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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e ar 위에이알 Apr 27. 2020

인스타그램 페이스 필터,
어떻게 만들까?

페이스 필터 제작 방법부터 홍보까지 A to Z

 안녕하세요, AR 페이스 필터 전문 제작 스튜디오 위에이알(WE-AR)입니다. 


 모바일 시장은 지금 AR 콘텐츠 전성시대입니다. 틱톡과 인스타그램 너나 할 것 없이 글로벌 플랫폼들이 AR 콘텐츠를 통해 세력을 넓히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주목할 것은 외부 크리에이터들도 A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공개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입니다.

 2019년 8월, 페이스북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도 페이스 필터를 제작할 수 있게 공개했습니다. 이때부터 많은 브랜드들이 페이스 필터를 활용해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2분기부터는 국내 대형 브랜드들도 페이스 필터를 통해 마케팅하기 시작했는데요. 오늘은 페이스 필터는 어떻게 제작하고, 어떻게 홍보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에 먼저 말씀드리자면! 각 단계는 개괄적인 이해를 돕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후속 콘텐츠를 통해 설명해 드릴 테니 '구독'을 눌러주세요 :) 


1. 제작 툴 설치

 인스타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 필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이 출시한 'Spark AR'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현재 Window/MacOS 운영 체제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해 다운로드받으시면 됩니다.

 >> Spark AR 다운로드 링크 - https://sparkar.facebook.com/ar-studio/download/

페이스북 공식 Spark AR 권장 최소사양

 참고로 Spark AR은 배터리 소모량이 상당합니다. 반드시 데스크탑을 이용하시거나, 충전선을 연결한 랩탑에서 프로그램을 구동하길 바랍니다.



2. 제작하기

 Spark AR을 활용해 페이스 필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그림판'을 활용하는 것보다는 조금 더 높은 디자인 툴 지식수준이 필요합니다. 특히 3D 디자인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다면, 더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Spark AR 프로그램 첫 구동화면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연동을 위해 로그인이 필요하다.

 먼저, Spark AR을 다운받고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위 사진과 같은 로그인 화면이 등장할 겁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직접 페이스 필터를 업로드해야하기 때문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살펴볼 페이스 필터 콘텐츠 관리 시스템인 Spark AR Hub를 활용하기 위한 절차이기도 합니다.

Spark AR의 메인 윈도우 화면 - 튜토리얼을 선택하거나, 기존에 작업 중이던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다.

 위 화면에서 + 를 누르면 '새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기능 조작법, 인터페이스에 대해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튜토리얼 프로젝트를 클릭해 둘러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첫 설치 시에는 프로그램 투어 기능이 활성화돼, 주요 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런 제작 프로그램이 어색하신 분이라면 꼭 한번 따라해보시길 바랍니다.

실제 프로젝트 파일 내부 환경. 간단한 필터도, 꽤 복잡한 패치 구조를 통해 제작된다

 Spark AR의 가장 큰 특징은 비개발자도 어렵고 복잡한 증강현실 콘텐츠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패치(Patch) 기능은 정말 어려운 코딩 없이도, 꽤 높은 수준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물론 완전 초보시라면 패치 자체를 이해하는 것도 꽤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긴 합니다)

 제작하다가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Spark AR Community 페이스북 페이지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 제작자들이 각자 만든 필터들을 공유하고, 유용한 팁을 알려줍니다. 질문을 남기면 성심성의껏 답글을 달아줍니다.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유명한 페이스 필터 제작자들과 직접 교류할 수도 있습니다.

 >> Spark AR 커뮤니티 바로 가기(클릭)

 Spark AR과 관련된 거의 모든 콘텐츠가 영문으로 쓰여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시면 아래 이메일로 문의 사항을 보내주셔도 좋습니다 :) 

 e-mail) official@we-ar.kr


3. 업로드하기

Spark AR Hub는 페이스 필터를 관리하기 위해 페이스북이 제작한 웹사이트입니다. 여기서 필터를 업로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 필터의 노출량, 사용량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 방문할 필요가 있는 페이지입니다.

필터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Spark AR Hub를 사용해야합니다.

Spark AR Hub 첫 접속 화면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항목을 준비하셔야합니다.  

필터 아이콘

필터 썸네일 영상

필터 프로젝트 파일

공개 설정 (공개 시점, 공개 지역 설정) - 공개지역의 경우 페이스북에서만 설정 가능합니다.

프로모션 여부

플랫폼 설정

실제 프로젝트 파일 내부 환경. 간단한 필터도, 꽤 복잡한 패치 구조를 통해 제작된다

 각 항목별로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아이콘의 라운드 코너가 허용되지 않으며, 사용자의 이름이나 필터의 이름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가급적이면 텍스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썸네일 영상은 반드시 테스트 링크를 활용해 인스타그램에서 촬영된 원본 영상이어야합니다. 후보정 작업 등은 허용하지 않습니다.

 프로젝트 파일은 용량 제한이 있습니다. 현재 40MB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가급적이면 최소한의 용량으로 제작되어야 합니다. 용량이 적을 수록 더 많은 디바이스에서 원활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더 적은 용량으로 고퀄리티의 제작을 위해서는 '쉐이더' 패치를 잘 활용하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프로모션 여부는 해당 필터가 브랜드를 홍보하는 필터인지 체크하는 항목입니다. 만약 필터 안에 로고나 브랜드 이름, 프로덕트의 이미지가 활용됐거나, 필터가 게재되는 계정이 비즈니스 계정일 경우에도 프로모션 필터에 해당합니다.

