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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Nov 14. 2023

우리 제품이 건물만한 크기로? 현실판 CG 광고의 세계

현실 세계에 등장한 가상옥외광고(FOOH)에 모두가 관심을 가지는 이유

현실이라기엔 CG같고, CG라기엔 너무 현실감 있는 광고
도대체 뭐지?


출처 : @jacquemus, @jdsports, @fabiennechapot


무심코 틱톡, 릴스, 숏츠를 넘기던 여러분의 눈길을 끄는 영상들이 있습니다.

노스페이스 패딩을 입은 빅벤, 풍선처럼 부풀어 공중에 떠오르는 구두, 바다에 떠있는 자크뮈스 가방...

이런 광고물들은 브랜드들이 드디어 상상 속에서만 가능하던 일들을 해낸 것처럼 보입니다.

과연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요?



사실은 합성 영상! FOOH (Fake OOH)


사실 이런 영상들은 실제가 아닌 디지털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합성 영상입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진 3D 콘텐츠를 실제 촬영 영상 등과 섞어 둔 것이죠.

오늘은 최근 “트렌디하다” 하는 브랜드 사이에서 주목하고 있는 FOOH(Fake OOH) 영상 광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with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위에이알)



FOOH, DOOH... OOH광고란?

OOH (Out Of Home) 란 ‘옥외 광고’를 뜻하는 단어로, 거리를 지나는 사람들에게 노출되는 광고를 통칭합니다. 원래는 거리에 걸린 현수막이나 버스 정류장에 인쇄된 광고등을 일컫는 말이었죠. 최근 타임스퀘어나 코엑스 대형 전광판에 등장한 신기한 영상들도 큰 틀 안에서 DOOH (Digital OOH)로 볼 수 있습니다.


한 때 화제가 되었던 코엑스 대형 전광판의 3D 광고입니다.

출처 : 코엑스 케이팝 스퀘어 좌) BURBERRY / 우) BLANCPAIN

이 광고를 실제로 본 사람들이 많을까요? 아니면 촬영 영상을 소셜 미디어에서 본 사람이 많을까요?

촬영 영상을 본 사람들은 ‘신기하다’, ‘진짜냐’라는 반응을 보이며 지인들을 태그했습니다.

옥외 광고 크리에이티브만으로 확산(Viral)을 발생시킨 것이죠.


이처럼 이제 OOH 광고는 더 이상 OOH 광고로만 남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전 세계로 퍼져나가죠.

이런 이유들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OOH 광고의 촬영 영상을 숏포머블 콘텐츠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숏폼 전쟁 시대에서 어떻게  이목을 끌 수 있을까요?



현실에 더해진 초현실적인 브랜드 콘텐츠 FOOH 영상
출처 : @chelseafc
런던을 연고로 하는 잉글랜드의 강호, 첼시 FC의 유니폼이 런던 타워브리지에 DP되는 효과입니다.
마치 런던의 주인은 첼시 FC임을 선포하는듯한 FOOH네요.
출처 : @sexeducation
부에노스아이레스 광장 중앙에 세워진 랜드마크인 오벨리스코를 활용하여,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특유의 솔직함과 재치를 직관적인 FOOH로 풀어냈습니다.

최근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서 확산되면서 브랜드 FOOH 광고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FOOH 광고란 FAKE OOH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실제가 아닌 가상으로 만든 영상형 광고입니다.

대중에게 익숙한 현실 공간에 초현실적인 방식으로 표현된 브랜드 제품을 노출하는 형태인데,

실제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켜야 하기 때문에 얼마나 정교하게 제작하는지가 필수적입니다.


FOOH 콘텐츠의 가장 큰 장점이 ‘표현에 제한이 없다는 점’인 만큼,

직관적으로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 또한 중요하죠.


그렇기 때문에 FOOH 영상이나 숏폼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높은 이해도는 물론,

3D, 모션 그래픽 등 제작 역량이 뛰어난 파트너와 함께 제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렇게 만든 신기한 영상… 확산시킬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없을까?

AR (증강현실) 기술이란 모바일 디바이스 등을 통해 현실에 가상 콘텐츠를 덧대는 기술입니다.

쉽게는 포켓몬 GO 게임이나 인스타그램 AR 필터 등을 상상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제품 : 아르떼미데(ARTEMIDE) 조명
• 경험 : 버섯 모양의 아르떼미데 조명이 성수동 도로 한가운데 피어난 것처럼 표현
• 제품 : 무스타슈(Moustache) 볼드 체어
• 경험 : 마치 하나의 조각품 같은 무스타슈 볼드 체어가 서울숲 한가운데 등장한 것처럼 표현

AR 기술을 활용하면 FOOH 영상에 활용된 브랜드 크리에이티브를 소비자들이 직접 원하는 공간에서 실현해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 곳곳에 등장하는 우리 브랜드 제품이라니, 너무 멋있지 않나요?



핫한 마케팅 콘텐츠 FOOH, 그럼 어떻게 만들지?

FOOH 콘텐츠는 단순한 합성 영상이 아닙니다. 브랜드 잠재소비자들에게 어떤 크리에이티브로 접근할지, 어떤 콘텐츠가 대중의 눈에 띌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기획되어야 합니다.

더해서 충분히 시각적인 착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정교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이 수반되어야 하죠. 누구든 제작할 수 있지만, 아무나 제작할 수는 없습니다.

광고, 마케팅, 3D, XR, 모션그래픽 전문가들이 모여있는 스튜디오 위에이알은, 콘텐츠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 개발까지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신선한 충격을 줄 수 있는 브랜드 FOOH 영상, 이제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FOOH 영상 / AR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official@we-ar.kr 로 문의해 주세요.




이제는 서울 시내 곳곳을 배경으로 한 FOOH 영상들이 등장하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트렌디한 기술 콘텐츠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XR/3D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위에이알 입니다.

위에이알은 3D/XR(AR,MR)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입니다.

전 세계 300여 개 이상의 브랜드와 함께 숏폼 콘텐츠를 제작했고, 5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만들어 냈습니다.


- FOOH에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문의하기(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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