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작자의 수레바퀴 Aug 11. 2023

특별한 삶이 있을까?

군필자가 아닌 신분으로 여권을 만드는 일은 그냥 포기를 하는 것이 나을 정도였다.

물론 20년전 얘기다.


병역이 지금도 중요하지만, 그 때는 더 빡세고 빡세서 만약에 미필자가 여권을 만들어서 단 하루라도 귀국을 늦춘다면 보증인에게 700만원 그 이상의 과태료가 붙던 시절이다.


지금은 상상도 하기 어렵다. 미필자가 여권을 만드려면 쌩판 모르는 남, 그리고 부모가 아닌 친척 누군가가 보증을 서줘야만 했다. 적어도 그랬다. 2002년 1월에는...


그렇게 첫 해외여행을 첫 단수여권을 만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물론 그냥 해외를 나가는 것 자체가 몹시도 떨리고 설레고 그랬다.

인도네시아였다. 발리냐고? 그냥 자카르타였다.


학교 동기녀석의 아버지가 외교관으로 인니에 계셔서 그 곳에 2주간 머물기로 했다.

안그럼 나갈 일은 없을테니까...


친구녀석은 가루다 항공을. 우리는 아시아나를 탔었다. 여기서 우리란 나 외에 학교동기 녀석이 또 있었다.

그니까 우리 둘이 간거고, 공항에 외교관 자제가 마중을 나온 것이다.


그냥 신기했다. 공항에서 픽업을 와줘서 집까지 모셔주니 뭐 사실 여행이라고 하긴 그랬지만, 암튼 첫 해외여행은 강렬했다. 영어도 모대서, 외교관 자제가 다 알아서 해줬고,  그냥 2주간 잘 지내다가 왔다.


그리고 군필자가 된 이후 다시 거의 6년 만에 나갔던 곳은 일본 도쿄다.

그 때 만나던 여자친구와 3박 4일 일정으로 다녀왔는데, 뭐 나쁘지 않았다. 굳이 안가도 될 도쿄 디즈니랜드만 제외하면... 사실상 가이드북을 보고 답습하는 수준이었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는 대외활동 입상으로 베트남 연수를 다녀왔다. 뭐 하노이-하롱베이-호치민 코스다. 나쁘지 않았다. 패키지라서 그냥 버스타고 내리고 먹여주고 재워주고 끝.


그리고 정말 여행이라고 할만 한 것은 유럽-아프리카였다.


퇴사를 준비하면서 이직할 생각은 1도 안하고, 그냥 이 나라를 좀 탈출해야겠다는 생각 뿐이었다.

대충 찾아보니 런던으로 해서 시계 방향으로 돌아라 파리로 해서 반시계로 돌아라 런빠 코스였다. 싫었지만, 초짜라서 런인빠아를 할 수밖에 없었다.


비행기표도 너무 많아서 그냥 예전에 누나가 타고 괜찮았다던 캐세이퍼시픽을 그냥 질렀다.

비수기라 그리 비싸진 않았다.


뭘 준비를 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었다.

하고 싶지도 않았다.


만나던 여자친구가 백팩은 하나 사줘서 거기에 대충 때려박고 출발을 했다.

이 여행이 가장 강렬했고, 강력했다.


삼십대 초반 이었으니까, 돈도 있고, 카드도 있고, 배도 나왔고, 사회경험도 대학생보다는 좀 더 있고 말이다.

퇴사자 인더하우스니까...



작가의 이전글 알바의 늪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