 공개 설정은 어느 시점, 지역에 필터가 공개될지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먼저, 페이스북의 검토 기간이 영업일 기준 최대 10일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해야합니다. 페이스북 플랫폼에 필터를 게재하면 특정 지역에서만 사용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지역 광고를 진행할 때 더 유용하게 세분화된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플랫폼 설정도 필요합니다. 현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그리고 페이스북 광고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플랫폼은 단순히 해당 페이지나 계정에 삽입되는 필터라고 생각하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광고는 뭘까요? 바로 페이스북 광고 집행 시 소비자 행동 버튼으로 페이스 필터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해당 플랫폼 설정으로 페이스북의 검수 절차를 통과한 필터만이 광고의 행동 버튼으로 설정할 수 있으니, 마케터분들께서는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련해서는 추후 콘텐츠를 통해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4. 정책 확인하기

 페이스 필터를 정상적으로 게재하기 위해서는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작에 착수하기 전, 기획 단계에서 아이디어가 정책에 부합하는지, 그리고 제작 중에도 수시로 정책에 부합하는 디자인&기능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책 링크 살펴보기 (클릭)

 페이스북은 정책 준수 여부를 검수하는 데에 '영업일 기준 최대 10일'을 소요한다고 밝혔습니다. 현재는 자동화 시스템이 일정 수준 도입되어 반나절 만에 승인이 나기도 합니다.


 페이스북이 정책을 공개한 이유는 '비윤리적인 콘텐츠'가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페이스북이 추구하는 '윤리성'의 범위가 공감하기 어려울 때도 있지만, 플랫폼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열심히 준수해야합니다.. (씁쓸)


 예를 들어, 금지된 필터 디자인 중에는 얼굴 형태를 변형해 이뻐보이게 만드는 것이 있습니다. 2019년 10월 'Well-Being (웰빙)' 정책을 공개하면서 성형수술과 관련되었다는 이유로 금지되었습니다. 또한 칼이나, 총기류 등 무기를 연상하는 디자인도 전부 삭제됩니다. 해적 깃발의 칼 모양의 디자인이 포함된 필터도 거절된 사례가 있으니 제작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초보 크리에이터라면 아래 항목을 먼저 준수해보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많은 정책이 있지만, 아래 항목들이 가장 많이 거절되는 사유들이기 때문입니다. (기획 단계에서 애매하다 싶으면 안 된다고 판단하시는 게 낫습니다. 괜히 다 제작해놓고 아예 못 올리게 되는 경우는 피하셔야죠ㅠㅠ)


2.3. Logos. Any logos must appear only as a natural part of the effect.

2.4. Visual text. Any text that contributes to the visuals of the effect (i.e. not instructions), must appear only as a natural part of the effect.

2.8. Full-view frames. Where an effect contains a frame which displays the entirety of the camera’s view:  

2.8.a. the effect must work with both the front- and back-facing cameras

2.8.b. a portion of the screen must be reserved for the camera’s view

3.4. Demo videos. Demo videos are used to showcase effects in the Instagram app.

 분명히 정책을 잘 지켰는데도 불구하고 거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마음을 비우시고, 거절 사유를 반영하셔서 재도전하시길 바랍니다..


5. 출시하고 홍보하기

필터가 정상적으로 출시됐다면, 페이스북으로 알림이 옵니다. 아니면 본인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본인 계정에 필터 아이콘이 생겼다면 정상적으로 업로드된 겁니다! 이상이 없는지 직접 한번 사용하고, 업로드해보세요.

@basphi - 계정 내 포스팅 영역 상단에 스마일 표시가 페이스 필터 카테고리를 의미한다.

더 많은 유저가 필터를 사용하고, 더 많은 유저에게 퍼뜨리려면 아래 두 가지 방법을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액션 링크 달기
: 스토리 공유할 때 링크를 달 수 있습니다. 브랜드 계정 혹은 크리에이터 계정일 경우에만 스토리 게재 시 링크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필터 촬영 후 업로드 전에 링크 버튼을 클릭하고, 해당 효과를 업로드합니다.

홍보하기 - 필터 리뷰 계정 태그
: 필터를 게재할 때 유명한 필터 리뷰어들을 태그하면 이들이 자신의 스토리로 공유해줍니다. 임의의 유저에게 직접 만든 필터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하루에 수백 명의 팔로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되려면 필터 자체가 트렌디하거나, 정말 예쁘게 얼굴을 바꿔주는 등 확실한 이점이 있어야 합니다.

필터를 게재할 때는 인플루언서를 태그하거나, 바로가기 링크를 활용해 홍보와 액션을 유도합니다.

이제까지 필터를 제작하고, 업로드하고, 홍보하는 방법까지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콘텐츠부터는 각 항목별로 자세한 예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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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이알은 국내 최초의 페이스 필터 제작 전문 스튜디오입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협업을 진행하며 더 효과적인 페이스 필터를 제작하는 인사이트를 확보했습니다. 현재 제작 서비스뿐만 아니라, 파트너사와 협력해 온라인 광고 집행을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페이스 필터 제작 및 페이스북 광고 집행과 관련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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