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Mar 13. 2024

2층 전원주택
웃음소리로 가득한 완공사례


차가운 바람이 매섭게 불던 겨울이 끝나고 슬슬 봄이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 남부지방의 경우, 봄꽃 축제가 열린 곳이 있을 정도로 나날이 따뜻해지는 계절이 반갑기만 하다. 이렇게 모든 계획의 시작을 알리는 봄에는 전원주택 단독주택 건축을 위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하는 분들 역시 많다. 오늘은 가까이 찾아온 봄처럼 따뜻함이 느껴지는 2층 전원주택 완공사례를 건축주님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한다. 어린 자녀들이 뛰놀기에 좋은 전원주택 건축을 희망하고 계시거나 매력적인 노출콘크리트 외관을 선호하시는 분이라면 해당 주택의 완공사례를 주의깊게 살펴보시기 바란다. 지금부터 충북 청주의 2층 전원주택 완공사례를 바로 확인해보도록 하자!





House Plan


위치: 충북 청주

건축형태: 철근 콘크리트

건축규모 : 지상 2층

연면적: 42.23평 [139.35㎡ (1층 25.44평 / 2층 16.7평)]









Exterior 외관

이 2층 전원주택의 외관은 노출콘크리트로 시공되어 콘크리트 자재 본연의 내추럴한 매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2층 약 42평 규모로 건축되었는데, 관리하기 어려울 만큼 크지도 않고 가족 구성원들과 전원생활을 즐기기에 좁지도 않은 딱 좋은 40평대 초반의 2층 전원주택이다. 또한 노출콘크리트로 완성된 외관 덕분에 실제 크기보다도 훨씬 입체감이 느껴지며 든든한 인상을 주고 있다. 어린 자녀가 있는 건축주님의 2층 전원주택이기에 외부에는 아이를 위한 놀이 기구들이 배치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마당이나 테라스 등의 공간 활용은 전원주택에서만 누릴 수 있는 매력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충분히 활용해보시는 것이 좋다.




Interior 내부

매력적인 2층 전원주택의 외관 구경을 마쳤다면 이제는 내부를 둘러볼 차례! 1층은 여느 전원주택과 비슷하게 공용공간 위주로 공간이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모두가 선택한다는 것은 그만큼 합리적이라는 것이 아닐까? 현관으로 들어오면 좌측으로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욕실과 방 1개가 있고, 우측으로 거실과 주방이 위치해 있다. 거실은 밝은 톤으로 인테리어하여 산뜻하면서도 답답함이 느껴지지 않도록 만들었다. 창문은 큼직한 코너창을 선택하였는데, 이 코너창은 공간에 개방감이 느껴지도록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거실과 주방, 1층에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의 바닥재에도 눈길이 간다. 침실 등 강마루로 마무리한 공간들과는 다르게 세련된 느낌이 나는 폴리싱 타일을 바닥재로 선택하였다. 주방은 상부장을 따로 두지 않고 오로지 하부장만을 두어 깔끔하게 인테리어하였다. 쭉 길게 뻗은 일자형 주방은 주택에 방문한 이들로 하여금 나만의 전원주택을 갖고 싶다는 마음을 품게 만들곤 한다. 일자형이라 조리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할까 염려할 필요는 없다.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보조 주방테이블이 바로 뒤편에 배치되어 있기 때문이다. 메인 조리대말고도 주방 보조테이블에 싱크대가 설치되어 있어 여러 명이 함께 빠르게 저녁을 준비하거나 파티 음식을 만들 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층 전원주택의 경우, 계단을 오르내릴 필요가 있다는 점 때문에 어린 자녀들 또는 연로하신 부모님이 가족 구성원에 포함되어 있다면 1층에 있는 침실을 어린 자녀 또는 연로하신 부모님을 위한 공간으로 설계하고 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2층 전원주택 역시 1층에 있는 하나의 방을 사랑하는 아이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놀이방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건축주님의 자녀분이 아직 어린 나이이기에 현재는 놀이방으로 해당 공간을 구성하였지만 혼자만의 공간이 필요한 나이가 된다면 자녀분의 침실로 공간 인테리어를 변경하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아이의 놀이방이 1층에 위치하여 항상 건축주님 부부가 쉽게 우리 아이가 무엇을 하고 노는지 바라볼 수 있을 것 같다.

알차게 구성된 1층 구경이 끝났다면 이젠 2층을 구경할 차례이다. 2층에는 양 끝으로 두 개의 침실이 위치하고 있다. 두 침실을 나란히 배치하지 않고 양끝으로 두었기 때문에 개인의 휴식시간을 충분히 프라이빗하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두 침실 모두 빌트인으로 수납장을 설치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빌트인 가구는 공간을 더욱 깔끔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넉넉한 수납공간 확보라는 제 역할을 톡톡이 해낸다. 다만 빌트인 가구는 맞춤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나중에 이사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란다. 부부 침실에는 테라스로 바로 나갈 수 있도록 슬라이딩 창호가 시공되어 있다. 하루를 마무리하고 시원한 맥주 한 잔과 함께 부부간에 오늘 하루는 어땠는지, 더 나아가 우리 가족의 미래계획을 어떻게 세우면 좋을지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기에도 훌륭한 테라스 공간이다.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일상을 그려나갈 공간을 꿈꾸고 계신 분들에게 인기가 좋은 평형이 바로 40평대 2층 전원주택이다. 20평씩 두 층으로 쌓아 가족들과 오순도순 행복한 삶을 만들어 나가기에 충분한 크기를 40평대로 많은 분들이 판단하시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 완공tv에서 함께 살펴볼 사례는 인기 많은 40평대 2층 전원주택에 해당한다. 사랑하는 우리 아이가 뛰어놀기 좋은 마당과 안전한 놀이공간까지 보유한 오늘의 완공 사례, 해당 사례와 같이 어린 자녀와의 행복한 일상을 채워나갈 2층 전원주택 건축을 희망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시기 바란다.




우리는 한글주택에 살고 있습니다.

ⓒ종합건설 한글주택







무료 건축상담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콘크리트 주택 든든함이 느껴지도록 완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