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Jul 03. 2019

서울에 떴다! 효자 단독주택

서울시 영등포구 다가구주택

한글주택이 궁금하다면?


Brunch E18

주택을 시공하려 마음 먹으신 분들은 여러 이유를 가지고 계시지요. 오늘 소개하는 주택은 서울에 자리한 단독주택, 다가구주택인데요, 이 주택은 1층과 2층은 근린생활공간, 3층은 세입자의 공간, 4, 5층은 건축주의 공간으로 구성된 사례입니다.


기본계획
기본계획_스케치업

서울에서 집을 구매한다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지요. 지금 소개하는 주택의 건축주님 께서도 저렴한 아파트를 구매할 금액과 단독주택을 시공하는 금액이 비슷한 수준이기에 주택을 시공하고자 결정하셨다고 하셨는데요, 이 주택은 상가주택이면서 다가구주택이기 때문에 노후를 보장하면서 건축주의 거주지까지 보장되지요. 이러한 부분이 '효자'라고 불리는 이유랍니다.


외관


단독주택, 상가주택, 다가구주택_완공사례

[건축정보]

대지위치 서울 영등포구

대지면적 181.90㎡

용도 단독주택

규모 지상 5층

구조 철근콘크리트조

건축면적 108.55㎡

연면적 359.68㎡


지상 1층 근린생활시설 (제 1종) 59.73㎡

지상 2층 근린생활시설 (제 1종) 90.97㎡

지상 3층 1가구 43.74㎡ / 2가구 38.01㎡

지상 4층 61.56㎡

지상 5층 36.63㎡


건폐율 59.94%

용적률 198.68%

주차 총 5대


외장재

외벽 화강석 마감

지붕 리얼징크판넬 마감

옥상 노출우레탄방수 마감


수익을 내야하는 주택은 위치도 중요하지만, 건물의 외관도 중요하기 마련입니다. 해당 주택은 서울에 있어 위치가 좋으며, 외관 또한 화강석 마감을 하여 세련된 느낌으로 시공된 사례입니다. 해당주택은 건축주님과 긴 미팅을 통하여 계획, 시공하였기 때문에 건축주님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은 사례 중 하나입니다.


항공촬영 모습으로, 주변 주택과 비교하여 확연히 세련된 느낌이 비춘다.

지붕은 리얼징크판넬로 마감하였으며, 외부에 노출되는 옥상은 노출우레탄 방수로 마감하였습니다. 넓은 시야가 획보되는 주택의 옥상은 단독주택 생활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해당 주택을 들어서는 입구 또한 세련된 느낌이 들어 내부 인테리어가 더욱 기대됩니다.


내부 인테리어 - 근린생활시설 (1층, 2층)
근린생활시설 1층 전경
근린생활시설 2층 전경

1층과 2층은 화이트톤의 벽지와 많은 창문들이 있는데요, 이 두 개의 층은 제 1종 근린생활시설로 시공되었습니다. 아마 다가구주택, 상가주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제 1종과 제 2종의 차이를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요, 간단하게 1종은 주민생활에 있어서 필수 시설이 포함도며 제 2종은 취미생활, 편의생활에 관련한 시설을 뜻합니다.


내부 인테리어 - 단독주택 (2가구, 3층)
3층 세입자 가구의 전경

3층은 두 개의 가구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1호실과 2호실 모두 깔끔한 인테리어로 시공되었으며, 주방겸 거실/침실 2/ 욕실/발코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두 가구 모두 15평이 조금 안 되는 규모이지만 깔끔한 인테리어와 2개의 룸이 있어 신혼부부들 까지도 충분히 거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내부 인테리어 - 단독주택 (4층, 5층 건축주 가구)
주방에서 바라본 4층 가구 전경

4층과 5층은 건축주님의 가구인데요, 4층은 약 19평, 5층은 약 11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건축주님 께서는 집을 처음 짓기 때문에 신뢰가는 시공 업체를 찾고자 굉장히 심혈을 기울이셨다고 하셨답니다.


주방 공간의 벽면은 키라라M타일을 사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건축주님의 주택도 아주 넓은 공간은 아니지만 공간 구성이 확 트인 느낌을 주어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는 것이 눈에 띄는데요, 특히나 거실쪽 천정은 오픈된 형태이기 때문에 더욱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오픈천정이 돋보이는 거실

오픈천정은 사실 많은 분들께서 시공하고 싶어 하시지만, 에너지 손실로 인하여 꺼려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 보시는 다가구주택처럼 한 층 전체의 천정이 오픈되는 것이 아닌 '거실'이라는 하나의 공간의 천정만 오픈시켜준다면 에너지 손실은 줄이고, 개방감은 높일 수 있답니다. 주방과 거실은 가깝게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어떤 공간에 있더라도 소통이 잘 되도록 시공되었습니다.


주방과 거실의 모습
4층 침실과 연결된 옥상 전경

4층 건축주님 가구의 침실은 옥상과 연결되어 있는데요, 복잡한 서울에서도 단독주택의 묘미를 느낄 수 있도록 설계/ 시공되었답니다. 옥상은 동네가 한 눈에 들어올 정도로 넓은 시야를 확보하였답니다.


5층의 아늑함이 느껴지는 전경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거실과 주방에서 한 층만 오르면 조금 더 아늑한 5층 공간이 나오는데요, 이 공간은 자녀들의 개인 공간과 서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팬던트형 샹들리에로 조금 더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있네요 : )


자녀들의 침실

자녀의 개인 공간은 비슷한 형태로 시공되었습니다. 깔끔한 화이트톤 벽지이며, 창호가 있어 공기순환이 잘 되고, 채광이 잘 들어올 수 있도록 시공했습니다.


도면
1층과 2층 근린생활시설 도면
3층 세입자가 들어올 2가구 도면
4층, 5층 건축주 가구 도면

한글주택의 효자 단독주택 잘 보셨나요? 작지 않은 규모이기 때문에 설계/시공이 중요합니다! 한글주택의 전원주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건축상담 신청하세요!



건축상담 신청하기 ▶ http://naver.me/FWeou5lW

더 많은 완공사례 보기 ▶ http://bitly.kr/vSGXvU


매거진의 이전글 로맨틱함이 담긴 세종시 30평 목조주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