인세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주택을 지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보편적이지만 특색을 담은 주택을 시공해야 합니다. 본인의 취향이 들어가서 다른 사람들에게 호불호를 주기보다 유행에 타지 않는 심플하지만 모던한 느낌의 외관이 수익을 창출하는 데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주택에 포인트를 주어 주변 건물과의 차별성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세번째로는 우리 가족만이 아니라 다른 세대 혹은 상가가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쓰는 공간마다 방음이 잘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밤까지 영업을 해야 되는 가게가 들어온다거나 아이가 있는 세대를 생각하여 서로의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방음에 신경 써서 시공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익형 주택 같은 경우는 한 가구만 사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개인 프라이버시가 보장이 가능해야 하며 이를 위해 공간을 잘 분리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1층에 상가가 있는 경우 1층 상가와 위의 개인 세대주 세대와의 동선을 피하기 위해 출입구를 각각 분리하는 등 각각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할 수 있도록 동선 및 공간을 설계하여 시공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거도 가능하고 수익 창출도 가능한 상가주택 및 다가구주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수익을 창출해야 되는 주택이니만큼 꼼꼼하게 시공하여 공실없는 주택 마련하시길 바랍니다. 주어진 예산 내에서 합리적인 주택 시공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무료상담 받으세요!

상담신청바로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