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Feb 28. 2023

단독주택짓기, 개성 있는 주택으로 완성하는 방법



옷을 위아래 같은 색상과 비슷한 재질로만 입으면 단조롭고 밋밋한 느낌이 들어, 평소 사람들은 포인트가 되는 색상이나 소재를 주로 활용하며 자신만의 멋을 표현하곤 합니다. 단독주택짓기도 마찬가지로 같은 콘크리트 주택이라 할지라도 외장재에 스타코플렉스, 징크 등 어떤 자재를 사용하고 어떻게 구성했는지에 따라 각기 다른 모습으로 완성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그중에서도 목재를 포인트 자재로 활용하여 멋스러운 외관을 완성한 단독주택짓기 사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단독주택 개요]

위치: 경기도 용인시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60평[198.34㎡ / 주차장 포함]




첫 번째로 소개하는 단독주택짓기 사례는 적삼목 사이딩과 롱브릭 타일을 포인트 자재로 활용하여 정갈하고 반듯한 외관에 고즈넉한 분위기를 더하였습니다. 해당 단독주택은 8남매를 양육하신 건축주님께 자녀분들이 선물한 집으로 그 속에 따스한 사연이 담겨있는데요. 이런 분위기를 나무 소재 외장재가 잘 표현해주고 있습니다. 주택 내부에는 화목한 가족분들의 추억이 오래오래 담길 수 있도록 함께 모여 즐길 수 있는 야외 바비큐장, 테라스 등을 마련해 드렸습니다.







[단독주택 개요]


위치: 경상북도 울진

건축규모: 지상 2층

연면적: 24.8평[81.98㎡]



두 번째는 인천광역시에 완공된 사례입니다. 집이 지어지기 전, 땅에는 풀이 가득하고 산비탈 지형으로 아무도 이곳에 집이 건축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두의 생각과 다르게 단독주택짓기가 완성된 모습은 주변 경치와 잘 어우러지면서 멋스러운 부위 기를 자아내고 있는데요. 화이트 색상의 스타코를 바탕으로 붉은 적삼목을 추가하여 푸른 자연에 더욱 녹아드는 단독주택이 되었습니다. 주택 내부에는 여러 창을 시공하여 주변의 멋진 풍경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 따스한 햇살도 가득 느낄 수 있도록 하여 해당 주택의 매력을 극대화했습니다.







[단독주택 개요]

위치: 인천광역시 남동구

건축규모: 지상 4층

연면적: 81평[269.99㎡]



마지막으로 보여드릴 사례는 인천광역시 남동구에 완공된 상가주택입니다. 1층과 2층은 건축주님께서 운영하시는 카페로, 나머지 층은 가족과 함께 거주할 생활공간으로 내부를 구성했는데요. 외관은 카페 분위기와 잘 어우러지면서도 주변 건축물 사이에서 눈에 띌 수 있도록 적삼목 마감재를 곳곳에 포인트로 사용하여 완성했습니다. 또한 카페와 생활공간이 잘 분리될 수 있도록 출입구를 분리하면서 사생활도 지킬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콘크리트 주택은 특유의 단단하고 견고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나와 가족을 오랜 기간 안전하게 지켜주는데요. 모던한 분위기가 장점이지만, 차가운 인상을 전달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완화하고자 오늘 보여드린 단독주택짓기 사례들처럼 목재를 포인트 자재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단단하고 멋스러운 분위기가 매력적인 콘크리트 주택 짓기를 생각하고 계신 건축주님이라면, 한글주택의 건축 사례를 참고하시어 나의 취향에 맞춘 주택을 완성하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한글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종합건설 한글주택




무료 건축상담신청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다세대주택 건축, 다양한 사례 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