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맘 정신적으로 고립되지 않는 법

by 싱글맘워너비언니

안녕하세요, 싱글맘 워너비 언니입니다.


싱글맘을 떠나 투자든 공부든 인생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길은 장기전입니다.

때론, 마음이 외롭거나 힘들고 삶의 낙이 없다면 무미건조해지고 슬럼프에 빠지면

'내가 왜 이렇게 외롭고 힘들게 살아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싱글맘이 정신적으로 고립되지 않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SE-60416acb-cd90-463d-af40-2b6d324ef7e3.png?type=w773




취미생활로 친구 만들기- (ft. 바이크)


싱글맘은 돈을 벌어야 하거나 육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나를 위한 시간을 내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돌이켜서 생각해 보면 내 취미생활을 하거나 나만을 위한 시간을 쓸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돈 벌거나 공부를 하지 않으면 마음이 불안해졌기 때문에 나를 위한 시간을 쓰는 것을 겁을 냈습니다.




그 시간들이 지나고 어느 정도 경제적 자립을 이루고 아이의 육아도 안정화가 되면 정신적 외로움이 계속하여 찾아오게 됩니다. 이런 정신적 외로움은 멘탈을 약하게 만들거나 생활에 대한 두려움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 이혼을 하면서 이전의 가족과 친구들과 소원해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인생의 즐거움과 힘듦을 나눌 지인이 없을 수 있습니다.




나이 들어서 사람 사귀는 게 겁이 난다, 이 나이에 무슨 친구 타령이냐?




라고 이야기할 수 있지만, 사람은 죽을 때까지 누군가가 늘 필요합니다. 친정 가족, 친구, 남편이 없는 상태에서 아이가 훌쩍 커버리고 독립을 하게 되면 싱글맘은 그 정신적 고립감을 감당하기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저도 얼마 전 시작한 바이크 생활로 여자들만 있는 여라방 (여자 라이더 방)에 가입하여 좋은 지인들을 많이 만나게 되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곳에는 저와 같은 사연을 지닌 싱글맘들이 계셨습니다. 그분은 혼자 당당히 경제적 자립을 하여 돈도 벌고 아이들도 훌륭하게 키워 내시고 오랫동안 멋지게 바이크 취미 생활을 즐기는 모습을 보면서 "와, 저분은 정말 모든 것을 갖추신 분이다"라고 감탄을 하였습니다.




물론 운동도 열심히 하셔서 예쁜 외모에 지금도 바이크를 타고 지나가면 젊은 남자 라이더들이 말을 건다고 하시네요.




%EC%8B%B1%EA%B8%80%EB%A7%98%EC%9B%8C%EB%84%88%EB%B9%84%EC%96%B8%EB%8B%88_%EC%97%AC%EB%9D%BC1.jpg?type=w773
%EC%8B%B1%EA%B8%80%EB%A7%98%EC%9B%8C%EB%84%88%EB%B9%84%EC%96%B8%EB%8B%88_%EC%97%AC%EB%9D%BC3.jpg?type=w773
%EC%8B%B1%EA%B8%80%EB%A7%98%EC%9B%8C%EB%84%88%EB%B9%84%EC%96%B8%EB%8B%88_%EC%97%AC%EB%9D%BC4.jpg?type=w773
KakaoTalk_20220930_194603206_16.jpg?type=w773




건강관리로 아프지 않기


운동할 시간이 어디 있어? 돈 벌 시간도 잘 시간도 없는데...




돈 벌고 남는 시간에 운동한다고 생각합니다.

NO! NO!

우선순위가 틀렸습니다.

돈 벌고 남는 시간에 운동하는 게 아니라 체력으로 돈 버는 것입니다.

운동 먼저-->그 체력으로 돈 벌기입니다.




내가 가만히 있어도 돈 나오는 시스템 구축이 안됐으면 몸 움직여서 벌어야 되는데,

몸이 약하면?

그러면 그만큼 돈 벌 기간이 짧아지는 거고, 돈 벌기도 전에 병원비로 다 쓰고, 그 사이 돈 안 나와서 집에 있는 애 어디 맡겨야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데도 건강이 먼저가 아닌가요?




선 건강, 후 돈 벌기입니다.




%EC%8B%B1%EA%B8%80%EB%A7%98_%EC%9B%8C%EB%84%88%EB%B9%84%EC%96%B8%EB%8B%88_5.JPG?type=w773




돈은 건강해야 벌 수 있습니다.

특히 월급 이외의 수입을 원한다면 몸도 마음도 건강해야 하고 돌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마음의 유연성은 필수입니다. 마음이 유연하려면 멘탈이 강해야 하고 마음의 그릇을 끊임없이 키워야 하는데 약한 몸으로는 절대 강한 멘탈을 가질 수 없습니다.




주변의 부자를 보면 활기차고 늘 웃음을 잃지 않고 있습니다. 신체가 건강한 운동선수들이 부자가 되는 것은 우연이 아니고 운동생활을 은퇴하고 살이 찌면서 인생 내리막길을 걷는 사람들도 우연이 아닙니다.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내 몸 건강해야 돈 번다!!!!




시간 레버리지 하기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최대한 자기 일은 스스로 할 수 있게 독립적인 양육방식을 고집하셔야 합니다. 아이가 혼자 못한다고 옆에서 도와주는 것이 아이가 성장해도 여전히 아이 곁을 맴돌면서 자기 삶을 살지 못하는 엄마들의 모습입니다.




가사는 최대한 도우미와 로봇청소기, 음식물 처리기 같은 첨단 가전 기기들의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도우미를 쓸 돈이 없어서 그 돈을 아끼고 모든 것을 혼자서만 한다면 돈을 벌 수 있는, 인생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나의 시간은 절대로 생기지 않게 됩니다.. 돈 버는 것은 장기전입니다. 내 몸으로 모든 것 다 하려다 몸 망가지면 결국 인생 업그레이드할 기회를 망치게 될 뿐입니다.




저는 시간은 나의 목숨이다 라는 생각으로 돈이 없을 때도 과감하게 도우미의 도움을 받으면서 그 시간에 오히려 이 악물고 공부했습니다. 그 공부한 시간이 바탕이 되어 지금의 저의 모습이 있게 됩니다.




저스틴 팀벌레이크가 나온 인 타임 영화처럼

시간은 목숨입니다




%EC%9D%B8%ED%83%80%EC%9E%84_3.JPG?type=w773
%EC%9D%B8%ED%83%80%EC%9E%84_2.JPG?type=w773




경제적 자립하기


싱글맘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첫 번째도 두 번째도 세 번째도 경제적 자립입니다.

다른 문제는 그다음에 고민할 문제입니다.

아이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돈을 못 번다? 인생이 비참해지기 시작하는 지름길입니다. 경제력이 있어야 내 시간이 생기기 때문에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지인은 24개월 된 아이를 친정에 맡기고 미친 듯이 공부하고 돈 벌어서 지금은 아이와 하루 종일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저도 3년간은 미친 듯이 살면서 지금의 경제적 자립을 이루어 냈습니다.

우유부단한 결정은 인생의 행복과 경제적 자립을 미래로 미루거나 영영 이루어 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적 자립을 이루어내지 못하면 정신적으로도 고립된 삶을 살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100일 필사 챌린지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