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유현 Jul 16. 2023

용기를 향해 가고 있어.


입에 무언가 넣고 싶다.

괜히 씹고 싶고 이왕이면 따뜻하고 조금 부드러운 종류라면 좋겠다. 탄수화물이 꼭 포함된 거라면 더 좋겠다.


저녁으로 삼겹살을 잘 구워 먹고 수박을 엄청 많이 먹었는데 9시가 채 되지 못해서 입안에 무언가 넣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핑계는 입이 깔깔해서.


미니단호박 5개를 받아왔다. 전자레인지에 살짝만 돌려서 쪄서 먹으라고 하셨지만 

귀찮아서 전자레인지용 찜기로 대충 돌렸다. 

빡빡한 그 맛이 내가 참 좋아하는 맛이다. 

스콘도 참 빡빡해서 좋아한다. 버터가 잔뜩 들어있는 입안 꽉 차는 빵을 우유랑 같이 먹으면 그렇게 마음까지 흐뭇하다. 


무언가 당겨도 무엇이 당기는지 모르게 된 지 몇 년 된 것 같다. 

분명했던 취향과 선호도는 그리 중요하지 않은 영역으로 밀려났다. 

그리 중요한 영역에는 과연 무엇이 들어찼기에. 


영화를 보러 갔다. 정말 오랜만의 영화였는데 주차는 몇 시간이 되는지, 주차장은 얼마나 혼잡한지, 영화관까지 실내에서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생각하는 나를 발견했다. 

뭐든 다 일(work)이 되어버린 나를 보니 MBTI에 F가 있는 자로서 실망스러웠다. 


지금 이 순간의 즐거움을 즐길 줄 모르는 그런 세상에서 가장 가여운 사람이 되어버린 건가?


오랜만에 친구에게 연락이 왔다. 

너무 오랜만이라 촉이 왔다. 

"나한테 청첩장 줄 거야?"

친구가 웃었다. 

결혼은 하는데 결혼'식'은 안 한다고 했다. 


아. 너무 멋지다. 난 한 번도 그런 생각은 못해봤다. 

스드메도 식장비용도 아깝단다. 축의금은 다 축하해 주려고 줬던 거라 돌려받고 싶지도 않단다. 

"그래? 나는 혹시 다시 하게 된다면 더 휘황찬란하게 결혼식을 해볼 생각이었어."라고 소신발언을 했다. 

하지만 조금 늦더라도, 돌아가더라도 자신의 방식대로 꾸역꾸역 살아내고 있는 친구가 정말 멋있었다. 


시댁에서는 많이 언짢아하셨다고 한다. 왜 안 그러겠어. 어른들에게도 결혼식은 큰 행사이니. 

그래도 그냥 귀 막았다고 한다. 우리는 그 돈을 거기에 쓰고 싶지 않다고. 


나에게 그런 용기가 있었다면. 과거는 그렇다 치고 

나에게 앞으로 그런 용기가 있으려나? 


지긋지긋한 유교사상에 나이 먹을수록 더 지쳐가면서 

그것에 저항할 생각도 못하는 나는 정말 뼛속까지 기성세대. 

하지만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조금씩 코어근육을 만들어서 

언젠가는 내 방식대로 저항할테다. 



동영상에 취해가는 흐름 속에서 

글자를 읽는 것이 더 좋아지는 나다. 

글자를 읽거나 쓰고 나면 그동안 머릿속을 둥둥 떠다니던 조각들이 

몇 개씩 연결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내 기분 마치 똑똑해지는 느낌. 


꽤 괜찮게 살고 있어. 

내게 소중한 것들을 소중하게 대하며 살고 있어. 











작가의 이전글 정신승리와 르상티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