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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Sep 26. 2023

AR 필터 : 마케팅 트렌드를 이끄는 브랜드의 공통점?

단 한 달 만에 사용자 참여 9,000만 회를 달성한 비결

띵동~ AR 소식 왔어요!

안녕하세요. 누구보다 AR 소식을 빠르게 전하는, WE-AR의 : ̗̀➛ AR Express ⛟ 입니다.

여러분은 단 한 달 만에 사용자 참여를 무려 9,000만 회 이끌어내는 AR 필터 마케팅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최근 티빙, 신세계, 아모레퍼시픽, 3CE, YG 등 주요 기업들은 이미 AR 필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해요. (헉… 우리도 빨리 시작해야 하나?∑(O_O;)

AR 필터가 무엇인지부터 알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목차]
1. AR 필터 마케팅, 언제 필요할까요?
    1-1. 새로운 이벤트, 광고 집행 계획이 있는 경우
    1-2. 브랜드 인스타그램 채널 성장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경우
    1-3. 소비자 자발적으로 우리 브랜드 제품을 확산시키는 간접 마케팅을 하고 싶은 경우
2. AR 필터 마케팅 기업 사례


AR  필터 마케팅, 언제 필요할까요?

해야죠. 특히나 이런 상황이라 하면요.

1. 새로운 이벤트, 광고 집행 계획이 있는 경우

새로 집행할 우리 브랜드의 이벤트! 어떻게 하면 널리 확산시킬 수 있을까요? 그 답은 바로 AR 필터에 있는데요.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의 대가, 맥도날드는 35주년을 맞이해 인스타그램에 AR 필터를 게시했습니다. 35주년을 기념함과 동시에 게시물의 도달률 및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인데요! 약 1달 만에 2만 회에 달하는 사용자 참여가 이루어졌습니다.

맥도날드 35주년 기념 게시물 확인하러 가기

대표적인 패밀리 레스토랑인 아웃백도 '아웃백을 방문하는 100가지 이유'를 콘셉트로 AR 필터를 활용했습니다. 약 7.4만 회에 달하는 이벤트 노출 효과와 3.3만 회에 달하는 사용자 참여가 1달도 채 안되어 이루어졌습니다!

아웃백 ‘아웃백을 방문하는 100가지 이유’ TV-CF 확인하러 가기


2. 브랜드 인스타그램 채널 성장에 대한 고민이 있는 경우

M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인스타그램 채널 관리가 필수죠. 실제로 대학내일20대연구소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에 업로드된 기업·브랜드 계정의 게시물이 Z세대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해요. 

그런데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팔로워들의 인게이지먼트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콘셉트도 중요하지만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변동으로 인해 콘텐츠와 참여도의 중요성이 더욱더 대두됐습니다.

다행히 참여도를 극적으로 상승시켜 주는 치트키가 하나 있으니, 바로 AR 필터입니다.

패션 브랜드 toomuchtax와 파파이스 역시 인스타그램 성장을 위해 AR 필터를 활용했는데요. 두 브랜드 모두 사용자 참여가 꾸준히 이루어지며, 하나의 필터만으로도 지속적으로 브랜드 인스타그램 방문을 유도하고 홍보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3. 소비자 자발적으로 우리 브랜드 제품을 확산시키는 간접 마케팅을 하고 싶은 경우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도록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 그 효과는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똑똑해진 소비자들은 소비자인척 홍보하는 콘텐츠에 더 이상 속지 않거든요.

하지만, 아무리 어려운 일이더라도 방법은 항상 존재하는 법이니까요! (다행이다!) AR 필터를 활용하면 소비자 개인이 자발적 브랜드 앰버서더가 되어 제품을 홍보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  •⌄•  )⸝⁺✧

유명한 뷰티 브랜드인 키스미도 AR 필터를 활용해 제품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 립 컬러를 필터로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AR 필터로 립 컬러를 테스트하고, 예쁜 4컷 프레임으로 인증샷을 남기고자 굉장히 많은 참여를 했답니다!

힙의 선구자인 패션브랜드 SUPRA(스푸라)도 재미있는 AR 필터로 자발적인 제품 홍보를 이루어냈습니다. SUPRA 의상 속 로고를 인식하면 소비자 등에서 메카닉한 날개가 펼쳐집니다. 이러니 소비자들의 참여가 이어질 수밖에요!


AR 필터 마케팅 기업 사례

그럼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하고 있나요? (feat. AR 필터 마케팅의 폭발적인 성과)

OTT 서비스를 제공하는 티빙의 경우 ‘아일랜드’, ‘방과 후 전쟁활동’을 주제로 한 AR 필터 마케팅을 진행했고, 무려 94.8만 회의 노출이, 22.3만 회의 사용자 참여를 이루어냈다고 하네요.

신세계 역시 AR 필터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어요. 신세계 복합 쇼핑몰 브랜드인 스타필드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각 시즌마다 계절감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AR 필터를 통해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브랜드 경험을 형성하고 있어요.

Black 하면 pink죠. YG도 AR 필터 열풍에 참여합니다. 블랙핑크 리사의 솔로 앨범 발매를 기념하여 배포한 AR 필터는 1억 회 이상의 노출이, 2.4억 회 이상의 실행이 이루어졌습니다. (wow…✪0✪)

이렇게 한 해에도 대략 120개 이상의 브랜드들이 AR 필터를 활용해 높은 퍼포먼스를 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피드에는 ✧⁺필터’ 탭이 새로 생겨났습니다. AR 필터 마케팅, 이제는 정말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 AR 필터 마케팅

AR 필터 마케팅을 시도해 보고 싶은 마음은 있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오시나요? 혹은 내 업무가 복잡해지진 않을까 걱정되시나요?

그런 걱정은 국내 최다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AR 크리에이터 집단 위에이알이 해결해 드릴게요 : ) 걱정은 내려놓으시고 위에이알에게 바로 문의하세요! 쉽고 빠르게 도움드릴 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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