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anted Creative and Design Aug 01. 2024

하이파이브 2024 굿즈 제작기

안녕하세요! 원티드랩 브랜드 디자이너 백나은입니다. 앞서 발행된 원티드 캐릭터 소개와 하이파이브 2024 컨퍼런스 제작기에 이어서, 캐릭터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실감하게 했던 굿즈에 대한 이야기로 이번 시리즈를 마무리해 보려 합니다. 


귀여운 캐릭터들이 컨퍼런스 전면에 나오며 데뷔에 성공했으니 캐릭터 굿즈를 제작해 유저들과 더 많은 접점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HR 전문가들과 개발자, 마케터, 디자이너들이 모여 각 분야에서의 “일”에 대해 이야기하는 행사에서, 원티드의 캐릭터 굿즈가 자칫 어렵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주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장치 역할을 하길 바랐습니다. 브랜드마다 캐릭터가 차고 넘치는 시대에 원티드의 캐릭터가 처음으로 공개되는 자리였기 때문에 최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고 싶기고 싶기도 했습니다. 이를 위해 캐릭터들의 얼굴을 과하다 싶을 만큼 클로즈업하고, 멀리서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비비드 한 컬러를 넓은 면적에 시원시원하게 사용하는 전략으로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성공적인 전략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행사 양일간 코엑스 안팎과 각종 대중교통에서 캐릭터 가방을 들고 다니는 모습이 굉장히 눈에 띄었을뿐더러, 행사가 끝난 이후에도 길에서 종종 마주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으로부터 소아과에서 봤다, 식당 앞에서 봤다 등의 제보도 계속 들어오고 있고요. 그럼 본격적으로 하이파이브 2024 굿즈를 순서대로 소개해 보겠습니다.



캐릭터가 실물처럼 느껴졌으면 좋겠어


기성품에 캐릭터를 정직하게 인쇄하는 방식으로 재미없는 상품을 생산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꼭 인형의 형태가 아니더라도 스크린 속의 캐릭터가 물성 얻은 실물로 이 세상에 등장한 것처럼 느껴지도록 하려면 어떤 모습이면 좋을지 고민했습니다. 원티드의 캐릭터들은 일하는 유형으로부터 시작했고, 현재 모두 직장을 다니며 일을 하고 있는 친구들이니만큼(참고) 컨퍼런스에 방문해 다른 참가자들과 함께 오가는 모습을 상상해 보았습니다.

우선 가장 먼저 만들기 시작한 제품은 참가자 증정 굿즈입니다. 하이파이브 2에서는 행사 참가자들에게 입장 시 가방과 캐릭터 키링을 제공 했는데요, 캐릭터가 4종인 만큼 가방과 키링 모두 각각 4종씩 제작했습니다. 참가자들이 굿즈를 랜덤으로 받도록 해서, 마치 행사장 안에 캐릭터들이 와글와글 돌아다니는 듯한 풍경을 연출하고 싶었습니다. 재활용이 가능한 타이벡 소재를 사용했고, 개인 공간이 적은 컨퍼런스 현장에서 이동 시 걸리적거리지 않도록 세로로 긴 형태로 제작해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행사가 종료된 이후에도 일상생활에서 자랑스럽게 들고다닐 수 있도록 원티드 로고 노출은 최소화했습니다. 캐릭터가 많이 알려지면 이목구비 만으로도 원티드 브랜드임이 인지될 날을 고대하면서요.

참가자들과 캐릭터가 함께 가득 채운 컨퍼런스 현장


또 다른 참가자 굿즈는 캐릭터 키링.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제품을 생산하는 친환경 브랜드 노플라스틱선데이와 함께 만들었습니다. 노플라스틱선데이의 다양한 플라스틱 컬러 팔레트 중에서 원티드의 캐릭터 4종 각각에 어울리는 컬러를 골라 반부조 형태의 키링을 제작했습니다. 캐릭터들의 상대적인 크기감을 반영해 고미는 크고 머랭이는 작게 만든 디테일이 사랑스럽지 않나요?

귀여운 건 한번 더 크게


참가자들이 쉽게 도움을 요청하고 빠르게 안내받을 수 있도록 스태프 티셔츠도 제작했습니다. 앞에서 보면 캐릭터의 앞모습이 보이고 뒤에서 보면 뒷모습이 보입니다. 캐릭터를 입은 스태프들이 관객들에게 친근하게 느껴지길 바랬습니다.


하이파이브 2에서는 행사장 곳곳에서 원티드 포인트를 적립하고 다양한 경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기업 부스를 방문하거나 커리어 조회, OX 퀴즈, 소셜 팔로우 등의 미션을 수행하면 원티드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었어요. 허먼밀러 의자와 루메나 조명과 같이 누구나 갖고 싶은 기성 제품 못지않게 탐나는, 귀여움으로 승부하는, 게다가 실용성까지 갖춘 원티드만의 캐릭터 굿즈를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 녹아들어 원티드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홍보해 주길 바라면서요. 행사를 기념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두고두고 사용할 수 있는 품목이 뭐가 있을지 고민해서 피크닉매트, 양말 세트, 스마트톡을 제작하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톡 4종
양말 세트
고미 피크닉 매트

다른 곳에서는 만나볼 수 없는 원티드만의 상품이었기 때문일까요? 경품의 인기가 굉장했습니다. 가장 인기 있었던 제품은 고미 피크닉 매트였어요. 역시 귀여운 건 크게 보고 싶은 심리를 건드리는 데에 성공한 걸까요? 고미 피크닉 매트를 선택하신 분들의 진짜 마음을 댓글로 알려주세요.


참여형 콘텐츠에 캐릭터 녹이기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이벤트, 타로카드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대부분 직장인 분들이 오시는 행사인 만큼, 저희는 원티드 부스 안에 “운세” 코너를 준비했습니다. 아무래도 대한민국 직장인이라면 운세는 참을 수 없으니까요. 커리어 플랫폼답게 하이파이브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커리어 운세를 준비했습니다. 일과 관련된 12개의 운세가 적힌 카드를 만들었고, 참가자들이 직접 카드 한 장을 골라 운세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뽑은 카드는 기념으로 가져가도록 했고요.

가장 인기 있었던 카드는 “적게 일하고 많이 벌겠어요"

사실 운세를 봐준 스탭 중 한 명이 저였는데요(^^). 현장에서 직접 유저들의 생생한 반응을 보는 일은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에 앉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저에게 굉장히 특별하고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진심으로 기뻐하는 모습들을 보며 제가 더 큰 기쁨을 느꼈다고 할까요. 타로카드 부스는 쉬는 시간마다 가장 줄이 길게 늘어서는 부스가 되었습니다. 여러 번 재방문 하시는 분들도, 지인을 데리고 다시 오시는 분들도 정말 많았어요. 운세 보고 가신 참가자분들께서 좋은 에너지 많이 얻어 가셨길 바랍니다.


[출처]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novel719/223466750575


원티드 컨퍼런스 2024 하이파이브 행사를 통해 처음 공개된 캐릭터들의 활약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애정 어린 시선으로 꾸준히 지켜봐 주세요. 인스타그램 @gom.gommy.thingking 계정에서 인스타 툰도 연재 중이니 이 글을 재밌게 읽으셨다면 많은 관심과 팔로우 부탁드려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하이파이브 2024 컨퍼런스 제작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