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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Oct 13. 2022

비비고부터 에르메스까지? 왜 다들 AR필터에 진심인거야

디지털 마케팅의 기본이 된 인스타그램/틱톡/스냅챗 AR필터






마케터분들께 묻습니다. AR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 마케터1 : 네? 알이요? 계란 같은 거요?  땡!

‣ 마케터2 : 그거 그.. 뭐 포켓몬GO 뭐 그거 아니에요?  들어는 보셨군요. 세모!

‣ 마케터3 : AR은 Augmented Reality의 준말로써, 증강현실을 뜻합니다.(근엄)  퍼펙트!



AR하면 대부분 포켓몬고까지는 아실 거예요. 아직까지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는 AR기술 활용 게임이니까요. 자자자. 위에이알의 기획자이자 AR필터사냥꾼 아르진(AR.Zin) 선수 입장합니다. 그 AR이 대체 무엇인지부터 오늘의 주제 AR필터까지! 조금 더 자세히 그렇지만 쉽게 조근조근 알려드릴게요. 



[목차]
1. AR필터란 대체 무엇인가?
2. 전 세계 브랜드가 사랑하는 AR필터
3. 성공적인 AR필터를 위한 3가지 요소
4. 오늘 당장 시작하는 방법





1. AR필터란 대체 무엇인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에 가상 그래픽을 더해 리얼타임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기술을 뜻합니다. 음, 아직은 조금 어렵죠? 포켓몬고를 예시로 더 쉽게 얘기해볼게요. 휴대폰 화면에는 우리 집 거실을 배경으로 피카츄가 뛰어다닙니다. 포켓몬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지만, 그래픽으로서 우리 일상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죠. 핵심은 사이버 세상이 아닌, 우리의 현실을 기반으로 경험이 확장된다는 것! 이런 의미에서 "증강"이라는 말을 쓴답니다.



AR필터도 똑같습니다.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 등에서 사진 혹은 동영상을 촬영할 때 사용하는 AR효과입니다. 얼굴 위 메이크업 효과부터 2D/3D의 디자인 그래픽, 빈티지한 화면 효과, 가상의 공간 등 사용자의 일상에 확장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한마디로 다양한 인터렉션 요소로 구성된 카메라 필터다!라고 이해하시면 쉽겠죠?




2. 전 세계 브랜드가 사랑하는 AR필터

AR필터 캠페인의 주인공은 누굴까요? 바로 필터를 사용하는 소비자입니다. 소비자가 어디에 있든 누구든 간에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어 인터렉션할 수 있다는 점! 일방적인 브랜딩 메세지 전달이 아닌, 이를 직접 경험하고 가지고 놀 수 있다는 점이 AR필터의 핵심입니다.


다양한 AR필터 사례를 보면 아~이거구나! 싶으실 거예요. 글로벌 명품 브랜드부터 국내 브랜드까지 딱 5개만 가져왔습니다. 지금은 그냥 가볍게 쓰-윽 보시면서 느낌만 이해하셔도 OK!(찡긋)



(에르메스 AR필터)
• 브랜드 : 에르메스_hermes
• 컨셉 : 에르메스 신상 스카프 가상 착용
• 킬링 포인트 : 컬러 선택 + 실크 재질이 느껴지는 텍스쳐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포드 AR필터)
• 브랜드 : 포드_ford
• 컨셉 : 자동차 레이싱 미니게임
• 킬링 포인트 : 유저의 고개로 레이싱 인터렉션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코카콜라 AR필터)
• 브랜드 : 코카콜라_coca-cola
• 컨셉 : 코카콜라를 마시고 텐션 업
• 킬링 포인트 : 실제 콜라를 마시는 듯한 인터렉션&애니메이션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스타필드 AR필터)
• 브랜드 : 신세계 스타필드
• 컨셉 : 로맨틱한 가을 데이트
• 킬링 포인트 : 현장 분위기와 어우러지는 부드러운 모션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비비고 AR필터)
• 브랜드 : CJ 비비고
• 컨셉 : 맛있는 특설렁탕 챌린지 
• 킬링 포인트 : 박서준과 함께 즐기는 3 step 챌린지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3. 성공적인 AR필터를 위한 3가지 요소


AR필터가 마케팅의 마스터키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활용하면 그렇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툴인만큼, 사용하는 사람의 기술과 능력에 달려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AR필터 캠페인 운영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래 3가지만 딱 기억해주세요. 

 


  1) 캠페인 메시지 : 꼭 전달해야만하는 단 1개의 핵심 메시지는 무엇인가 

  2) 바이럴 킬링 포인트 : 유저에게 어떤 효과로 어떻게 즐거움을 줄 것인가 

  3) 2차 프로모션 : AR필터 활용에 익숙한 인플루언서와 함께 노출도 극대화

 


더 자세한 이야기까지 지금 한 번에 모두 말씀드리고 싶으나, 이야기가 끝도 없이 길어질 것 같아 앞으로 저와 함께 차근차근 알아가보시죠 :)




4. 오늘 당장 시작하는 방법

AR필터는 이미 소비자 특히 MZ세대에게 굉장히 익숙한 놀잇감입니다. 오늘 처음 접했다면, 사실은 많이 늦었다고 볼 수 있죠. 그래서 더더욱 하루라도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과 같은 플랫폼 기반의 AR필터는 그들의 AR제작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기만 하면 지금이라도 당장 AR필터를 제작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메타 : spark AR(클릭)  인스타그램,페이스북 사용

틱톡 : effect house(클릭)

스냅챗 : snapchat(클릭)







인스타그램부터 틱톡, 스냅챗까지,
플랫폼별 포인트를 적-확-히- 알고 있는 자



AR필터는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만드느냐에 따라 아주 많이 다릅니다. 반드시 3D 그래픽과 고난이도의 기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끄적인듯한 귀여운 손그림의 엉성한 분위기를 연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플랫폼별 제작 프로세스와 유저의 특성까지 모두 파악하고 있는 자! 그들은 무엇이든 잘하겠죠. 누굴까요? 네. 정답은 바로 200여 개의 브랜드 AR필터를 진행하며 누적 3억 뷰를 쌓은 위에이알입니다.



[위에이알 AR필터 스튜디오]
기획팀 : 브랜드의 목적과 목표를 정확히 분석하여 필터의 구성과 플로우를 기획합니다.
디자인팀 : 기획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확장시켜 2D/ 3D 디자인으로 도출합니다.
개발팀 : Spark AR 툴에 코딩을 더해 다양한 기능이 매끄럽게 담긴 AR필터를 완성시킵니다.


플랫폼별 제작 프로세스와 킬링 포인트를 모조리 파악하고 있는 AR필터사냥꾼 아르진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with 위에이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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