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Jun 11. 2020

단독주택, 전원생활을 장단점은?

요즘에 단독, 전원생활을 많은 분들이 추구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도 영향을 미치긴 했지만, 우리 가족만의 공간이 마련되는 것이기 때문에 원하는 외관의 주택, 원하는 인테리어, 공간구성 등을 단독주택 신축을 통해서 실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단독주택을 시공하고자 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단독주택, 전원생활의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라이버시, 자유로움
바베큐를 즐길 수 있는 마당
프라이버시를 지켜주는 중정형 데크, 마당

단독주택의 경우에는 우리 가족만이 생활하는 공간이라는 점에서 굉장히 큰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아파트는 엘리베이터, 주차장을 공용으로 사용하지만 단독주택은 원한다면 원하는 공간은 프라이버시를 더 완벽하게 지키도록 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아파트보다는 훨씬 더 프라이버시가 보장되겠지요.


또한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마당에서의 야외활동을 비롯하여, 층간소음 문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 등이 있겠으며, 마당, 2층 야외 테라스에서의 바베큐 파티까지 즐길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보장되는 프라이버시, 자유로움 때문에 단독주택에서 생활하시던 분들이 다시 아파트로 이사가는 것은 굉장히 드물다고 합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평일에는 도심에서 거주하고 주말에만 단독주택에서 생활하는 경우도 많아졌다고 합니다. 프라이버시와 자유로움은 삶의 질이 향상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고, 단독주택 생활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지요.



원하는 집짓기
노출콘크리트 주택과/콘크리트주택 외관
스킵플로어로 주방과 거실의 구분을 둔 내부 / 2층에도 작은 거실을 둔 사례

특히나 신축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미리 지어진 집에 입주하는 것과는 다르게, 원하는 평수, 원하는 공간을 원하는 위치에 둘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은데요, 아파트에서는 다르게 더 큰 창문, 더 많은 창문을 둘 수 있고, 영화를 볼 수 있는 공간, 취미실, 작업실 등등을 구성할 수 있지요! 아파트의 경우에도 리모델링으로 어느정도 변경할 수 있겠지만 창문,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내는 것은 제한되기 때문에 원하는 집짓기를 실현하기에는 점이 굉장히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단점은?
서울 도심에 시공된 단독주택, 마당은 없지만 층마다 야외 테라스를 두었다.

인프라

아파트의 경우에는 주변 교통시설, 문화시설 등을 갖춘 곳에 시공되는 경우가 많지요. 따라서 거주자가 생활하는데 모든 시설이 다 들어와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독주택 단지가 조성된 곳에 시공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파트보다 편의시설이 부족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서울에 대지를 매입하거나, 주택이 조성되는 단지에 토지를 매입하면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


벌레

보통 단독주택, 전원주택이 지어지는 곳은 자연과 가까운 곳에 시공하게 됩니다. 때문에 벌레가 많이 있기 때문에 집 주변에 벌레들이 많이 꼬인다는 점입니다.


관리

우리는 모르지만, 아파트는 주기적으로 보수공사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단독주택은 마당 잔디부터, 외벽, 지붕 등등의 주택 자체의 관리와 점검을 직접 해주셔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전문가를 모셔오면 되지만, 그 전까지 미리 살피는 것은 건축주님의 몫이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오늘은 단독주택, 전원생활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는 전원생활이지만 실제로 프라이버시, 자유로움, 내 삶에 딱 맞는 주택 등의 이유로 다시는 아파트에 돌아가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혹시 전원생활을 즐기고 싶으신 분들 중에서 단독주택 신축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상담신청하기를 통해서 지금 바로 전문상담 받으세요!

https://bit.ly/2XNcqAi

매거진의 이전글 전원주택 건축 외장재 알아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