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Apr 05. 2019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중정' 단독주택

한글주택 Brunch E06 [경북 경산시] 콘크리트

한글주택 Brunch E06


최근에는 개인 사업을 진행하면서 집에서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오늘 소개하는 주택은 단독주택을 시공함과 동시에 업무 특성상 집으로 찾아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공간, 그리고 개인공간을 분리하기를 원하시는 건축주님의 단독주택 시공사례입니다. 이러한 사례는 3대가 한 집에 거주하게 될 경우에도 충분히 사용될 수 있으니, 업무와 거주를 병행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대가족이 함께 거주할 예정이신 분들도 눈여겨 보시면 좋겠습니다.


경북  경산시 단독주택 정면
경북 경산시 단독주택 배면

[건축정보]

대지위치 경북 경산시

건축공법 콘크리트 (양단열)

총 평수 188.8㎡ [57.2py]

1층 98.66㎡ [29.9py]

2층 90.14㎡ [27.3py]


주택의 정면을 보면, 반듯하면서 현대적인 느낌만이 물씬 풍깁니다. 하지만 배면은 반듯하면서도 창 많아 답답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고 정면보다는 조금 더 정다운 모습이 느껴지는 단독주택입니다. 외관 모습은 스타코플렉스와 벽돌로 마감했으며, 마당에는 큰 나무가 있어 더욱 멋진 외관을 뽐내고 있습니다. 겉에서 보아도 2층에 테라스는 탁 트여져 있어 내부가 궁금해지게 만드네요.


마당은 주택 1층에 있는 큰 창문과 바로 연결되어 제대로된 단독주택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시공되었습니다.


동선을 살린 거실과 주방의 모습입니다. 주방은 'ㄱ'형태로 시공하였고, 바로 창문이 있어 조리할 때 환기를 바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주택 외관에서 볼 수 있었던 1층의 큰 창호는 거실에서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해가 좋은 날에는 따스한 햇살이, 비가 내리는 날에는 운치있는 하루를 보낼 수 있겠네요.


그리고 이 주택의 가장 큰 포인트인 '중정'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해당 건축주님은 집으로 찾아오는 학생들 강의로 인하여 업무공간과, 개인공간을 분리하고자 하셨는데요. 그래서 저희 한글주택에서는 '중정'이 있는 형태로 시공을 제안드려 만족스러운 단독주택이 완공되었습니다.


개인 공간으로 사용될 파우더룸, 침실의 모습입니다. 가구와 벽지는 화이트톤으로 시공하여 깔끔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2층 계단실, 복도의 모습입니다. 계단실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큰 대형평수가 아닌 이상에는 공간활용을 위해 아주 넓은 형태의 계단은 지양하는데요, 때문에 자칫하면 계단실이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여 해당 단독줕개에는 가로로 긴 창을 여러개 두어 답답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도록 시공하고, 2층 복도에도 햇살이 내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앞서 보신 중정을 2층에서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 공간은 건축주님께서 별도로 업무를 보시는 공간으로, 학생들이 수업을 듣게될 장소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함께할 공간으로, 공기순환이 잘 되도록 큰 창문을 여러개 두었는데요, 외부와 통하는 창문과 중정을 통하는 창문이 있습니다.


1층도면
2층도면



중정으로 프라이버시를 지킨 단독주택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한글주택은 100분의 건축주님이 계시다면 100개의 각기 다른 주택이 완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오늘 소개한 주택 사례처럼 나의 일상에 딱 맞게 시공된 주택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무료 건축컨설팅 신청'을 통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건축상담 신청하기 ▶ https://bitly.ws/VzVH


매거진의 이전글 클래식한 예쁜전원주택에서 즐기는 생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