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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Dec 06. 2023

자크뮈스는 초대형 핸드백으로 바이럴을 노린다: FOOH

자크뮈스의 가상옥외광고(FOOH) 마케팅 비결

누구보다도
FOOH(Fake OOH)에 진심인 자크뮈스


지난번에 현실판 CG 광고라는 키워드로 FOOH(가상옥외광고)를 소개드렸는데요. FOOH란 실제가 아닌 디지털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합성 영상이며, 정교하게 만들어진 3D 콘텐츠를 실제 촬영 영상 등과 섞어 둔 것이라고 이미 알려드렸었죠?

이 FOOH에 누구보다 진심이고, 심지어 FOOH를 활용해 적극적으로 브랜딩, 제품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는 브랜드가 바로 자크뮈스입니다.

이번 아티클을 통해 자크뮈스의 FOOH 마케팅 비결에 대해 파헤쳐보려고 합니다!


FOOH가 무엇인지 궁금하시다면 위에이알의 FOOH 아티클을 먼저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이알 FOOH 아티클 바로가기!)

바이럴 효과 극대화: 자크뮈스의 FOOH 마케팅 방법

출처 : 자크뮈스 2020 s/s컬렉션, 자크뮈스는 2020년부터 라벤더밭, 밀밭, 해안가 등에서 패션쇼를 진행해오고 있다.


JACQUEMUS?


자크뮈스는 시몽 포르테 자크뮈스가 갑작스레 어머니를 잃은 슬픔을 어머니에 대한 오마주를 통해 패션으로 승화시킨 프랑스의 패션 브랜드입니다. 일찍부터 트렌디한 컬러감, 디테일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유일무이한 아이덴티티를 가진 프랑스의 대표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죠.


트렌디한 브랜드의 대명사인 자크뮈스는 어떤 식으로 인스타그램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인스타그래머들을 사로잡은 자크뮈스의 놀라운 FOOH 콘텐츠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신제품 런칭과 브랜딩, 두 마리 토끼를?


바다를 항해하는 부츠, 풍선처럼 부풀어 오르는 백...!


자크뮈스는 그들의 신제품이 출항하거나, 부풀어 완성되어 가는 등 매력적인 스토리를 부여한 FOOH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초현실적인 콘텐츠를 본 후 '실제로 있는지' 헷갈려하기도 하며, '환경에 무해한 지' 농담을 던지기도 하는데요! 

가장 지배적인 반응은 당연히 '자크뮈스는 항상 창의적이다.'였습니다. 단 하나의 FOOH 릴스 콘텐츠로 소비자가 신제품을 인지하는 것과 더불어, 트렌디한 브랜드임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FOOH 콘텐츠는 자크뮈스와 같이 숏폼 콘텐츠를 보다 임팩트있게 보여줄 아이디어가 중요하겠네요!


출처 : @jacquemus
@JACQUEMUS : Our first ballerina boat is out!
@Instagrammer : Where can I book a cruise?
출처 : @jacquemus
@JACQUEMUS : OUR NEW BAG INSTALLATION!
@Instagrammer : Plastic Free?




공간 브랜딩에도 FOOH?

자크뮈스 파리 플래그십 스토어 오픈, 그곳에서 벌어지는 사인회, 그리고 자크뮈스의 한국 상륙까지..!


럭셔리 브랜드가 즐비한 파리 몽테뉴 에비뉴 한가운데 열리는 자크뮈스의 플래그십 스토어, 성수동에 상륙하는 자크뮈스 팝업 스토어는 당연히 입소문 만으로 고객을 끌어모을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자크뮈스는 거기서 한발 더 나아가 '표현에 제한이 없는 FOOH'를 공간을 홍보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SS23 컬렉션에서의 체리가 파리 플래그십 스토어에서 와르르 쏟아지거나, 대한민국에 초대형 자크뮈스 백을 옮기고 있는 크레인 등 자크뮈스는 단순 판매점을 넘어 브랜딩으로서의 공간을 표현했습니다. 트렌디하다 여겨지는 곳에는 꼭 한 번 방문해야 직성이 풀리는 인스타그래머의 호기심을 단단히 자극한 것이죠.

이처럼 트렌디한 장소에서 우리 브랜드가 트렌디하게 인식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제와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의 정교한 3D 기술력을 필요로 한답니다.





끝이 없는 크리에이티브, FOOH!
출처 : @jacquemus

우리의 상상이 무한한 만큼, FOOH 콘텐츠 또한 무한한 크리에이티브로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누구나 상상할 수 있는 만큼, 어떤 브랜드이든 FOOH 콘텐츠를 통해 브랜딩 할 수 있고요!

다만, 아무나 FOOH를 제작할 수는 없습니다.

FOOH는 실제로 벌어진 일이라는 착각을 일으킬 만큼 정교해야 하며, 제한 없이 표현되는 만큼 단번에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FOOH 영상이나 숏폼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높은 이해도는 물론, 3D, 모션 그래픽 등 제작역량이 뛰어난 파트너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번외로 최근 성수에 오픈한 탬버린즈 꼭대기에 초대형 에그퍼퓸이 올라간 FOOH도 인스타그래머들의 이목을 끌고 있습니다.



신선한 충격을 줄 수 있는 브랜드 FOOH 영상, 이제 전문가와 함께 하세요. FOOH 영상 / AR 콘텐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official@we-ar.kr 로 문의해 주세요.


XR/3D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위에이알 입니다.

위에이알은 3D/XR(AR,MR)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입니다.

전 세계 300여 개 이상의 브랜드와 함께 숏폼 콘텐츠를 제작했고, 5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만들어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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