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창현 Jun 14. 2018

끝을 알면 모든 순간이 행복하다

이창현's 울림

 나는 5살 때부터 할머니와 할아버지께서 키워주셨다.
 그리고 성인이 된 후에도 계속 함께 살았었다.
 할머니 할아버지는 나에게 엄마 아빠와 같은 존재였다.

 10년 전에 할아버지께서 돌아가셨습니다.
 할아버지에게 내가 할 수 있었던 것을 하지 못했다는 후회가 크게 밀려왔습니다.
 나는 할아버지 영정 사진 앞에서 눈이 터질 듯 울었습니다.
 울다 지쳐, 바닥에서 쓰러져 잠이 들어버렸습니다.

 잠에서 깨어났는데 영정 사진 앞에는 할머니가 울고 계셨습니다.
 그 순간 언젠가 할머니도 돌아가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할아버지한테 하지 못한 것을 할머니에게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졌습니다.

 그 후
 할머니가 가지 않겠다는 해외여행도 가고,
 벚꽃놀이도 가고, 단풍놀이, 병원에 모시고 가기 등 
 내 기분이 안 좋을 때도 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했습니다.

 결국, 2017년 4월 할머니께서는 하늘나라로 가셨습니다.
 그 슬픔은 컸지만, 할머니와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었기에 
 할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보다는 후회는 적었고
 할머니와 만든 추억들을 회상해보았습니다. 
 좋았던 순간도, 힘들었던 순간도 모두 소중했습니다.

 나는 그때 알았습니다.
 ‘끝을 알면 모든 순간이 행복하게 느껴진다는 것을…’


작가의 이전글 행복의 기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