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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Oct 20. 2022

크리스마스 이벤트 또 뭐하지? 마케터라면 AR필터

12월 연말은 모두 크리스마스, AR필터로 모아보는 Christmas!





아마도 모두가 사랑하는 글로벌 기념일, 크리스마스! 올해도 어김없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본격적인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첫 크리스마스인 만큼 더욱더 제대로 즐겨야만 합니다. 이때 우리 브랜드는 어떤 캠페인을 해야 할까요?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좋습니다. 어떠한 행사와도 함께 어울려 이벤트의 재미를 극대화시켜주는 "이것"이 있으니까요. 준비물은 단 하나니까 걱정 마세요. 집에서든 밖에서든 누구나 가지고 있는 현대인의 필수품, 휴대폰만 있으면 됩니다. 


아직까지는 트렌드에 좀 더 민첩한 브랜드만 활용하고 있는 "이것"은 바로 AR필터입니다. 모든 브랜드가 AR를 필터를 통해 소비자와 더 즐겁게 소통할 수 있도록! AR필터사냥꾼 아르진(AR.Zin)이 함께 하겠습니다 :)



[목차]
1. 클래식은 영원하다
   : 산타, 루돌프 그리고 트리
2. 케이크는 제철음식
   : NO CAKE NO X-MAS
3. 분위기 살리는 데코레이션
   :  따뜻한 빨간색과 휘날리는 눈
4. 킹받는 해피 크리스마스
   : 한번 웃자고 만든 AR






1. 클래식은 영원하다

크리스마스하면 떠오르는 클래식한 장면들이 있죠. 빨간색으로 OOTD를 맞춰 입은 산타할아버지와 코끝으로 드레스코드를 맞춘 루돌프 그리고 반짝이는 트리와 사뿐사뿐 내리는 눈까지! 수많은 버전으로 디벨롭할 수 있으나 역시 클래식은 이길 수 없지 않을까요?


(신세계 백화점 AR필터)
• 브랜드 : 신세계 백화점(shinsegae department)
• 컨셉 : 환상의 크리스마스 그 자체
• 킬링 포인트 : 오프라인 미디어 파사드와 연결되는 AR필터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2021 신세계 백화점 외벽_직접 촬영)

2021년 SNS 인증샷씬을 달구었던 신세계 백화점 명동점의 [매지컬 홀리데이즈]미디어 파사드를 기억하시나요? 그 무드와 그래픽을 그대로 살려 AR필터로도 함께 제작했던 사례입니다. 현장에 방문하지 못하는 유저까지도 환상적인 크리스마스의 감동을 느낄 수 있었죠. 



(코카콜라 AR필터)
• 브랜드 : 코카콜라(coca-cola)
• 컨셉 : 크리스마스의 일상
• 킬링 포인트 : 취향에 따라 프레임 변경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코카콜라만큼 크리스마스와 잘 어울리는 브랜드가 있을까요? 실제로 코카콜라는 매우 다양한 AR필터를 선보이고 있죠. 이 필터는 유저에게 착용되는 모자와 목도리 주변 오너먼트와 화면 프레임으로 간단하지만 확실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하나은행 AR필터)
• 브랜드 : 하나은행(HANA bank)
• 컨셉 : 따뜻한 크리스마스 스트릿
• 킬링 포인트 : 은근히 승부욕 생기는 게임 난이도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은행이라 하면 사실 약간은 딱딱한 이미지가 연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귀여운 미니게임 필터에서 어찌 그런 말이 나오랴~깜찍한 캐릭터들과 함께 유저는 더 깜찍한 루돌프 모자를 쓰고 아이템을 획득합니다. 점수에 따라 선물 응모권이 달라져 집중도를 높였죠. 




2. 케이크는 제철 음식

크리스마스의 제철 음식은 단연코 케이크입니다. 기존 베이커리 브랜드부터 호텔, 카페 그리고 동네 빵집에서까지!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며 먹고, 당일에도 먹고, 크리스마스 뒤풀이로 이제 새해를 기다리며 또 먹고!(저만 그런 거 아니죠?!) 그렇다면 AR필터에서는 케이크를 어떻게 활용할까요?


(뚜레쥬르 AR필터)
• 브랜드 : 뚜레쥬르(Touslesjours)
• 컨셉 : 케이크 맞추기 게임
• 킬링 포인트 : 미키 &미니 마우스와 함께 파티 타임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디즈니와 콜라보레이션 한 케이크이니 그냥 먹기는 아쉽겠죠? AR필터를 통해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캠페인 그래픽과 무드에 익숙해집니다. 이후에 우연히 뚜레쥬르 매장 앞 포스터를 발견하게 되면 눈길이 가지 않을까요? 이미 한번 AR로 먹어본 케이크니까요.



(누데이크 AR필터)
• 브랜드 : 누데이크(NUDAKE)
• 컨셉 : 신제품 피크닉 케이크 기념
• 킬링 포인트 : 촛불 끄기 인터렉션 및 360도 살펴보는 케이크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힙하디 힙한 브랜드 젠틀몬스터의 F&B 브랜드 누데이크. 역시 힙브랜드답게 AR필터 활용에 능숙합니다. 신제품 출시에 맞춰 실물과 매우 흡사한 필터를 제작했는데요, 요리조리 돌려보고 확대하면서 어떤 토핑이 어떻게 얹어져 있는지 아주 샅샅이 케이크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촛불 끄는 액션은 기본 중의 기본이죠.



