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첨물 Sep 13. 2016

마이크로비트 시작 하기

너 누구냐? Micro bit

https://www.microbit.co.uk/


마이크로비트(Micro bit)를 하려면 우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위 주소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맘에 든다. 이 이미지... 오바마 대통령의 어린 모습처럼 밝게 웃는 소년이 조그만 마이크로비트를 손에 들고 있는 사진이다.

프로그램이 전공이 아닌 아빠들이 회사생활을 하면서 세상이 변하고 있고 코딩이 점점 미래의 먹거리로 떠 오른다는 뉴스에 모였다. 우리 아이들에게 코딩이 중요하다는데 정말 그게 뭔지 먼저 해 보려고...

" 아빠가 먼저 가 볼게 ~ " 하는 마음으로 먼저 시작해 보려고 영국에서 초등, 중등학생들에게 무료로 나누어 주면서 가르치겠다는 Micro bit에 관심을 가졌다. 


그리고 시작했다. 이게 뭔지 알아보는 작업을...

또 기대했다. 이렇게 한 걸음씩 나아가는 발자국을 남기면 편하게 따라올 다음 아빠들과 아이들을 위하여 기록하기로...




마이크로비트를 해 보려면 인터넷이 연결되는 장소에서 컴퓨터나 스마트폰만 있으면 해 볼 수 있다. 따로 프로그램을 사서 깔아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이 없다. 


그럼 다음 발걸음을 떼 본다.

클릭을 하는 순간 네 가지의 사용할 프로그래밍 언어가 나온다.

뭐지? 난 잘 모르는데... 자바? 들어는 봤다. 그리고 파이썬도... 나머지는 모르겠다.

일단 어려운 언어가 아닌 아이들이 쉽게 따라 할 만한 언어가 있으리라... 왠지 "블록"이 들어간 놈에게 눈이 간다. 그리고 클릭...


스스로 용감하다고 생각했다. 처음 보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무턱대고 문을 열고 들어갔으니...


응? 영어로만 이루어진 페이지에 한글이 보인다. "멋진" ^^

일단 안심.. 

오른쪽엔 Micro bit이 보이고 왼편엔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인다. 그리고 위쪽 아이콘은 직관적으로 알기 쉽게 "실행 버튼"인 "run"과 "micro bit"이 알아듣는 언어로 바꾸어주는 "complie" 이 보인다.

음... 여기까지는 무사히... 아~ 오른쪽 윗편에 무당벌레가 하나 보이네? 이건 버그를 찾는 기능같이 보인다. 귀엽군... 이제 탐색을 끝냈으니 시작해볼까?



처음엔 쉬운 걸로... Basic을 누르니 위와 같은 6개의 명령어가 보인다.

1. Show number : 숫자를 표시하라

2. Show leds : 25개의 LED 중 선택한 것에 불이 들어오라

3. Show string : 문자를 표시하라

4. Clean screen : LED를 모두 소등하라

5. Forever : 반복하라

6. Pause(ms) : 잠깐 멈추라


음... 쉬운데? 이걸로 먼저 하나 만들어볼까?




1. Hello! 를 표시하라

2. 숫자 2를 표시하라

3. "하트" 모양으로 LED를 켜라

4. 100ms 동안 멈추라

5. 전체를 지우라


그리고 실행해보자


오른쪽 Micro bit 그림에 위 명령어로 순서대로 작동하는 게 보인다.

그중 하트가 나올 때 캡처~~

오늘은 여기까지... 의외로 쉽게 시작했고, 순서대로 해 보니 간단한 예제 하나를 뚝딱 만들었다.

쉽다. Micro bit 에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complie 아이콘을 클릭한 후 만들어지는 파일을 케이블이나 블루투스로 넣으면 넣으면 된다. 

*.hex 파일이 만들어지는 동안 위 화면이 잠깐 보였다가 사라짐


그리고 "F " 드라이버로 잡힌 Micro bit 보드로 전송


"첫 느낌은 해 볼만하다"이다. 

그럼 다음 발걸음을 옮기기 전에 휴식~~

아이들과 같이 할 때도 한 번에 하나씩만 천천히 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