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열심히 산다

다만 노력의 방향은 각각 다르다

by Walken

우리는 흔히 실패한 사람은 열심히 살지 않고, 성공한 사람은 열심히 산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가만히 보면 정말로 열심히 살지 않는 사람은 그렇게 많지 않다. 오히려 어떻게보면 모두가 지나칠 정도로 열심히만 사는 것 같다.


옛 중국 고사중에 <남원북철>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남쪽으로 가려하면서 수레를 북쪽으로 몬다"는 뜻인데 이 고사가 가진 사연은 이렇다.


어느 마을에 수레 한 채가 달려왔는데, 어떤 노인 옆을 지나가게 되었다. 수레에 앉아 있던 사람은 수레를 멈추고 노인에게 길을 물었다. 노인이 어디로 가느냐고 묻자 수레에 탄 사람은 “초나라로 가오” 하고 대답했다. 그러자 그 노인은 “당신들은 길을 잘못 들었소. 초나라는 남쪽이거늘 당신들은 어찌 북쪽으로 가는 거요?”라고 말했다.

수레에 앉은 사람이 대답했다 “상관없소, 보시오! 내 말은 아주 빠르오!” 노인이 다시 말하기를 “당신 말이 아주 빠르다고는 하나 이 길은 초나라로 가는 길이 아니라오. 빨리 달리면 달릴수록 당신은 초나라로부터 더욱 멀어진단 말이오” 수레에 탄 사람은 “상관없소, 이 수레 안에 엄청나게 많은 돈이 들어 있단 말이오” 노인은 “돈이 많다고는 하나 애초에 방향이 틀렸단 말이오. 말이 아무리 빨라도, 돈이 아무리 많아도 당신은 초나라를 갈 수 없소”

그 사람은 아주 불쾌하게 응수했다 “나는 이미 수백리나 달어왔소. 어떻게 다시 돌아간단 말이오? 보시오. 저 마부는 아주 건장하고 밤새 달려도 지치지 않소” 말을 마치자마자 그는 수레를 계속 몰아 북쪽으로 달려갔고, 수레는 점점 더 빨리 달렸으며, 곧 사라져 보이지 않았다.


어렸을 때 이 고사를 처음 접했을 때는 무슨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을 하는 사람이 있나하고 생각을 했었는데, 세월이 지나 다시 이 이야기를 떠올려보니 내가 바로 이 고사 속의 어리석은 사람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멀리보고 노력의 방향을 제대로 잡을 생각을 하지 않고, 무조건 열심히 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던 내 모습이 남쪽으로 가려하면서 북쪽으로 수레를 모든 어리석은 사람과 크게 다르지 않았던 것이다.


결국에는 노력의 방향이 노력의 양보다 훨씬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모두가 열심히 살기 때문에 결국 노력의 양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흙수저, 금수저 출발선의 차이는 있겠지만 시간만큼은 모두에게 공평하게 24시간이 주어진다. 고로 노력할 수 있는 양은 한정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까 노력을 투입하기 전에 한걸음 떨어져서 노력의 방향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 20대를 보면 그래서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꿈과 희망과 낭만을 즐겨야 할 나이에 비싼 등록금을 짊어지고 좁아질대로 좁아진 취업의 문을 통과하기 위해 필요이상으로 지나친 노력을 기울이느라 꽃을 피우지도 못하고 시들어가는 모습이 안쓰럽다.


결국엔 스스로 생각하는 사람이 되지 못해서 그렇다고 생각한다. 스스로 생각할 줄 안다면,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얼 잘하고, 언제 행복한지를 두고 충분히 고민한 뒤, 자신이 가장 행복해지는 방향으로 노력을 기울이게 될텐데, 스스로 생각을 하지 않고 남의 말을 따라가다보니, 그저 남들이 좋다고 하는 직업에 나를 맞추기 위해 어거지로 몸을 구겨넣느라 불필요하게 노력을 하게 되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모두가 열심히 산다. 그러므로 노력의 방향이 노력의 양보다 훨씬 중요하다. 스펙에 목을 메달기 보다는 책을 많이 보고, 여행도 많이 다니면서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길 권한다. 그리고 노력을 무한한 자원으로 생각하지 말고 귀중한 자원이라 생각하며 노력을 어디에 사용할지 잘 생각해보길 바란다. 현명하게만 사용한다면, 어떤 분야에 가던지 남에게 신세지지 않고 정당한 노력의 대가로 나와 내 가족에게 충분한 안정을 제공할 수는 있을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Docker: 이미지 생성에서 저장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