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e ar 위에이알 Jul 29. 2021

스타트업 WE-AR, 개편의 그 첫 시작 - 인스타그램

브랜드 인스타그램 피드 개편 Insight Share

WE-AR 인스타그램 피드 개편 이미지


안녕하세요. 위에이알 디자이너 헤이(hey)입니다. 입사 후 첫 미션! 저는 이번 7월에 인스타그램 피드 개편을 진행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피드 개편의 작업 배경과 과정 그리고 아웃풋에 대한 내용을 기록하고 다양한 분들께 소개해 드리고자 이렇게 브런치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같이 보실까요?


WE-AR의 정체성을 드러내고 싶다.



지난 4월 이후 위에이알에서 제작한 AR 필터들의 인스타그램 포스팅이 진행되지 않았으며, 10여 개의 AR 필터의 포스팅이 예정되어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동안 올리지 못했던 AR 필터들의 포스팅을 앞두고 저는 WE-AR이 만드는 WE-AR만의 변혁적인 경험을 사용자들의 기억 속에 남기고 싶었습니다. 잠재적 참여자와 공감할 수 있는 터치포인트를 통해 연결되고 싶다는 생각에 인스타그램 템플릿 개편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타인에게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은,
자신이 마련한 여정을 시작하도록 그 사람을 초대하는 것이다.”
- 팔리는 경험을 만드는 디자인 中 - 



WE-AR의 디자이너로서, 그리고 우리 브랜드의 스토리텔러로서, 앞으로 WE-AR이 걸어갈 긴 여정의 첫 시작에 여러분을 초대하려 합니다.




우리 WE-AR은                             

첫째, ’왜’에 대한 질문을 하며 ‘무엇이 적절한 것인가?’에 대한 답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둘째, 우리의 작업물이 사용자들에게 어떤 경험을 선사할지 치열하게 고민하는 크리에이티브 집단입니다. 



그래서 이런 디자인 원칙을 가져간다.


WE-AR 디자인 원칙 참고 이미지


입체적인 (stereoscopic)

: 우리는 평범한 일상의 경험을 AR 서비스를 통해 고차원적 경험으로 바꿔주며 즐거움과 새로운 발견의 재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도전적인 (challenging)

: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MZ세대에게 우리는 각자의 가치에 적합한 AR 콘텐츠와 서비스가 무엇인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도전하며 가치의 판매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시대정신과 가치가 공존하는 만큼
다양성을 고려한 포용적 접근과 유연한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사용자를
특별하게 대접하는 경험을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뉴모피즘으로 정하였다.



위의 디자인 원칙을 바탕으로 우리만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뉴모피즘 그래픽 스타일을 채택합니다. 뉴모피즘은 플랫하고 미니멀한 그래픽에 그림자를 두어 보다 입체감 있고 현실적인 디자인 스타일로 플랫 디자인에 경쾌함과 역동성을 부여한 차세대 디자인 트렌드입니다.


참여하는 경험, 그리고 사용자가 자신만의 고유한 개인화 경험을 창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며 발전하는 우리 브랜드에 적합한 디자인 솔루션이라고 생각했기에 뉴모피즘 디자인을 선택하였습니다.


이행


그리드 내러티브 (Grid Narrative)

: 인스타그램의 9개 피드 그리드를 집합적이고 유기적인 캔버스로 사용하여 위에이알의 정체성을 담아내려

합니다.


그리드 내러티브 형식 참고 이미지


화면 구성에 앞서, 브랜드 인스타그램 계정에 꼭 들어가야 할 리스트를 수급하였으며, 아래 3개 리스트를 필수 요소 항목으로 구성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브랜드 필터명 + 인스타그램 주소

필터 영상

WE-AR 로고





한 개의 브랜드사 필터당 한 줄(3개의 피드 섹션 사용)을 차지하도록 구성합니다.




1. Layout design system

위의 화면 구성을 바탕으로 뉴모피즘의 그래픽 스타일을 활용하여 기초를 잡아갔습니다.



2.Final design output

WE-AR의 로고를 시각적 단순화 작업을 통해 Background에 적용시키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더불어 입체감을 표현하였습니다. 이렇게 디자인 과정을 진행하며 WE-AR만의 비주얼 룩앤필을 구성하였습니다.

인스타그램 개편 디자인 진행 후 이미지

이번 첫 번째 개편을 통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WE-AR만의 가치에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게 스토리를 만들어가며, WE-AR만의 정립된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적용하여 브랜드의 시각적 통일성과 새로운 경험을 함께 만들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알맞은 질문’을 통해 ‘적절한 대답’을 찾는 것, 그것이 앞으로 꾸준히 안고 가야 할 우리의 미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해 보일 수 있는 인스타그램 피드도 신중하게 접근하며 우리만의 인사이트를 끊임없이 고민하는 WE-AR입니다. 앞으로 WE-AR의 브랜드 스토리를 담으려면 아직 갈 길이 멀었습니다.


그 첫 시작을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재밌는 디자인 스토리로 찾아뵙겠습니다.




 

더 많은 AR필터 사례들이 궁금하다면? 위에이알 포트폴리오(클릭)

AR필터 사용법부터 카테고리, 사용 데이터, 광고 세팅 등 모든 것을 알고 싶다면?  AR필터백서(클릭)

텍스트 말고 따스한 휴먼의 목소리로 자세히 설명 듣고 싶다면? 문의하기(클릭)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그램 필터, 개발자 가이드 #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