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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Oct 12. 2022

AR 필터 마케팅의 모든 것 : F&B편

팀장님: 우리 제품의 맛을 디지털에서도 느끼게 해 봐!
마케터 : 네? 맛을요?


안녕하세요, AR 전문 마케터 유리입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빼놓으래야 빼놓을 수 없는 필수적인 마케팅 요소 중 하나인데요.

최근 느낀 인사이트를 공유해 보자면,

브랜드들의 인스타그램과 틱톡의 필터를 활용한 AR 마케팅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브랜드가 AR 필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많이 하는 이유는 제품, 서비스를 직접 이용하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한 SNS 바이럴은 덤)


F&B 경우에는 제품군 특성상 디지털 환경에서 제품의 맛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란 참 어렵지만

AR 필터가 만나면 그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오늘은 AR 필터를 활용한 다양한 F&B 마케팅 사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R 필터를 활용한 디지털 맛의 세계로 함께 가보시죠!


#인간 납작 복숭아 챌린지 - 공차 코리아_Gong Cha Korea
컨셉: 나는야 인간 납작복숭아
브랜드 요소 : 신메뉴 납작복숭아 노출 및 상큼 달콤한 맛을 표현
포인트 : 납작복숭아 음료수를 마시면 납작복숭아 베레모 및 꽃잎 등장!

공차의 신메뉴 납작복숭아 출시를 기념해 제작한 #인간 납작복숭아 챌린지 필터입니다.

유저가 가상의 납작복숭아 음료수를 마시면 베레모가 씌워지고 꽃잎이 휘날리는 효과가 등장하는데요.

음료수를 실제로 마시지는 않지만 그 맛과 분위기가 물씬 느껴집니다.


#PICNIC FACE - 누데이크_NUDAKE
컨셉: 액세서리로 착용할 만큼 예쁜 PICNIC CAKE
브랜드 요소 : 누데이크에서 새로 출시한 신메뉴 PICNIC CAKE
포인트 : 케이크는 꼭 먹어야만 하는 거야? 나는 먹지 않고 착용할래, 패션 아이템처럼!

#PICNIC FACE 필터는 노출되는 제품이 ‘케이크’ 임에도 불구하고 먹는 것을 강조하지 않았습니다.

케이크여도 먹는다는 요소 없이 이를 액세서리로 표현한 것이지요.

제품의 맛을 어필하기보다는 브랜딩을 위한 AR 필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봉쥬르 쁘띠파리 - 농심_Nongshim
컨셉: 쁘띠파리를 통해 프랑스 파리의 맛을 느껴보세요!
브랜드 요소 : 농심에서 새로 출시한 과자 ‘쁘띠파리’
포인트 : 제한 시간 내 쁘띠파리를 다 먹어야 하는 게임 요소가 있어 챌린지 형태로 활용 가능!

농심에서 새로 출시한 과자 ‘쁘띠파리’의 AR 필터입니다.

제품의 USP인 파리의 맛을 에펠탑 배경으로 표현하고,

제한 시간 내 과자를 다 먹어야 하는 효과로 챌린지로 활용하기 좋은 게임형 필터입니다.


다가오는 빼빼로데이를 대비해 챌린지 형식의 게임형 AR 필터 마케팅을 진행해 보는 것도 좋겠네요 �


#치킨와앙 - BBQ
컨셉: BBQ.. 이 맛은 미미(美味)
브랜드 요소 : 실제 신제품 치킨의 모습을 더 실감 나게 표현.
포인트 : 미미(美味) 밈을 패러디해 내가 요리왕 비룡의 주인공이 된 것 같은 효과를 구현.

디지털 세상에서 바이럴 되기 가장 쉬운 요소는 바로 ‘밈(Meme)’이죠

BBQ의 #치킨와앙 필터는 신제품과 밈을 코믹스럽게 엮은 것이 특징인데요.

BBQ 치킨을 맛보고 요리왕 비룡이 되어보는 컨셉 몰입형 필터입니다. 


‘이번 신제품은 맛있다’와 ‘재밌다’를 섞은 좋은 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감자치킨=포테킹 - BHC
컨셉: 감자와 치킨이 만나 탄생한 신메뉴 포테킹 치킨!
브랜드 요소 : 신메뉴 포테킹 치킨의 USP인 감자,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BHC의 Core 치킨!
포인트 : 귀여운 브랜드 에셋 일러스트(감자, 치킨)를 통한 감자와 치킨의 만남을 코믹스럽게 연출

들어가는 재료를 유쾌하게 풀어낸 #감자치킨=포테킹 필터입니다.

제품의 USP를 강조하기 위해 주 재료인 감자를 일러스트로 귀엽게 표현함으로 

신메뉴를 보다 더 친숙하게 표현했습니다.


특히 입을 벌렸을 때 나타나는 치킨 폭죽(?) 효과는 그 풍미가 입안에 퍼지는 것을 시각화한 것인데요.

보기만 해도 군침이 도는 인터렉션형 필터네요 �


디지털 세상에서도 음식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빼빼로데이, 크리스마스, 설날 다가오고 있는데요.

무궁무진한 크리에이티브를 펼칠 수 있는 AR 필터 마케팅이 더욱 기대됩니다.


오늘 준비한 AR 필터 마케팅 사례 : F&B 편은 여기까지입니다.

궁금하시거나 문의하실 것이 있다면 편하게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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