(V&A AR필터)
• 브랜드 : Viktor & Rolf Fragrances
• 컨셉 : 누구나 갖고 싶은 향수 케이크
• 킬링 포인트 : 향수를 누르면 어울리는 메이크업 룩 적용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향수로 꽉 찬 케이크라니 상상만 해도 좋네요 :) 수를 누르면 테마별로 컨셉츄얼한 메이크업이 유저에게 적용되어 더 확장된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이러한 유형의 필터는 오브젝트의 사이즈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데요, 마치 거대한 트리처럼 배치하여 재미있는 인증샷을 찍을 수도 있답니다.





3. 분위기 살리는 데코레이션

크리스마스에는 데코레이션이 빠질 수 없습니다. 빨간색 리본과 빨간색 선물상자만 있으면 날씨가 아무리 추워도 따뜻한 행복이 채워지는 것 같아요. 어떤 그래픽 요소들이 어떤 모션으로 등장하는지 보기만 해도 크리스마스가 느껴지는 필터를 소개합니다.


(지방시 AR필터)
• 브랜드 :  지방시(givenchy)
• 컨셉 : 지방시 오너먼트 볼
• 킬링 포인트 :  은은한 회전 모션과 눈발이 휘날리는 화면효과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지방시는 프랑스 명품 브랜드입니다. 럭셔리한 브랜드답게 로고 플레이만으로도 감성을 자극하죠. 사뿐히 내리는 눈송이와 함께 유유자적 회전하는 빨간 리본의 지방시 오너먼트 볼이 특징입니다. 카메라가 비추는 나의 평범한 일상 속에 지방시 감성이 자연스럽게 더해지는 거죠. 



(스타벅스 AR필터)
• 브랜드 : 스타벅스(starbucks)
• 컨셉 : 크리스마스의 스타벅스
• 킬링 포인트 : 스타벅스 컵만 있으면 선물이 쏟아진다

내 책상 위 스타벅스 컵 주변으로 선물들이 쏟아진다? 이렇게 매일 보는 익숙한 제품에도 AR효과를 더해 깜찍한 매력을 전할 수 있습니다. 이 필터처럼, 브랜드 로고나 특정 이미지를 인식하면 원하는 컨셉에 따라 정말 다채로운 효과를 표현해볼 수 있답니다.


(벤츠 AR필터)
• 브랜드 : 벤츠(mercedes-benz)
• 컨셉 : 벤츠로 전하는 크리스마스 선물
• 킬링 포인트 : 반드시 트리 앞에서 찍어야 될 것 같은 분위기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빨간 선물 상자 안에 벤츠가 들어있다면? 크리스마스 선물을 준비 못했다면, AR로 벤츠를 선물해보세요 :) 평소 브랜드가 가진 이미지와 상관없이, 시즈널한 컨셉을 살려 색다른 소비자 접점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AR필터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4. 킹받는 해피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만의 분위기를 더욱더 즐겁게 표현하고 싶다면? 친구들과 있을 때 재미있는 영상을 남기고 싶다면? 이럴 때 바로 필요한 컨셉입니다. 


(vodafone AR필터)
• 브랜드 : Vodafone
• 컨셉 : 댄싱 산타
• 킬링 포인트 : 나 대신 춤춰주는 씰룩쌜룩 산타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열심히 춤추는 저 산타가 나라고? 네. 맞습니다. 이 필터를 활용하면 제가 그 산타가 됩니다. 친구와 함께 찍어보며 누가 더 표정연기를 잘하는지 겨뤄볼 만한 필터입니다. 저장해놓았다가 1년 후에 보면 더 재미있을 것 같지 않나요?

 

(코카콜라 AR필터)
• 브랜드 : 코카콜라(coca-cola)
• 컨셉 :  코카콜라 곰과 함께 댄스타임
• 킬링 포인트 : 북극곰의 치명적인 춤선

설렁설렁 몸만 움직여도 코카콜라의 "그 북극곰"이 더 열심히 춤을 춥니다. 눈 내리는 화면효과는 이제 익숙해지셨을 것 같아요. 사무실에 혼자 북극곰이 혼자 춤을 추고 있어도 어이없어서 웃음이 절로 나오는 컨셉의 필터죠.



(닥터자르트 AR필터)
• 브랜드 : 닥터자르트(Dr.jart)
• 컨셉 : 어노잉 닥터자르트 트리
• 킬링 포인트 : 킹받는 목소리 변조 
• 필터 링크 : 사용해보기(클릭)

어노잉 오렌지를 아신다면 익숙한 컨셉입니다. 트리에 매달린 오너먼트 볼들은 기본으로, 트리 앞에 있는 눈사람까지도 유저의 눈과 입이 적용됩니다. 코믹한 경험을 제공하고 있지만 중앙에 자연스럽게 배치된 브랜드 로고가 머릿속에 서서히 자리 잡고 있죠.




소비자와 크리스마스에 함께 노는 브랜드, AR필터 마케팅

올해 크리스마스에는 어떤 메세지를 전하고 싶으신가요? 인스타그램? 틱톡? 스냅챗? 어떤 플랫폼을 고를까 고민되시나요? 플랫폼별 제작 프로세스와 킬링 포인트를 모조리 파악하고 있는 AR필터사냥꾼 아르진에게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with 위에이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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