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먼지 Aug 03. 2022

[편성공부]방송편성전략_방송 프로그램 편성 기법2

<방송 편성 전략>

방송 프로그램 편성 기법2


4. 해머킹

-정의: 장래가 불확실한 새 프로그램이나 시청률이 낮을 것으로 여겨지는 프로그램 시청률을 높이고자 할때 사용하는 편성전략. 인기 있는  2개의 프로그램 사이에 끼워 넣어 인기 있는 프로그램의 시청자 흐름을 인기 없는 프로그램으로 연결시키려는 것.=끼워넣기 편성, 샌드위치 편성, 그네 타기 편성

-전략: 뉴스 전후에 인기 드라마를 편성해 시청자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뉴스로 흘러 들어가게 하는 전략.  프로그렘과 비슷한 인기 프로그램을 찾아 편성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시청자의 특성을 고려해 프로그램 선택하고, 경쟁 방송사의 프로그램 시청률이 높은 시간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매우 인기 있는 프로그램의 방영시간을 30분정도 늦추고 그 공백에 유망한 프로그램을 끼워 넣는 경우.

주의점: 기존 시청자를 경쟁 방송사에 빼앗길 수있는 위험. 해머킹의 성과는 편성 후 목표했던 프로그램의 시청자 흐름이 안정적인지 시청률이 향상되었는지 프로그램 앞뒤에 위치한 인기 프로그램 시청률이 낮아지지 않았는지 파악해야 한다.  


ENA 편성표. 요즘 핫한 드라마 '우영우'사이에 화제가 덜한 프로그램을 넣은 듯한.


특히, 드라마 '우영우' 수목 본방 중 목요일 본방 이후에 새로운 드라마 '신병'을 배치 한 후 다음에 우영우 본방 재방송을 편성하여 우영우->신병으로 자연스러운 흐름


5. 양면 걸치기 편성

-정의: 해머킹과 반대로 인기 있는 프로그램 앞뒤에 인기가 덜하거나 인기가 불투명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배열하는 전략. 물지게 작전.

-전략: 해머킹이 어려울 때 특히 유용....????

-주의점: 다른 채널에서 볼 프로그램을 포기할 정도로 인기가 많은 강력한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평가: 편성 후 앞뒤의 약한 프로그램 시청률이 상승했는지 혹은 강력한 프로그램 시청률이 낮아지지 않았는지를 통해 파악 할 수 있다. 양쪽 끝의 프로그램 시청률은 증가하는 반면 가운데 편성된 강력한 프로그램 시청률이 떨어 질 때는 위험하다. 


6. 실력편성

-정의: 경쟁사가 이미 우위를 확보해 놓은 시간대에 동일 시청자를 대상으로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맞붙여 놓는 전면 도전형 전략이다. 

-방법과 특징: 한 방송사의 특정 프로그램이 인기가 있으면 경쟁 방송사에서도 유사한 유형의 프로그램을 방영해 상대 방송사의 시청자를 빼앗으려는 의도에서 실력 편성을 시도한다. 실력 편성을 택할 경우 편성할 프로그램의 성패를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특히, 동일 유형의 프로그램을 여러 채널에서 동시에 방영하더라도 각 프로그램이 어느 정도의 시청률은 확보할 수 있을 만큼 전체 시청 규모가 큰지 등을 파악하는 일도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된다. 

-장단점: 같은 유형의 프로그램을 경쟁적으로 제작해 제작 능력의 향상을 도모한다는 바람직한 측면이 있으나, 여러 채널의 중복 편성으로 시청자 선택의 폭을 제한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사례:


2022.8.01 10년전과 크게 달라지 않은 편성표..... KBS1은 정말 존경스럽다.


Mnet


스트릿 우먼 파이터가 엄청난 화제가 되면서 스트릿 맨 파이터가 나오기 전 남자댄서 프로그램이 쏟아졌었다. 엠넷 'Be the SMF'편성시간에 JTBC도 비슷한 요일과 시간대에 댄스 장르의 프로그램을 편성.

JTBC


작가의 이전글 [편성공부]방송편성전략_방송 프로그램 편성 기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